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1, 2018년, pp.11 - 21
김민자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현철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Given the background of so-calle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universities practice computing education for non-majors to equip them with computational thinking(CT). Universities apply different courses but researches analyzing effectiveness of the courses based on CT are limited. This resear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이란? |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은 Alan Perlis가 처음 사용했고, 그 후 Seymour Papert[2],[3], Jeannette Wing[4]에 의해 대중화된 용어이다. 단일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지만 문제 해결방안을 정보처리 행위자(agent)가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도록 문제와 해결방법을 형성하는 사고과정[5]을 의미한다. | |
컴퓨팅 교육이란? | 컴퓨팅 교육은 정보 과학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차이는 있지만 유사한 의미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래밍 교육, 코딩 교육, 정보과학 교육, 컴퓨터 교육, 컴퓨터 과학 교육 등이 사용된다. |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중요하게 강조되는 점은? | 정보과학이 사회 및 경제의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시대의 흐름이 이동하고 있다[1]. 한국 뿐 아니라 영국, 일본, 인도 등 세계 주요 국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시대를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 노력의 중심에 컴퓨팅 교육이 있다. |
Schwab, K. (14 Jan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World Economic Forum. 검색일 2017년 11월 1일. 출처:https://www.weforum.org/agenda/2016/01/the-fourth-industrial-revolution-what-it-means-and-how-to-respond/
Czerkawski, B. & Lyman III, E. (2015). Exploring issue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in higher education. TechTrends. 59(2), 57-65.
Papert, S. (1996). An Exploration in the Space of Mathematics Edu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1(1), 95-123.
Wing, J.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Cuny, J., Snyder, L. & Wing, J. (2010). Demystifying computational thinking for non-computer scientist. Work in progress.
Department for Education (2014). The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Framework document. Department for Education.
김한성, 정혜진, 이원규 (2010).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정보교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비교교육연구, 20(4), 129-151.
김자미, 이원규 (2014). 브루너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6), 59-79.
김경훈, 이은경, 김영애, 양재명, 이영준, 김현철, 김재현, 배정이, 한건우, 박소영, 박종훈 (2015). 정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연구보고 CRC 2015-17).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선영 (2015). SW융합인재 양성: 충남대학교 비전공자를 위한 SW교육과정.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67-171.
두일철 (2016). 비전공자 SW융합교육을 위한 시론(時論).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13-119.
서주영 (2016). 아주대학교 비전공자 SW교육수업사례로 본 SW기초교육의 현황 및 전략.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23-130.
Beck, R., Cassel, L., & Austing, R. (1989). Computer Science: A core discipline of liberal arts and sciences. Proceedings of the SIGCSE'89 (pp. 56-60). New york: ACM.
Briggs, A. & Dickerson, M. (1999). Making a non-majors course fun (without sacrificing content), Journal of Computing in Small Colleges, 14(4), 154-162.
Lee, C. (2013). Experience report: CS1 in MATLAB for non-majors, with media computation and peer instruction. Proceedings of SIGCSE'13 (pp. 35-40). New York: ACM.
Baldwin, D. (2015). Can we "Flip" non-major programming course yet?, Proceedings of SIGCSE'15 (pp. 563-568). New York: ACM.
Bort, H., Czarnik, M., & Brylow, D. (2015). Introducing computing concepts to non-majors: A case study in gothic novels. Proceedings of SIGCSE'15 (pp. 563-568). New York: ACM.
Park, S, Song, K, Kim, S. (2015). Cognitive load changes in pre-service teachers with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9(10). 169-178.
Reed, D. (2001). Rethinking CS0 with JavaScript. Proceedings of SIGCSE 2001 (pp. 100-104). New York: ACM.
Carlisle, M., Wilson, T., Humphries, J., & Hadfield, S. (2004). RAPTOR: Introducing programming to non-majors with flowcharts. Proceedings of CCSC Central Plains Conference, 52-60.
Rodger, S. (2002). Introducing computer science through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Proceedings of SIGCSE'02 (pp. 186-190). New York: ACM.
Vihavainen, A., Airaksinen, J., & Watson, C. (2014). A systematic review of approaches for teaching introductory programming and their influence on success. Proceedings of ICER'14 (pp.19-26). New York: ACM.
Joyce, D. (1998). The computer as a problem solving tool: A unifying view for a non-majors course. In proceedings of SIGSCE 98. (pp. 63-67). New York: ACM.
Rufinus, J., & Kortsarts, Y. (2006). Teaching an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for non-majors using python.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Journal, 4(104), 1-8.
Honig, W. (2013). Teaching and assessing programming fundamentals for non majors with visual programming. In proceedings of ITiCES'13 (pp. 40-45). New York: ACM.
김현철 (2014). 데이터로 표현하는 세상 - 정보적 사고의 시작,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온기찬 (2015). 교육심리학, 경기도: 교육과학사.
Woolfolk, A. (2015). 교육심리학 (12판). (김아영, 안도희, 양명희, 이미순, 임성택, 장형심, 옮김). 서울: 박학사.
College Board (2014).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Curriculum Framework 2016-2017. New York: College Board.
College Board (2016).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Including the Curriculum Framework. New York: College Board.
CEMC University of Waterloo (n.d.). Beaver Computing Challenge. The Centre for Education in Mathematics and Computing. 검색일 2017년 11월 6일. 출처:http://www.cemc.uwaterloo.ca/contests/bcc.htm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