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관계구조가 구매자-판매자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아웃소싱에 있음에 주목하고, 중소기업의 활동에서 신뢰경영과 동반성장이 가진 역할을 검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신뢰경영과 동반성장이 기업의 여유자원, 협력관계 그리고 구매자-공급자 관계를 매개로 아웃소싱의 유형을 결정하면 그 성과를 얻는다는 맥락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구축한 다음,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전국의 20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그 결과, 신뢰경영과 동반성장이 아웃소싱 유형과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협력관계와 구매자-공급자관계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관계구조가 구매자-판매자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아웃소싱에 있음에 주목하고, 중소기업의 활동에서 신뢰경영과 동반성장이 가진 역할을 검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신뢰경영과 동반성장이 기업의 여유자원, 협력관계 그리고 구매자-공급자 관계를 매개로 아웃소싱의 유형을 결정하면 그 성과를 얻는다는 맥락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구축한 다음,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전국의 20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그 결과, 신뢰경영과 동반성장이 아웃소싱 유형과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협력관계와 구매자-공급자관계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This study focuses on the relationship structure of SMEs with outsourcing based on buyer-supplier relationships and aims to test the role of trust management and mutual growth in the activities of SMEs. Trust management and mutual growth have a context in which the outsourcing type is determined thr...
This study focuses on the relationship structure of SMEs with outsourcing based on buyer-supplier relationships and aims to test the role of trust management and mutual growth in the activities of SMEs. Trust management and mutual growth have a context in which the outsourcing type is determined through the company's slack resources, partnership relations, and buyer-supplier relationship. In this context, research hypotheses were set up, research model was designed and an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b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the empirical analysis, hypotheses were tested using data obtained from questionnaires of 206 SMEs nationwide. As a result, trust management and mutual growth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outsourcing type and performance, and mediation effect of cooperation relationship and buyer-supplier relationship was in the process.
This study focuses on the relationship structure of SMEs with outsourcing based on buyer-supplier relationships and aims to test the role of trust management and mutual growth in the activities of SMEs. Trust management and mutual growth have a context in which the outsourcing type is determined through the company's slack resources, partnership relations, and buyer-supplier relationship. In this context, research hypotheses were set up, research model was designed and an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b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the empirical analysis, hypotheses were tested using data obtained from questionnaires of 206 SMEs nationwide. As a result, trust management and mutual growth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outsourcing type and performance, and mediation effect of cooperation relationship and buyer-supplier relationship was in the process.
이러한 관점을 종합하여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 있어서 신뢰경영과 동반성장 가치관이 기업 관리과정인 여유자원, 협력관계 그리고 구매자-공급자관계를 매개로 아웃소싱 유형을 결정하고 그 성과를 달성하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 선행연구들이 동반성장을 오로지 대기 업-중소기업 간 상생관계만 초점을 두고 있으나 실제로 중소기업 간에도 대기업-중소기업 관계에 못지않은 구매자-공급자관계가 있음에 주목 하고 동반성장과 신뢰경영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을 종합하여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 있어서 신뢰경영과 동반성장 가치관이 기업 관리과정인 여유자원, 협력관계 그리고 구매자-공급자관계를 매개로 아웃소싱 유형을 결정하고 그 성과를 달성하는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 선행연구들이 동반성장을 오로지 대기 업-중소기업 간 상생관계만 초점을 두고 있으나 실제로 중소기업 간에도 대기업-중소기업 관계에 못지않은 구매자-공급자관계가 있음에 주목 하고 동반성장과 신뢰경영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초점인 연구가설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한다.
가설 설정
가설1: 신뢰경영은 기업의 협력관계와 구매자 -공급자관계에는 정(+)의 영향을 그리고 여유자원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2: 동반성장은 기업 협력관계와 구매자-공급자관계 그리고 여유자원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3: 여유자원은 아웃소싱 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4: 구매자-공급자 관계는 아웃소싱 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협력관계는 아웃소싱 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 아웃소싱 유형별 아웃소싱 성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7: 신뢰경영과 동반성장이 아웃소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여유자원, 협력 관계 그리고 구매자-공급자관계의 매개효과가 있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하여 연구초점인 연구가설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한다. 실증분석에는 전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인 AMOS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가설을 검정하고 결론을 내린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국 20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17년 6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지역분포는 대부분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목표를 하였으나, Table 1과 같이 강원도 지역 기업의 응답률이 높아 가장 많이 응답을 하였다.
데이터처리
기본적으로 본 연구는 신뢰경영과 동반성장이 기업의 여유자원, 협력관계 그리고 구매자-공급자 관계를 매개로 아웃소싱의 유형을 결정하면 그 성과를 얻는다는 맥락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구축한 다음,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전국의 20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가 사용하고 있는 구성개념 측도들은 모두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측도를 그대로 이용 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신뢰경영은 Peterson[92]이 제시한 측도를 이용하였는데, 여기에는 관계사와의 통합/단결, 관계사 존중, 관계사 권한위양, 공동목표, 정보공개, 갈등포용, 인간적 대우, 상호윈-윈, 신뢰기반처리 등이 포함되었다.
성능/효과
첫째, 우리나라 중소기업에 있어서 신뢰경영은 아직까지 구매자-공급자관계를 구축시키지 못하고 있지만 동반성장 가치관은 기업경영 여러 분야에 확립되어 있었다. 이는 동반성장 가치관이 대기업-중소기업의 관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기업에 적용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조사대상 기업들은 아웃소싱을 여러 부문에 걸쳐 다양한 유형으로 실행하고 있지만 능력소싱이 가장 중요한 유형으로 부각되었으며 구매자-공급자 관계와 협력관계도 능력소싱에는 일관되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조사대상 기업수준에서 능력소싱이 유의한 성과를 내고 있었는데 실제로 기업의 아웃 소싱 이유가 자체 능력(capacity)이 부족한 경우에 실행하는 현실과 일치하고 있었다.
넷째, 기업 여유자원은 본 연구의 맥락에서는 유의한 역할이 없었다. 아직까지 중소기업 수준 에서 여유자원을 확보를 통해 아웃소싱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가설3은 여유자원이 아웃소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는데, 실제 중소기업에서 아웃소싱을 실행하는 원천적인 이유가 자체 능력부족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외주를 주는 경우가 많은 경우와 같이 여유자원이 많은 경우에 아웃소싱으로 전환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상세한 관련성은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산업화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
한국의 산업화는 정부주도, 수출, 대기업 중심의 압축 성장으로 요약된다[66]. 정부의 대기업 중심 수출주도 경제정책으로 인한 경제 활성화는 중소기업의 부품 공급자 역할 확대를 초래하 여,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에는 구매자-공급자 관계가 필연적으로 생겨났다.
대기업은 경제 활동에 있어 역할은 무엇인가?
정부의 대기업 중심 수출주도 경제정책으로 인한 경제 활성화는 중소기업의 부품 공급자 역할 확대를 초래하 여,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에는 구매자-공급자 관계가 필연적으로 생겨났다. 대기업은 수출 주도 완제품 생산자이면서 부품 구매자 역할을 담당하고, 중소기업은 내수와 대기업에 대한 공급자 역할에 치중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현재 까지 우리나라 경제성장 구도는 수출대기업과 부품중소기업의 구매자-공급자 관계 효율성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구매자-판매자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아웃소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실증분석을 위해 전국의 206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그 결과, 신뢰경영과 동반성장이 아웃소싱 유형과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협력관계와 구매자-공급자관계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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