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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초등 방과 후 학교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Smart Music Education Program -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After School Program' U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381 - 394  

이인호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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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음악과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초등 '방과 후 학교' 스마트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의 관련된 자료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음악 관련 내용과 교과서 15종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태블릿PC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교육의 적합한 활용요소를 반영한 스마트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를 통해 사용된 애플리케이션은 총 14종이고 제시된 교육 프로그램은 16 차시로 개발하였다. 본 스마트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 공교육과정의 일방향의 음악교육이 아닌 다양하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음악교육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장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예술과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보여주는 것은 물론 잠재된 예술성과 창의성을 일깨워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통합적 예술교육을 제공하고 예술교육의 평등을 지향하며 태블릿PC의 활용을 통해 미래 사회의 핵심적인 사고 과정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lementary 'after school' smart music education program using smart devices in connection with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of 2015 music and education. The research method was based on the data related to the after school education program and the musi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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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스마트음악교육 프로그램은 비록 방과후학교의 직접적인 수업을 통한 효과와 검증 및 평가를 다루지 못했지만 21세기의 핵심교육인 스마트 교육의 제안적 사례로서 앞으로의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본 연구는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바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개발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방과 후 스마트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스마트음악교육 프로그램은 정규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음악교육법과 악기 활동을 비롯한 많은 체험학습을 중심으로 한다.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교육은 이미 국가 차원의 교육정책으로 발전과 육성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음악과 교육과정과 연계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음악교육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스마트음악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용으로 선별한 태블릿PC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음악적 감성 역량, 자기표현능력, 직접체험 등을 배양하고 이러한 학습경험을 토대로 친구들과의 소통과 협동학습을 통해 음악적 소양을 키워주게 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방과후학교 스마트음악교육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존 공교육 음악교육의 연계와 더불어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음악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음악적 지식과 개념, 창의력을 실제 음악 활동에 활용하고 음악적 소통과 참여를 유도하여, 체험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는데 있다. 각 목표에 따른 프로그램의 주요활동은 [표 5]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대안을 찾기 위해 스마트기기1)를 활용한 방과 후 음악수업 프로그램을 제안해본다. 교육 과학기술부에서는 스마트교육을 미래의 교육으로 규정하고 공간, 시간, 학습자료, 방법 등의 획기적인 확장을 통하여 기존의 전통적 교실 수업체계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선정하였다.
  • 둘째, 음악과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3학년에서 6학년의 교육내용이 대부분 같았으며 다른 내용이라고 할지라도 같은 내용이 대다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로의 연관성을 통해 하나의 내용으로 보고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표현, 감상, 생활화 영역으로 나뉘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의 주된 목적은 음악적 표현과 감상 활동, 음악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표현력과 감수성을 길러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음악을 학습하며 그 과정을 통해 음악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유지해 나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학교에서 교육하는 음악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현행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음악과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음악교과서를 토대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여 교육에 적합한 활용요소를 반영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공교육과 방과 후 학교 간의 연계 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학생들의 음악수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교사가 일방향의 수업 진행방식이 아닌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로 인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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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공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학교에서 교육하는 음악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현행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음악과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음악교과서를 토대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여 교육에 적합한 활용요소를 반영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공교육과 방과 후 학교 간의 연계 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학생들의 음악수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교사가 일방향의 수업 진행방식이 아닌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로 인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사람이 가진 무한한 잠재력의 끌어내기위한 방법으론 무엇이 있는가? 이것은 교육을 통해 정보를 전달만 하는 것이 아닌 사람이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내려는 것이다. 즉, 그 시대와 상황, 나이의 특성에 맞춰 가장 부합하는 교수법으로 교육을 제공하게 되었을 때 교육의 효과는 최대치를 나타낼 것이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 속에서도 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은 크게 변화되지 않고 있다.
궁극적인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궁극적인 교육의 목적은 교과를 통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을 통해 정보를 전달만 하는 것이 아닌 사람이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내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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