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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8년, pp.12 - 2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reasoning in whic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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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추론 능력이나 과학적 사고력이란? | 과학적 주장과 증거의 관계를 탐색하고 더 나은 과학적 설명을 구성하는 능력은 과학적 추론 능력, 과학적 사고력으로 통칭되며, 과학교육 과정의 주요 목표로 강조되고 있다(Ministry of Edu- cation, Korea, 2015). 즉, 과학적 추론 능력이나 과학적 사고력은 궁금한 현상, 해결해야 하는 문제 상황과 관련하여 자신의 생각을 지지하는 증거 혹은 그에 반대되는 증거를 찾고, 문제 해결에 적합한 이론을 구성하며, 여러 가능한 설명 중 왜 특정 이론이 적절한지 정당화하는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설명을 구성해 가는 능력을 의미한다. | |
과학교육 과정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 과학교육자들은 학생들에게 단순히 과학 지식을 주입하는 것을 지양하고, 학생 스스로 다양한 정보와 증거를 통해 관찰된 현상을 해석하고, 설명을 구성하며, 그것을 정당화하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노력해 왔다. 과학적 주장과 증거의 관계를 탐색하고 더 나은 과학적 설명을 구성하는 능력은 과학적 추론 능력, 과학적 사고력으로 통칭되며, 과학교육 과정의 주요 목표로 강조되고 있다(Ministry of Edu- cation, Korea, 2015). 즉, 과학적 추론 능력이나 과학적 사고력은 궁금한 현상, 해결해야 하는 문제 상황과 관련하여 자신의 생각을 지지하는 증거 혹은 그에 반대되는 증거를 찾고, 문제 해결에 적합한 이론을 구성하며, 여러 가능한 설명 중 왜 특정 이론이 적절한지 정당화하는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설명을 구성해 가는 능력을 의미한다. | |
과학적 탐구 과정을 가설검증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 논리적 사고가 중요시 되는 이유는? | 또, 과학적 탐구 과정을 가설검증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도 논리적 사고가 중요시된다. 과학적 탐구 과정을 귀추적 방법으로 과학적 가설을 설정하고, 연역적인 방법으로 가설검증 방법을 고안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경우, 귀추적 사고와 연역 논리적 사고가 핵심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e.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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