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ic crisis in 2008 has changed South Korean market including furniture related field. Owing to Subprime Mortgage Crisis, new economic order, in other words, New Normal was established. Low growth rate, low interest, high unemployment rate, high risks, regulation strengthening, and all that sort...
Economic crisis in 2008 has changed South Korean market including furniture related field. Owing to Subprime Mortgage Crisis, new economic order, in other words, New Normal was established. Low growth rate, low interest, high unemployment rate, high risks, regulation strengthening, and all that sort of negative things have became generalized. South Korean economy has developed drastically since the Korean War, however recent economic crisis and Internet and smart phone have leading roles in shaping new consumption market. In a way, furniture market has expanded despite economic recession. Total service for housing is suited to South Korean consumers and shortened Product Life Cycle induces consumers to buy more furniture. In addition, Internet and smart phone allow people to show off their private spaces to unspecified masses. As a result, consumer prefers inexpensive and expendable furniture. It is certain that furniture market makes quantitative growth, but qualitative sides are questionable. Even though the study is focused on the existent circumstances, It will help to find out the proper ways of future furniture market in South Korea.
Economic crisis in 2008 has changed South Korean market including furniture related field. Owing to Subprime Mortgage Crisis, new economic order, in other words, New Normal was established. Low growth rate, low interest, high unemployment rate, high risks, regulation strengthening, and all that sort of negative things have became generalized. South Korean economy has developed drastically since the Korean War, however recent economic crisis and Internet and smart phone have leading roles in shaping new consumption market. In a way, furniture market has expanded despite economic recession. Total service for housing is suited to South Korean consumers and shortened Product Life Cycle induces consumers to buy more furniture. In addition, Internet and smart phone allow people to show off their private spaces to unspecified masses. As a result, consumer prefers inexpensive and expendable furniture. It is certain that furniture market makes quantitative growth, but qualitative sides are questionable. Even though the study is focused on the existent circumstances, It will help to find out the proper ways of future furniture market in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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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금은 가구의 품질이 좋고 디자인이 매력적이고 가격이 합리적일지라도 잘 팔릴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 광고나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 같은 비용이 드는 기업 행위도 가구 시장에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 의문시된다. 과거에 가구와 관련된 일을 하던 개인이나 기업이 얻을 수 있었던 이득을 지금은 같은 노력이나 방법으로는 얻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제는 가구 한 분야를 보는 것이 아니라 경제학에서 활용하는 지표를 큰 틀에서 파악하여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경제적인 시각을 도입하여 가구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개인 및 기업에 도움이 되는 가구 시장의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경제학은 현실의 많은 부분을 살펴볼 수 있는 틀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뉴 노멀시대에 관해서는 등장 배경과 특징을 살펴보았고 뉴 노멀시대까지의 한국의 소비 시장을 가구 시장과 연결하여 설명하였다. 뉴 노멀시대의 가구 시장에 관해서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두드러지는 세 가지 사례를 살펴보았다. 변화한 시장에서의 대응은 영리를 추구하는 사업체의 움직임이 적극적이고 가구 시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들을 주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경제적 관점을 중심으로 뉴 노멀시대와 사례를 연구하였다. 뉴 노멀시대에 관해서는 등장 배경과 특징을 살펴보았고 뉴 노멀시대까지의 한국의 소비 시장을 가구 시장과 연결하여 설명하였다.
제안 방법
중요한 것은, 이렇게 친밀한 서비스는 한국의 문화에 적합했으며 동시에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마진을 최소화하여 대량으로 판매하여 매출을 올리는 방식으로 시장지배력과 인지도를 높여 불황으로 가처분소득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매출을 확대하였다. 사적 공간에 대한 관심 증가는 가구, 인테리어분야의 매출 증대로 이어졌고 이를 계기로 적합한 전략을 구사였기에 한샘의 상승세가 가능했다.
뉴 노멀시대의 가구 시장에 관해서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두드러지는 세 가지 사례를 살펴보았다. 변화한 시장에서의 대응은 영리를 추구하는 사업체의 움직임이 적극적이고 가구 시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들을 주로 알아보았다. 국가나 지방 정부의 보조금이 투입되는 공적인 영역의 가구나 유가 증권의 성격이 있는 예술 시장에서의 가구는 소비 집단의 성격이 다르므로 본 논문에서 다루지 않았다.
연구 방법은 경제학에서 사용하는 관점 및 용어를 다수 활용하였다. 한국의 경제 정책은 과거 고도 성장기에는 개발주의의 영향이 시장이 해외에 개방된 이후로는 주로 신 고전주의 학파의 영향을 받았다(장 2007).
이 장에서는 뉴 노멀시대에 한국 가구 시장에서 이전과는 다른 움직임 중 세 가지 사례를 알아보았다. 세 가지 사례는 새로운 경제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으로 두드러지는 경제적 성과를 보여주었으며 많은 업체들이 이들의 전략을 참고하고 있다.
이를 위해 논문, 책, 정부 자료, 기관 자료, 기사, 강연,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자료를 구하였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본 논문의 주 대상은 가구 관련 종사자이므로 가구 시장에 중점을 두고 경제적 관점 및 용어를 사용하여 내용을 전개하였다.
반면 한샘은 기존보다 더욱 고객 친화적으로 한 번의 방문으로 인테리어와 가구 일체 및 소품까지 구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한샘의 플래그 샵은 기존보다 제품의 품목을 늘려 이케아와 유사하게 하나의 건물 안에서 토털 홈 인테리어 서비스를 보여주고, 베이커리와 카페 등의 휴식과 여가를 위한 장소를 제공하였다. 이케아는 대도시 외곽의 광명, 고양의 넓은 부지에서 대형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비해 한샘은 이케아보다 규모는 작지만 유동 인구가 많은 대도시에서 플래그 샵을 운영하고 있어서 접근성이 훨씬 용이하다.
대상 데이터
경제학에서는 특정 학파에 따라 논의를 전개해 나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본 논문은 한국의 가구 시장을 역사적으로 살펴본 후 현재의 상황을 여러 측면에서 분석하였기 때문에 여러 학파의 해석이 혼재되어 있다. 이를 위해 논문, 책, 정부 자료, 기관 자료, 기사, 강연,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자료를 구하였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본 논문의 주 대상은 가구 관련 종사자이므로 가구 시장에 중점을 두고 경제적 관점 및 용어를 사용하여 내용을 전개하였다.
성능/효과
공유할 수 있는 수단이 대부분 이미지, 그리고 텍스트, 대용량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율의 영상과 소리 등 디지털로 전송이 가능한 매체 뿐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사적인 영역도 다른 사람도 확인이 가능한 이미지에 담을 수 있는 것으로 왜곡되었고 텍스트는 짧아졌으며 선택 사항이 되어버렸다. 즉,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는 가구의 디자인은 중요하지만 소재가 호두나무인지 염색한 고무나무인지는 중요하지 않게 된 것이다.
레몬 이론이 정보의 격차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을 알 수 없어서 시장 실패로 이어졌다면 뉴 노멀시대에는 정보의 주체가 소비자로 바뀌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유행에 부합하며, 네트워크에 적합하고, 자기만족적인 유형의 정보가 주목 받으면서 제품 자체는 소외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정보 주체와 흐름, 양의 변화와 지속적인 불경기가 겹치면서 가구 시장을 비효율적으로 만들었다. 가구 시장에는 저렴한 소재를 사용한 대량 생산된 가구, 품질이 떨어져 오래 사용할 수 없는 가구, 디자인을 카피한 가구, 제품 자체보다 마케팅에 치중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으며, 빠르게 바뀌는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업체는 좋은 디자인과 기술을 가지고도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났다.
결국 높게 형성된 자산 가격이 지속 불가능하다는 것이 분명해지자 자금을 끌어올 수 없게 되고 환율이 급등하자 해외부채가 늘어난 금융기관들이 줄줄이 무너졌다. 그 결과 30대 그룹 중 16개가 퇴출되었고, 은행 퇴출, 기업부도와 실업이 양산되었다. 1998년에 자살률이 50%나 상승한 가운데 GDP 성장률은 -6.
이케아는 대도시 외곽의 광명, 고양의 넓은 부지에서 대형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비해 한샘은 이케아보다 규모는 작지만 유동 인구가 많은 대도시에서 플래그 샵을 운영하고 있어서 접근성이 훨씬 용이하다. 한샘의 플래그 샵은 기존에 네트워크로 구축되어 있는 소규모의 한샘 인테리어나 키친 매장, 인터넷 쇼핑몰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냈다. 많은 매장과 다양한 구조의 한샘 브랜드는 이케아 뿐 아니라 한국의 경쟁사들보다도 친밀하고 성공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이후 한국에서 나타는 경제적 양상은?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이후 한국에서도 이전과는 다른 경제적 양상이 나타났다. 저조한 경제 성장률을 극복하기 위한 금융완화정책으로 저금리 상태가 상당기간 지속되었으나 시장이 활기를 띄고 사람들의 삶이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비는 늘지 않고 침체가 길어지고 있다. 이렇듯 과거의 고도 성장기와 대조되는 새로운 경제 질서를 ‘뉴 노멀(New Normal)시대’라고 한다.
뉴 노멀(New Normal)시대가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저조한 경제 성장률을 극복하기 위한 금융완화정책으로 저금리 상태가 상당기간 지속되었으나 시장이 활기를 띄고 사람들의 삶이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비는 늘지 않고 침체가 길어지고 있다. 이렇듯 과거의 고도 성장기와 대조되는 새로운 경제 질서를 ‘뉴 노멀(New Normal)시대’라고 한다.
가구 분야의 종사다르이 시장(Market)에 개한 개념을 다양하게 접하고 있음에도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경제학에서 시장(Market)이라고 정의한 개념을 많은 매체를 통해 접하고 있고, 가구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간접적으로 경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학적 개념은 종종 공식이나 그래프로 나타내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렵다는 일반적인 인식이 있다. 하버드대 교수이자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경제학 교과서 중 하나를 쓴 그레고리 맨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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