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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7 no.3, 2016년, pp.237 - 245
김태선 (계원예술대학교 리빙디자인학과)
Single households currently account for 26.5% of all households and their number is expected to continue to rise, reaching 34.5% by 2035. An analysis of the consumption trends and needs of single households shows that they are rising as a new consumer group with a focus on investment on the indivi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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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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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퍼니싱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고성장하고 있는 원인은? | 홈퍼니싱(Home Furnishing)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고성장 하고 있다. 1인 가구화, 고령화,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삶의 편의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저성장과 양극화 등으로 사회적 성취가 어려워지자내부적 자기 만족형 소비가 부상하는데다가, 고도 소비사회를 통해 차별적 욕구와 합리성을 갖추게 된소비자들이 전문서비스(상품)를 직접 하는(만드는)단계에 이르며 관련 산업이 급팽창 중인 것이다. | |
홈퍼니싱이란 무엇인가? | 홈퍼니싱(Home Furnishing)은 집을 뜻하는Home과 ‘꾸민다, 단장한다’의 뜻을 가진 furnishing이합쳐져 ‘집 꾸미기’에 관한 모든 것을 말하며, 각종 가구는 물론 조명, 커튼과 벽지, 침구, 카펫, 부엌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집 안을 보기좋게 꾸미는 것을 말한다. 옷이나 가방 등으로 몸을 치장하듯 집도 자신의 입맛에 맞게 가꾸는 활동이다. | |
홈퍼니싱 제품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1인 가구의 증가로 가구 시장에 새롭게 급부상한 홈퍼니싱(Home Furnishing)시장은 라이프 스타일 스토어(Life Style Store)로 홈퍼니싱 전문회사인 이케아(IKEA)에서부터 에스피에이(SPA) 패션전문회사에서 제안하는 자라홈, H&M홈, 국내가구전문회사인 한샘, 리바트 라이프, 유통 전문회사인 이마트의 더 라이프, 신세계 자주, 문구업체인 모닝글로리도 문구류와 팬시용품외 생활용품확장, 패션 드랜트 ‘샤트렌’을 리빙브랜드로 변환하는 등 다⋅영역에서 홈퍼니싱 시장에 뛰어들어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다. 또한 홈퍼니싱 제품은자체 생산보다는 중소기업 주문자 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내놓다 보니 업체별로 다른 브랜드, 같은 디자인으로 겹치는 상품들이 많다. 이런추세라면 더 많은 기업들이 기존 업종의 고유성과관계없고 제품 차별화 없이 홈퍼니싱 시장에 진출할 것이다. |
김용섭. 2015. 라이프 트렌드 2016: 그들의 은밀한 취향. 부키. 167-172쪽.
매일경제. 2012. 1인 가구 新풍속도 "병원에 데려다주세요" 심부름업체에 S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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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B. 2015. 홈퍼니싱 시장이 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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