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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1, 2018년, pp.14 - 26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opic defining patterns of students in interdisciplinary Capstone Design Class. Thematic analysis methodology was used to examine 85 Korean college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project topic generation which is for interdisciplinary capstone design class and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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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 디자인이란? | Dunlap(2005)는 캡스톤 디자인이 지식의 획득 방식에 맞추어, 학문 주요 쟁점에 대해 질문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전공 지식 간의 연관성을 발견하며 사고를 촉진하는 과목이라고 하였다. 또 Moore(2006)는 캡스톤 디자인이 학생들이 전공을 심화 하는 과정에서 타 과목의 지식을 연계하고 통합하는 장점이 있다고 했고, Davis(2004)는 캡스톤 디자인은 팀 구성원 각자의 전공에서 얻은 지식을 확장하고 상호간에 비판하며 응용하는 방식으로, 팀에서 정한 구체적인 연구 주제에 통합하는 경험을 통해 학문적인 절정감을 맛보고,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최종적인 숙련의 경험을 지향한다고 하였다. | |
4차 혁명 시대에서 대학에서는 어떤 과목이 개설됐는가? | 4차 혁명 시대를 맞아 다학제간 융합과 문제 해결 학습을 강조하는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STEM)교육이 세계적인 공학 교육의 지향점이 되면서 대학에서 융합 교과목이 확대 적용되고 있다(Capraro, Capraro, & Morgan, 2013; Gavin, 2011). 대학에서의 융합 교과목은 대체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형태로 운영되며, 캡스톤 디자인, 창의적 종합설계, 창의연구, 창의적 시제품 제작 등의 설계 과목으로 개설되어 있다(조준동, 2015). 현재 운영 중인 융합 교과목은 2007년의 39개에서 2013년도 기준 1430개로 지속적 으로 증가 추세에 있어, 2017년 현재는 더 많은 융합 교과목이 운영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이요한, 조현정, 2015). | |
캡스톤 디자인의 장점은? | Dunlap(2005)는 캡스톤 디자인이 지식의 획득 방식에 맞추어, 학문 주요 쟁점에 대해 질문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전공 지식 간의 연관성을 발견하며 사고를 촉진하는 과목이라고 하였다. 또 Moore(2006)는 캡스톤 디자인이 학생들이 전공을 심화 하는 과정에서 타 과목의 지식을 연계하고 통합하는 장점이 있다고 했고, Davis(2004)는 캡스톤 디자인은 팀 구성원 각자의 전공에서 얻은 지식을 확장하고 상호간에 비판하며 응용하는 방식으로, 팀에서 정한 구체적인 연구 주제에 통합하는 경험을 통해 학문적인 절정감을 맛보고,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최종적인 숙련의 경험을 지향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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