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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가치가 친환경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 on Eco Friendly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562 - 571  

강현경 (영진사이버대학교) ,  조혜경 (영진사이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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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소비자 효과성과 시장 영향력, 그리고 친환경 화장품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공분산 모델을 통해 검증하였다. 조사대상은 최근 6개월 이내 친환경 화장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20대 이상 여성 소비자로 2020년 5월 17일부터 5월 30일까지 온라인 전문조사기관의 패널을 통해 30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치로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녹색 소비가치가 도출되었다. 사회적 가치와 녹색소비가치는 소비자 효과성과 시장 영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능적 가치는 영향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또한, 소비자 효과성과 시장 영향력은 친환경 화장품 구매행동을 증진 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친환경 화장품 구매에 있어서 환경문제에 대한 지각수준(소비자 효과성, 시장 영향력)이 가지는 중요성을 규명하였고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친환경 제품 개발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verified the consumer effectiveness market influence and relationship with cosmetic purchasing behavior through a covariance model. A female consumer in her 20s or older who had purchased eco cosmetics within the last six months and 300 copie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through pan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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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친환경 화장품 관련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친환경 화장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스스로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개인 혜택보다는 사회를 생각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차원의 신념을 통해 친환경 화장품의 구매력이 상승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 본 연구는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소비자 효과성, 시장 영향력, 그리고 화장품 구매 행동과의 관계를 검증한 것으로 소비자들의 어떤 소비가치와 신념이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을 형성하게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화장품 산업의 신소비 트렌드인 클린 뷰티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친환경 가치를 담고 있는 화장품 구매 행동의 영향요인으로 소비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소비 가치와 환경문제에 대한 지각 수준이 친환경 행동에 어떤 영향을 발휘하는지를 알아보는데 이전 연구와 차별성을 두고 있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화장품 구매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영향 변수로 친환경 화장품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녹색 소비 가치와 친환경 제품의 속성과 관련된 기능적, 사회적 소비 가치를 제시하고 그 영향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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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설 7
  • 가설 8
  • 가설 1. 기능적 소비 가치는 소비자 효과성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기능적 소비 가치는 시장 영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녹색 소비가치는 시장 영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녹색소비 가치는 소비자 효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사회적 가치는 소비자 효과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사회적 가치는 시장 영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소비자 효과성은 친환경 화장품 구매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시장 영향력은 친환경 화장품 구매 행동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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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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