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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기반 신재생에너지 복합발전 시스템의 지역별 운영성과 분석 - HOMER를 활용한 사례 연구
Performance Analysis of Hydrogen Based Hybrid System Using HOMER - a Case Study in South Korea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6, 2018년, pp.606 - 619  

이명원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  손민희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  김경남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performance of hydrogen energy based hybrid system in terms of system reliability of electricity generation. With this aim to evaluate the off-grid system of photovoltaic (PV), wind turbine, electrolyzer, fuelcell, $H_2$ tank and storage batteries, 14 different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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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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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부하 조건 아래 표본지역 12곳과 대조군 2곳에 태양광, 풍력, 수전해, 연료전지를 포함한 복합발전 시스템을 도입하였을 때의 운영성과를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기후와 지리가 다른 지역에 실제 시스템 도입에 앞서, 운영성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발전 시스템별 운전 특성을 도출하였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두 번째로, 계절별 분석을 추가하여 발전 시스템의 운전 특성이 지리적, 혹은 계절적 변화 중 어느 요인에 더 영향을 받는지 밝히고자 한다. 아직까지는 원가 경쟁력에서 떨어지는 연료전지18)의 어떠한 운전 특성으로 인하여 복합발전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한지 분석이 필요하다.
  • 그리고 결과 데이터에 대한 분석에 앞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한 발전 시스템의 지리적, 계절적 운영성과에 대한 추론을 선행한다. 마지막으로세 단계에 걸친 시스템 운영성과 분석을 통하여 추론을 검증하고, 대조군을 통한 검정을 실시하여 본 발전 시스템의 지역별 운전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특정과제에서 실증 구현하는 독립형 태양광-풍력-연료전지-배터리(ESS) 시스템의 지역별 운영성과를 분석하였다. 수소에너지 기반 연료전지를 포함함으로써 전력생산 안정성 관점에서 최적의 운전효과를 보이는 지역을 선정하고, 향후 복합발전 시스템 설계에 보탬이 될 연료전지의 운전특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특정과제에서 실증 구현하는 독립형 태양광-풍력-연료전지-배터리(ESS) 시스템의 지역별 운영성과를 분석하였다. 수소에너지 기반 연료전지를 포함함으로써 전력생산 안정성 관점에서 최적의 운전효과를 보이는 지역을 선정하고, 향후 복합발전 시스템 설계에 보탬이 될 연료전지의 운전특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아래 세 지역을 분석하였다. 연구는 태양광-풍력-디젤 혹은 태양광-디젤발전 설비의 비용 효과성 여부를 기준으로 지역내 전기보급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Halabi 등25)은 말레이시아 내 두 지역에 분산전원 보급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 다음 HOMER의 모의 분석 결과 약 40개 종류의 8,760개 시간별 데이터를 확보하였고, 이 중에서 운영성과로서 해석할 결과값의 정의를 선행한다. 이는 본고의 핵심 분석으로서, 전력생산 안정성 관점에서 시스템 운영성과 분석을 위한 기초 시료에 집중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함이다.
  • 아직까지는 원가 경쟁력에서 떨어지는 연료전지18)의 어떠한 운전 특성으로 인하여 복합발전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한지 분석이 필요하다. 이로써 수소에너지의 활용가치를 밝히고, 연료전지를 포함함에 따른 시스템 운영성과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1차 발전원은 태양광발전1 (50 kW), 풍력터빈(4 kW)으로 이루어지며, 2차 발전원은 태양광발전2(200 kW), 연료전지(50 kW), 수전해(200 kW), 수소저장시설(30 bar=108 kg)로 구성된다. 이로써 재생에너지 시스템과 수소기반 연료전지 시스템을 구분하고, 각 시스템의 수요대응 효과를 명확히 분류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기타 배터리(ESS, 45 kWh)를 추가하고, 간혹 발생하는 전력생산의 간헐성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역별 시스템의 연중전력 생산량(total electrical output, Psys)과 신재생에너지 부하대응률(renewable penetration, REsys)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결과 데이터에 대한 분석에 앞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한 발전 시스템의 지리적, 계절적 운영성과에 대한 추론을 선행한다.
  • 연구는 태양광발전의 부하대응률 변화를 바탕으로 최적의 태양광-디젤-ESS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시스템 경제성, 출력 안정성, 환경 건전성 관점에서 다기준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에, 디젤 의존도 감소 등 시스템 운전향상에 있어 신재생에너지원의 영향을 증명하였다.
  • 전력생산 안정성 관점에서 본 연구는 연중 시스템의 전력생산량(Psys)과 신재생에너지 부하대응률(REsys)에 주목한다. 구체적으로, 전력생산량은 단위시간에 각각의 시스템이 기상 조건에 따라 발전이 이루어진 절대량이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시스템의 전력생산 안정성 관점에서 다음의 두 가지 목적을 갖는다. 첫째로, 복합발전 시스템의 지역별 운전 특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가 한 두 곳에만 시스템 적용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보완하고, 국내 다수 지역으로 연구 대상지를 확장한다.

가설 설정

  • 두 번째로, 연료전지의 운전 효과는 계절에 관계없는 발전양상을 나타낼 것이다. 구체적으로 연료전지는 태양광발전 및 풍력터빈의 출력변동을 보완하는데 그치지 않고, 통제 가능한 시스템으로서 연중 일정한 운전 특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복합발전 시스템의 운영성과와 운영흐름으로부터 발전 시스템 운전 특성에 관한 다음의 두 가지를 추정할 수 있다. 첫째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과 부하 대응률 간 양의 상관관계를 조건으로 시스템의 운영성과는 저위도 지역일수록 효과적일 것이다. 전 지구적으로 신재생에너지원의 지리적 잠재량이 풍부한 저위도 지역은 고위도 지역 대비 시스템 출력이 우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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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리적 한계로 인한 전력 기반시설 증설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전기 보급에 있어 전력망 확충, 혹은 그리드의 증설은 지역내 전력공급을 위한 우선적 정책 과제이다. 그러나 지리적 한계로 인하여 중앙발전 시스템에 접근하기 어려운 외곽 지역내 전력 기반시설의 증설에는 많은 투자비용이 들고, 송전망 시설 설치시 각종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도서나 산간 등 외곽 지역에는 소규모 디젤발전 설비를 독립전원으로써 활용한다1).
독립형 디젤발전 설비의 성능이 저하되는 이유는? 이에도서나 산간 등 외곽 지역에는 소규모 디젤발전 설비를 독립전원으로써 활용한다1). 그러나 기본적으로 독립형 디젤발전 설비는 연료수급에 따른 비싼 발전단가와 낙후된 지역 인프라로 인하여 시스템 성능이 저하하는 경우가 있다2). 또한 화석에너지원 분포의 지역 불균형과 이로부터 발생하는 글로벌 지정학적 이슈, 유가의 불안정성3)은 디젤발전 시스템의 단점이다.
복합발전 시스템의 계절에 따른 두 가지 양상은? Table 7은 1차 발전원과 2차 발전원을 포함하는 복합발전 시스템의 운영성과를 보여준다. 먼저, 봄과 겨울철 북위에 따라 시스템 운영성과가 변화하는 것이 관측되었다. 이는 계절에 관계없이 북위 변화에 출력이 달라지는 2차 발전원의 운전 특성으로부터 기인한다. 다음으로, 여름과 가을철 북위에 관계없는 운영성과를 확인하였다. 이는 북위 변화보다 계절에 따라 출력이 변동하는 1차 발전원의 운전 특성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이를 종합하면 1차 발전원과 2차 발전원의 서로 다른 운전 특성이 복합발전 시스템의 종합적인 운영성과로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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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KMA, "Climatological normals of Korea (1981-2010)",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ore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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