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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용 동축 프로펠러 시험장치 개발 및 제자리비행 성능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Development of Coaxial Propeller Test Facility and Experimental Study on Hover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or Dro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1, 2018년, pp.59 - 67  

송연하 (Korea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UST)) ,  김덕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KARI))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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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저 레이놀즈 동축 프로펠러의 제자리 비행 특성연구를 위한 시험장치 개발과정과 실험결과를 기술하였다. 상/하부 프로펠러간의 간격 변화에 따른 제자리 비행 성능측정이 가능하도록 시험장치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상/하부 프로펠러 각각의 추력, 토크, 회전수, 진동, 전류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장치를 구성하였다. 센서의 신호 수집을 위하여 자료획득시스템을 구축하고 LabVIEW 기반의 소프트웨어에서 모터의 제어와 신호 수집을 하였다. 단일 프로펠러의 지상회전 실험을 통한 성능 특성 데이터를 확보한 후, 동축 프로펠러 사이의 간격과 상/하부 직경의 차이에 따른 성능 특성과 효율향상을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성능 실험분석 결과 동축 프로펠러 사이 간격이 로터 직경의 20~30%일 때 효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이상일 경우는 큰 차이가 없었다. 상부 프로펠러의 직경이 하부 프로펠러의 직경보다 작을 경우가 다른 직경 조합에 비해 가장 높은 효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test facility for coaxial propellers at low Reynolds developed and validated by measured data. The test equipment was designed to measure the hovering performance of propellers according to distances between the upper/lower propellers. Thrust, torque, rotational speed, vibr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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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일 프로펠러의 실험은 동일한 직경을 가지는 정/역 피치 프로펠러의 추력, 동력을 측정하고 동축 프로펠러와 성능 차이를 확인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저 레이놀즈(Re≈3×105)에서 운용되는 동축 프로펠러(직경 26 inch, 29 inch)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H/D , 직경의 변화를 통한 저 레이놀즈수(Re≈3×105) 동축 프로펠러의 제자리 성능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전용 시험장치를 개발하고 검증하였으며 연구를 통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6)되었고 이를 고유진동수 판단하였다. 실험에서 공진회전수 가까이 도달하였을 때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진동이 발생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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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축 프로펠러는 무엇인가? 여기에 대한 대안으로 동축 프로펠러 방식을 생각해볼 수 있다. 동축 프로펠러는 같은 회전축상에서 위와 아래에 서로 반대로 회전하는 프로펠러를 배치하는 방식이다. 이론상으로 4개의 멀티 동축 프로펠러로 직경이 동일한 8개 일반 프로펠러와 유사한 성능을 낼 수 있다.
동축 프로펠러 사용 시 장점은 무엇인가? 이론상으로 4개의 멀티 동축 프로펠러로 직경이 동일한 8개 일반 프로펠러와 유사한 성능을 낼 수 있다. 그만큼 기체 크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향상된 정비성과 작은 이착륙 공간에서 운용이 가능한 이점을 가진다.
상업용으로 판매되는 방제용 멀티콥터 드론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무인 헬리콥터로 방제를 하던 기존 방식에서 간단한 구조와 운용 편리성 등이 향상된 멀티콥터 형태 드론으로 전환되는 추세이다. 상업용으로 판매되는 방제용 멀티콥터 드론은 유상하중 5 kg, 10 kg, 30 kg급으로 나와 있으며 높은 유상하중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8개의 프로펠러와 모터로 추력을 내는 옥토콥터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8개의 프로펠러와 모터는 높은 추력을 내기 위해 프로펠러 면적을 증가시키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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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First passenger drone makes its debut at CES" The Associated Press. The Guardian. Retrieved, NO. 2, 2016, from http://www.thguardian.com/technology/2016/jan/07/first-passenger-drone-makes-world-debut. 

  2. Kim, D. K., Wie, S. Y., Song, J. R., Song, K. W., and Joo, G., "Technology Trend on the Status of the Unmanned Multicopter Development,"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13, No. 2, 2015, pp. 80-91. 

  3. Coleman, C. P., "A Survey of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Coaxial Rotor Aerodynamic Research," NASA Technical Paper 3675, 1997. 

  4. Ramasamy M., "Hover Performance Measurements Toward Understanding Aerodynamic Interference in Coaxial, Tandem, and Tilt Rotors",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60, No. 3, 2015, pp. 1-17. 

  5. Prior, S. D., and Bell, J. C., "Empirical Measurements of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 Co-Axial Rotor systems", Journal of Science and Innovation, Vol. 1, No. 1, 2011, pp. 1-18. 

  6. Lee, B. E., Seo, J. W., Byun, Y. S., Kim, J., Yee, K. J., and Kang B. S.,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Small-Scale Rotor Hover Performance Test-stan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10, 2009, pp 975-983. 

  7. Masahiko, M., Ikuo, Y., and Ryouga, O., "Effects of Propeller-balance on Sensors in Small - scale Unmanned Aerial Vehicle," IOSR Journal of Engineering (IOSRJEN), Vol. 2, No. 8, 2012, pp. 23-27. 

  8. Leishiman, J. G., and Ananthan, S., "Aerodynamic Optimization of Coaxial Proprotor", Proceeding AHS 62th Annual Forum, Phoenix, AX, No. 5, 2006, pp.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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