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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파방지를 위한 호안설치형 가동식 방벽의 거동 분석
Behavior of a Moveable Barrier on Revetment for Mitigation of Disaster by Wave Overtopping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30 no.1, 2018년, pp.10 - 18  

서지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  이병욱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  박우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  원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안공학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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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만도시가 점점 바다 주변으로 확장되고 관광 및 친수를 목적으로 많은 시설물들이 호안 인근에 건설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태풍 및 폭풍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월파에 의하여 건축물 및 인명의 피해가 직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재해로서 재산 및 인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많은 방벽구조물이 제시되었으나 주변 경관을 보다 중시하는 최근 경향으로 인해 활발히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월파를 방어할 수 있는 호안 설치형 가동식 방벽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이 가동식 방벽은 상시에는 호안에 설치되어 관광형 데크로 활용되다가 이상 시 기립하여 월파를 막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제시된 가동식 방벽 기술의 수리성능, 구조성능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검토하였으며, 수리 및 구조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모형실험 등을 통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port city has been gradually expanding near coastal area, and many facilities for tourism and waterfront have been constructed near the shore. When storm surge developed by typhoon have occurred, coastal facilities have a lot of damage and failure with loss of life caused directly by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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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해양수산부 재원으로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미래해양산업기술개발사업으로 수행 중인 ‘이상파랑 및 폭풍 해일 대응을 위한 호안 설치형 가동식 방벽 기술 개발(20170039)’의 연구비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음.
  • 이와 같이 해석 모델은 롤러 프레임 2개, 전면방벽, 후면방벽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방벽의 기립 가동시와, 기립 후 월파에 의한 압력을 받았을 때의 구조적 거동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월파에 대응할 수 있는 호안설치형 가동식 방벽 구조물을 수치해석적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방벽의 수리성능을 확인하고 방벽 전면에 작용하는 압력을 산정하기 위한 수치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도출된 압력시계열을 가동 완료된 방벽에 작용시켜 구조성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호안에 설치되어 평시에는 관광형 데크로 사용하다가 월파 등이 발생하는 이상 시에는 기립 가동하여 월파를 막을 수 있는 가동식 방벽 구조물을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가동식 방벽은 가동방법의 효율성 및 월파를 적절하게 방어할 수 있는 성능을 구비해야 한다.

가설 설정

  • 73 sec이다. 그림의 사석을 제외한 부분의 구조물에 대해서는 불투과성 구조물로 간편화하였고, 호안의 폭은 WB = 28.4 m, 피복석의 입경은 0.93 m, 호안사석의 입경은 0.31 m로 설정하였으며 porosity는 0.37로 동일하게 가정하였다. 가동식 방벽의 경사는 θ = 60°, 70°, 80°, 90°의 네 가지 경우에 대하여 수치실험을 수행하였다.
  • 10과 같이 2개의 힌지와 롤러의 경계 조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롤러 프레임은 고정 상태(6방향 Fix)로 가정하였으며, 호안 부분에 고정되는 힌지(End hibge)는 z 방향의 회전을 제외하고 모두 구속하였다. 전면방벽과 후면방벽은 Connector 옵션을 이용하여 회전을 할 수 있도록 가정하였다.
  • 9의 하중을 방벽 전면에 100초 동안 가력하였다. 이 불규칙 파압은 최하단(z = 6.9 m)에서의 최대 압력이지만 보수적인 검토를 위하여 본 구조해석에서는 전면에 고르게 압력이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전면방벽과 후면방벽은 Connector 옵션을 이용하여 회전을 할 수 있도록 가정하였다. 재료로는 롤러프레임은 강재, 전면방벽과 후면방벽은 강재 콘크리트 합성구조로 가정하였다. 방벽은 상단이 빈 박스 형태로 만들어 빈 공간에 콘크리트로 채워서 모델링을 하였으며 상세 물성치는 Table 2에 정리하였다.
  • 롤러 프레임은 고정 상태(6방향 Fix)로 가정하였으며, 호안 부분에 고정되는 힌지(End hibge)는 z 방향의 회전을 제외하고 모두 구속하였다. 전면방벽과 후면방벽은 Connector 옵션을 이용하여 회전을 할 수 있도록 가정하였다. 재료로는 롤러프레임은 강재, 전면방벽과 후면방벽은 강재 콘크리트 합성구조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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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도시는 점점 바다 주변으로 확장되고 호안 근처에 많은 관광시설물이나 주거 시설물이 건설되며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경향으로 항만도시는 점점 바다 주변으로 확장되고 호안 근처에 많은 관광시설물이나 주거 시설물이 건설되고 있다. 이로 인해 태풍이나 폭풍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호안 시설물과 건축물이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 특히 2016년 제18호 태풍 차바(CHABA)의 발생으로 월파에 의한 침수 등이 발생하여 호안 인근에 위치한 건축물 등에 많은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항만도시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항만도시는 항만과 배후도시로 구성되며 이 두 가지는 과거부터 항만도시의 발달 단계에 따라 서로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되어 왔다. 항만과 도시가 같은 공간에 위치한 초기 항만도시 단계와 급격한 항만도시 확장에 따라서 항만의 확장으로 인하여 도시와 항만공간이 분리되는 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Hoyle, 1989).
1980년대 이후부터 선박의 대형화와 탈산업화에 따라 항만도시에 생긴 변화는 무엇인가? 항만과 도시가 같은 공간에 위치한 초기 항만도시 단계와 급격한 항만도시 확장에 따라서 항만의 확장으로 인하여 도시와 항만공간이 분리되는 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Hoyle, 1989). 또한 1980년대 이후부터 선박의 대형화와 탈산업화에 따라서 항만기능이 상실된 항만이 이전 또는 소멸되면서 그 공간에 친수공간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경향으로 항만도시는 점점 바다 주변으로 확장되고 호안 근처에 많은 관광시설물이나 주거 시설물이 건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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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oastal Development Institute of Technology (2001). Research and development of numerical wave channel. Coastal Development of Institute of Technology, CDIT Library, No. 12 (in Japanese). 

  2. Coastal Development Institute of Technology (2010). Research and development of numerical wave tank (CADMAS-SURF/3D). Coastal Development of Institute of Technology, CDIT Library, No. 39 (in Japanese). 

  3. Dean, R.G. (1965). Stream Function Representation of Nonlinear Ocean Waves.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70(18), 4561-4572. 

  4. Engelund, F.A. (1953). On the laminar and turbulent flows of ground water through homogeneous sand. Danish Academy of Technical Sciences. 

  5. Hirt, C.W. and Nichols, B.D. (1981). Volume of fluid (VOF) method for the dynamics of free boundari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39(1), 201-225. 

  6. Hoyle, B.S. (1989). The port-City interface: Trends, problems and examples. Geoforum, 20(4), 429-435. 

  7. Sakakiyama, T., Abe, N. and Kajima, R. (1990). Analysis of nonlinear wave around permeable structure by porous model. Proceedings of Coastal Engineering, JSCE, 37, 554-558 (in Japanese). 

  8. Simulia (2013) ABAQUS. 

  9. Sha, W.T., Domanus, H.M., Schmitt, R.C., Oras, J.J. and Lin, E.I.H. (1978). COMMIX-1: A three dimensional transient single-phase component computer program for thermal-hydraulic analysis. Argonne National Laboratory, NUREG/CR-0785, ANL-7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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