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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전공 대학생의 디자인권 실태 및 교육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actual condition and education of fashion major college students on fashion design copyright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1, 2018년, pp.45 - 55  

이영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s in perception and attitude of fashion major college students before and after receiving their design copyright education. A questionnaire survey was distributed to 200 fashion major college students in Seoul.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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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우리나라에서 패션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디자인권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다. 이 때, 학생들이 디자인권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있는지, 타인의 디자인 요소를 불법으로 도용한 적이 있는지, 유명브랜드의 복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지, 그에 따른 처벌을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등의 질문을 통하여 디자인권 개념 인식의 정도, 중요성 파악 여부 및 디자인권에 대한 태도를 알아본다. 셋째, 앞서 수행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패션전공 대학생들에게 디자인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 후 디자인권 교육을 받기 전 학생들의 디자인권 개념에 대한 이해도, 지식의 정도및 태도와 교육을 받고 난 후 변화된 디자인권에 대한 인지적, 가치적 실천적 영역을 비교․분석하여 디자 인권 교육의 효과를 검증한다.
  • 첫 번째는 저작물 이용에 대한 문항이다. 이 영역에서는 최근 1년간 유명브랜드 제품의 복제품을 구입한 경험 유무, 구입 시복제품임을 알았는지, 복제품 구매횟수 등을 질문하였다. 두 번째는 디자인권의 인식 및 이해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디자인권에 대한 지식의 정도, 디자인권에 대한 태도를 인지적 영역, 가치적 영역, 실천적 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 이처럼 현재 패션 디자인과 관련된 디자인권에 관한 연구는 빈약하지만, 패션시장의 앞날을 위해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러한 현실에 근거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앞으로 패션산업을 이끌어갈 패션전공 대학생들의 저작물 및 복제품 관련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 디자인권 교육 전후의 인지적, 가치적, 실천적 영역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산업의 질적인 발전에 필요한 패션 디자인권 역영에 대한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진행한 이론적인 부분을 먼저 살펴보고, 패션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자인권 전후로 설문조사를 진행 하였다. 이를 통해 미래 패션시장에 종사할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자인권 인식에 대한 조사를 통해 패션시 장에 진출할 인재들의 질적인 발전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현실에 근거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앞으로 패션산업을 이끌어갈 패션전공 대학생들의 저작물 및 복제품 관련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 디자인권 교육 전후의 인지적, 가치적, 실천적 영역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산업의 질적인 발전에 필요한 패션 디자인권 역영에 대한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구체 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우리나라 패션산업, 특히 디자인 분야의 저작권 현황을 알아보고, 현재 패션업계에서 디자인에 대한 디자인권이 얼마만큼 존중되고 있는지, 반면 침해의 정도는 얼마나 심한지를 타 연구에서 선행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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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지적재산권 기구에 의한 지적 재산권의 정의는 무엇인가? ”라는 규정을 기초로 하여 권리로서 보호하고 있다. 저작권은 지적 재산권의 일부로, 세계지적재산권 기구(WIPO) 설립조약 제 2조 제 8항(Convention Establishing the WIPO, 1979)에 의하면 “지적 재산권 이라 함은 문학, 예술 및 과학적 저작물, 실연자의 실연, 음반 및 방송, 인간 노력에 의한 모든 분야에서의 발명, 과학적 발견, 의장, 상표, 서비스표, 상호 및 기타의 명칭, 부정경쟁으로부터의 보호 등에 관련된 권리와 그 밖에 산업, 과학, 문학 또는 예술분야의 지적 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권리를 포함한다.”고 규정하였다.
디자인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는 법적 장치로 무엇이 있는가? 디자인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는 법적 장치로는 디자인보호법과 저작권법, 상표법, 부정경 쟁방지법 등이 있다(Hwang, 2012). 이중에서 직접적으로 패션디자인을 보호할 수 있는 대표적인 법적 방안은 디자인보호법과 저작권법이다(Yook, 2010).
디자인보호법과 저작권법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양 법률은 보호 대상이 될 수 있는 디자인의 조건이 서로 다르고, 법의 제정 목적 또한 상이하다. 이와 같이 디자인에 대한 각각의 법률은 부여하는 권리가 다르지만 한편으론 법률적 구제절차를 마련한다는 점과 보호기간이 한정되어있다는 점 등 공통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Kim & Chang, 2011). 이처럼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절차 및 여러 가지 종류의 법률과 기준 때문에 대다수의 디자인 관련 종사자들이 저작권 침해와 관련된 문제의 상황에서 어떻게, 어떠한 법적인 보호를 받아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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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a, S.-Y. (2010). A dispute aspect and a legal issue over the fashion design protection: Focusing on a judicial precedent in the copyright act, the design protection act and the unfair competition law. Journal of Industrial Property, 32(1), 231-289. 

  2. Choi, H. J. (2013). A study on the theoretical issues of copyright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3. Choi, Y. J., Kim, H. J., Koo, J. H., & Jeong, S. W. (2006). 2006 청소년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Youth copyright education program research report]. Seoul: Copyright Commission for Deliberation and Conciliation. 

  4. Constitu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No. 10 $\S$ Article 22-2 (1988). 

  5. Convention Establishing the 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S$ Article 2-8 (1979). 

  6. Copyright Act, No. 9625 $\S$ Article 1 (2009) 

  7. Design Protection Act, No. 14686 $\S$ Article 1 (2017). 

  8. Han, S. S. (2005). The influential factors on the repurchase intention of fashion counterfe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9. Hwang, Y.-S. (2012).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n fashion industry and the problems of legal protections. Business Law Review, 26(1), 333-358. 

  10. Jeong, S. W. (2011). Study on awareness analysis of copyright and education typ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1. Kim, H.-Y., & Kim, M.-H. (1999). A study on the legal protection for fashion design: Focused on the possibility of copyright. SungKyunKwan Law Review, 11(1), 229-244. 

  12. Kim, J.-K., & Chang, H.-I. (2011). A comparative study: Legal protestation for industrial design by design protection acts and copyright law.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4(1), 27-36. 

  13. Koo, J.-H. (2007). The perceptions of 5th-grader on the copyright. The Journal of Education, 27(2), 41-59. 

  14. Yook, S.-Y. (2010). Legal protection of fashion design. The Journal of Intellectual Property, 5(2), 81-109. 

  15. Yoon, S. R. (2010). The study on copyright recognition of elementary student who had or did not have chance to learn copyright education: By focusing on A, B school in Dobong-gu,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Gyeonggi-do,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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