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실험복 착용 경험이 과학 관련 태도와 실험복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xperiences in Wearing a Lap Coat on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Perception of Wearing a Lap Coat in Science Learning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8년, pp.363 - 371  

박형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  임채성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wearing lab coats on science-relate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learning. In addition, we analyzed the effects of wearing lab coats on perceptions of the authenticity of school science activities and the necessity of we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실험복 착용의 심리적이고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효과성을 제시하고, 과학실 수업에서 지향하고 정착시켜야 할 물리적 환경 조성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실험복 착용 경험이 과학 관련 태도와 학교 과학 활동의 실제성 및 실험복 착용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 활동의 실제성에 대한 인식과 실험복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5단계 리커트식 척도형 두 개 문항과 응답의 이유를 밝히는 개방형 두 개 문항으로 자체 제작하여 검사하였기 때문에 자체 제작한 검사지의 타당도가 다소 부족하다는 점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을 할 때 초등학생들의 실험복 착용 여부가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실험복 착용 여부가 학교 과학 활동의 실제성과 실험복 착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실험복 외에 과학 활동 중 보안경, 실험용 장갑 등의 착용 여부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는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복 착용이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의 정의적인 영역과 그들의 인식에 제한하여 분석하였다. 정의적 영역 외에 과학과의 주요 목표인 행동적,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실험복 착용의 심리적이고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효과성을 제시하고, 과학실 수업에서 지향하고 정착시켜야 할 물리적 환경 조성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실험복 착용 경험이 과학 관련 태도와 학교 과학 활동의 실제성 및 실험복 착용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이 착용자에게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또한, Adam and Galinsky는 동일한 실험복을 이용하여 흥미로운 실험을 하였는데, 의사의 실험복이라고 묘사된 실험복을 입은 학생들이 화가의 실험복이라고 묘사된 실험복을 입은 학생보다 지속된 주의력이 더 높은 점을 발견하였다. 이처럼 의복은 착용자의 인식을 자극하는 상황적 단서가 되어 현재의 역할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몰입하게 하는 계기를 제공하고(Solomon & Douglas, 1987; Rafaeli & Pratt, 1993), 의복에 대한 지각을 통해 착용자에게 심리적 영향을 미치게 할 수 있다(Kim, 2006). 이러한 선행 연구 결과들을 볼 때, 과학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의 실험복 착용은 물리적 안전을 위한 기능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심리적이고 정의적인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의복의 역할은 무엇인가? 의복은 일반적으로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물리적으로 보호하는 기능, 개인의 사회적 지위나성, 역할, 성격, 태도, 가치관, 직업 등을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양리나, 2001). 그러나 의복은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인간의 삶에 특이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자의 전형적인 이미지는 무엇인가? , 2008; Fralick, 2009; An & Yoo, 2012; Kim & Jung, 2014). 즉, 학생들은 실제 과학자들은 과학 활동을 할 때 실험복을 착용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있어 실험복은 과학자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상징과도 같다. Norton and Franz (2004)는 전문직의 유니폼이 직업의 역할이나 특성을 반영할수록 유니폼 착용이 직업에 대한 착용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다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dam, H. & Galinsky, A. D. (2012). Enclothed cognition.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8(4), 918-925. 

  2. An, M. & Yoo, M. (2012). Comparison of career awareness, the preference for science and stereotypic image of the scientist between the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2(3), 527-550. 

  3. Baek, S. & Kwon, O. (2017). Psychological effects of gym suits on new elders' athletic participa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1), 231-245. 

  4. Carin, A. A. & Sund, R. B. (1985). Teaching science through discovery. Columbus: Merrill. 

  5. Creswell, J. W., Plano Clark, V. L., Gutmann, M. L. & Hanson, W. E. (2003). Advanced mixed methods research designs. CA: Sage. 

  6. Forsythe, S. M. (1990). Effect of applicant's clothing on interviewer's decision to hir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0(19), 1579-1595. 

  7.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1), 60-73. 

  8. Frank, M. G. & Gilovich, T. (1988). The dark side of self-and social perception: Black uniforms and aggression in professional spor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1), 74-85. 

  9.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TOSRA).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10. Kay, A. C., Wheeler, S. C., Bargh, J. A. & Ross, L. (2004). Material priming: The influence of mundane physical objects on situational construal and competitive behavioral choic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95(1), 83-96. 

  11. Kim, M. (2006). A study on the employees' perception of uniform in the service industry.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10(1), 23-40. 

  12. Kim, S., Cha, S. & An, Y. (2009). The impact of learning attitudes of students in uniforms on department loyalty - A case study of airline service major students in Choongchung-province -.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24(3), 307-322. 

  13. Kim, Y. & Jung, J. (2014).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nd on the images of scientists, engineers, and technicia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8), 719-730. 

  14. Kwon, C. & Choi, E. (2009). The suggestions for the minimization of safety accidents in the primaty science experi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2(1), 13-22. 

  15. Lee, Y. & Han, H. (2015). IPA of the learning attitude and the department identity by wearing uniforms in tourism department.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7(10), 367-382. 

  16. Lim, S., Lim, J., Choi, H. & Yang, I. (2008). An analysis of students' preservice teachers' and inservice teachers' images of scientist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1), 1-8. 

  17.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ience experiment safety manual. Seoul: KOFAC. 

  18. Norton, S. D. & Franz, T. M. (2004). Methodological issues in research on business casual dres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5(1/2), 130-137. 

  19. Ozawa. (2010). The consideration about consciousness to school uniform in youth people : Based on questionnaire research for college student. Studies in Sociology, Psychology and Education, 69, 35-49. 

  20. Rafaeli, A. & Pratt, M. G. (1993). Tailored meanings: On the meaning and impact of organizational dr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1), 32-55. 

  21. Sadler, T. D., Burgin, S., McKinney, L. & Ponjuan, L. (2010). Learning science through research apprenticeships: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3), 235-256. 

  22.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4). Scientific laboratory safety self-check result [과학실험실 안전 자체점검 결과]. Seoul: Department of secondary education. 

  23.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6). A introduction on the prevention and safety management of scientific experiments for the revitalization of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focused on inquiry and experiment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과 교수?학습 활성화를 위한 과학실험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관리 방안 안내]. Seoul: Department of educational innovation. 

  24. Solomon, M. R. & Douglas, S. P. (1987). Diversity in product symbolism: The case of female executive clothing. Psychology & Marketing, 4(3), 189-212. 

  25. Williams, A. (1990). Children's pictures of scientists. paper presented at a conference on publics and policies for science. Science Museum, London. Recited from: J. Solomon (1993). Teaching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Buckingham, U.K: Open University Press. 

  26. Yang, L. (2001). A study on uniform satisfaction and preference of hotel employees in Korea.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9(5), 687-6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