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규모 5.8 경주 지진에 의한 토양 내 라돈농도의 이상변화 분석
An Analysis of Anomalous Radon Variation Caused by M5.8 Gyeong-ju Earthquake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51 no.1, 2018년, pp.1 - 13  

김진섭 (부산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김민준 (부산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김선웅 (부산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이효민 (부산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토양 내 라돈농도는 주변 환경요인들(대기온도, 대기압, 강수량, 토양온도)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지진에 의한 토양 내 라돈이상변화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서 이들 요인에 의한 영향과 구분하여야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환경요인에 의한 토양 내 라돈농도변화와 구분되는 2016년 9월 12일에 발생한 경주지진에 의한 라돈농도의 이상변화현상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진앙지로부터 58Km 떨어진 측정지점에서 2014년 1월 1일부터 2017년 5월 31일까지 토양 내 라돈농도와 환경요인들을 연속 측정하고, 환경요인들과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경주 지진과 관련된 토양 내 라돈농도의 이상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계절평균농도(n)와 표준편차(${\rho}$)를 계산하고 $n{\pm}1{\rho}$$n{\pm}2{\rho}$의 범위를 벗어나는 구간을 분석하고 Earthquake effectiveness와 q-factor를 계산하였다. 토양 내 라돈농도는 여름철이 높고 겨울철이 낮은 계절변화 양상을 나타내었다. 대기온도와 토양의 온도는 높을수록 토양 내 라돈농도가 높아지는 양의 상관관계(각각 $R^2=0.9136$, $R^2=0.8496$)를 보였으며 대기압은 낮아질수록 토양 내 라돈농도가 높아지는 음의 상관관계($R^2=0.7825$)를 보였다. 경주 지진 전 후에 계절평균농도에서 $2{\rho}$범위를 벗어나는 토양 내 라돈농도의 이상변화현상은 A1(7/3~7/5), A2(7/18), A3(8/4~8/5), A4(10/17~10/20)의 4개 시점에 나타났다. 토양 내 라돈농도와 환경적 요인과의 상관관계와 Earthquake effectiveness와 q-factor를 적용하여 비교분석한 결과, A1, A2, A3 구간에서 나타난 라돈변화가 지진의 영향으로 나타난 이상변화일 것으로 판단된다. 라돈이상변화가 나타난 기간의 라돈농도와 환경요인과 상관계수(대기온도: $R^2=0.2314$, 토양온도: $R^2=0.1138$, 대기압: $R^2=0.0475$)는 다른 기간에 비교하여 매우 낮게 나타났다. 연도별 토양 내 라돈의 연평균농도를 비교한 결과, 경주지진이 발생한 2016년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don concentration in soil varies with environmental factors such as atmospheric temperature and pressure, rainfall and soil temperature. The effects of these factors, therefore, should be differentiate in order to analyzed the anomalous radon variation caused by earthquake events. For thes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양산단층대에 위치한 측정지점(경주 지진의 진앙지로부터 59Km 거리)에서의 토양 내 라돈농도의 장기변화 특성과 변화 요인을 분석하고 경주 지진 전·후 토양 내 라돈농도의 이상 변화를 비교분석하여 라돈농도의 이상변화와 지진과의 연관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양산단층대에 위치한 토양 내 라돈농도 연속측정 시스템을 통해 토양 내 라돈농도와 주변 환경요인(토양온도, 대기온도, 강수량, 대기압)을 장기적으로 측정하여, 토양 내 라돈농도의 장·단기적 변화 특성과 변화 요인에 대한 분석하였다.
  • 토양 내 라돈농도의 장기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토양의 온도에 따른 토양 내 라돈농도를 비교해 보았다. 토양온도에 따른 토양 내 라돈농도는 토양 내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토양 내 라돈 농도 역시 상승함을 확인할 수 있다(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돈의 농도 변화가 지각 변형의 초기 증거인 이유는 무엇인가? 토양과 지하수 내 라돈의 농도 변화는 지각의 지구조론적 변형의 초기 증거가 된다. 지진발생 전에 지역적 응력의 증가는 지각 암석의 미세균열을 형성하게 됨으로, 암석의 표면적이 증가로 인한 라돈의 발산력 증가로 토양 및 지하수 내 라돈 농도의 일시적 증가가 수반될 수 있으며, 지진의 전조 현상으로 수일~수개월 사이에 나타난다(Teng, 1980; Igarashi et al., 1995; Kuo et al.
라돈농도를 지진 예측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변화 요인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5)과 같은 진도 5이상의 대규모 지진에 대한 라돈이상과 지진과의 상관성은 확연이 나타남으로라돈이상이 지진예측이 가능한 전조현상으로 잘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토양 내 라돈농도는 기후요인(대기온도, 압력과 강수량)과 토양 온·습도와 지하수의 경우에는 수리학적 변수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화한다. 따라서 이들 변화요인들에 대한 분석 자료가 확보되어야만, 지진과 같은 비 지속적인 현상이 발생할 경우 수반되는 이상변화현상이 구분이 가능하다.
지진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오늘날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지진예측방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지진을 예측하기 위한 연구는 라돈의 농도를 관찰함으로써 지진을 예측하는 연구, 암석의 전기저항의 값을 관측하여 지진을 예측하는 연구, 지진의 활동 비율변화를 관찰하여 지진을 예측하는 연구, 지평면의 수준변화를 관측하여 지진을 예측하는 연구 등이 이용되고 있다. 지진예측을 위한 전조현상으로 토양과 지하수 내 라돈농도의 이상변화현상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시도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