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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11, 2018년, pp.1481 - 1488
As female gamers are rapidly increasing, the misogyny and the misandry in game playing situation are also increasing. Recent #Gamergate and GodGunbae incident exhibit that such discriminative/hate behaviour in game playing can be developed into real physical threat or crime. In this paper, we inv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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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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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 간 혐오 행동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시작되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는 2007년 무렵에 주로 행해졌던 한국 내 연구들과는 배치되지만[6] 여성 게이머가 늘어난 모바일 플랫폼의 보편화 시기 이후의 외국 연구[13]와는 놀랍도록일치한다. 즉, 게임 환경과 성별 분포는 바뀌었지만 여성 게이머에 대한 문화적 차별과 고정관념, 그리고 이에따른 혐오 행동의 가능성은 상존한다는 것이다[13]. | |
우리나라 청년 게이머들 사이의 주된 여성 게이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무엇인가? | 물론, 그 빈도나 정도를 고려하면 남성 혐오보다 여성혐오 혹은 성희롱이 우리 게임 플레이 상에서 압도적으로 많다. 우리나라 청년 게이머들 간에 널리 만연되어있는 여성 게이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주로 수행 정도가 남성들에게 미치지 못해 길드나 그룹 대전에서 여성의 참여가 승률의 저하 원인이 된다는 인식[6]인데 실제로는 18,000명의 리그 오브 레전드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수행 정도의 성차는 오직 최상위 1% 플레이어에게만 나타났으며 그들을 제외하면 스킬이나플레이 수준의 성차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7]. | |
FPS나 AOS, MMORPG 장르에서 자주 이성혐오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미국과 유럽의 최근통계 역시 여성 사용자가 전체의 40%에 이른다고 하며모바일 플랫폼에서는 남성 사용자보다 더 많다는 보고도 있다[2,3]. 문제는 컴퓨터 게임 분야가 전통적으로 남성 위주의 제작 환경 하에서 남성 취향 중심으로 만들어지던 것이라서인지 주로 FPS나 AOS, MMORPG 장르에서 남녀 게임 플레이어 간에 성 차별을 넘어 자주 이성 혐오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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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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