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촌민박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Rural Sta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4 no.1, 2018년, pp.89 - 97  

장동헌 (전북대학교 농경제유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est in rural tourism for urban dwellers has increased, and rural communities are chosen as tourist destinations. Under these circumstances, the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quality of service at rural stay si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으로 살펴본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추천의도는 고객지각에 있어서 관련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현재의 농촌과 농촌관광의 관심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농촌민박의 서비스품질이 경쟁력 제고, 방문객의 만족과 재방문의 이점을 갖는다(Kang,2014)고 파악하여 농촌민박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추천의도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였다.
  • 이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갖기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의 상황에 적용되고 있는 서비스품질의 SERVQUAL 척도를 기초로 최근 3년간 농촌민박을 경험한 도시민을 대상으로 농촌민박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추천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농촌 민박 서비스품질의 제고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갖기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의 상황에 적용되고 있는 서비스품질의 SERVQUAL 척도를 기초로 최근 3년간 농촌민박을 경험한 도시민을 대상으로 농촌민박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추천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농촌 민박 서비스품질의 제고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H1)은 농촌민박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가설(H2)은 농촌민박의 서비스품질이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가설(H3)은 고객만족이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로 설정하였다.
  • 농촌민박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추천의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모형은 [Figure 1]과 같다.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H1)은 농촌민박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가설(H2)은 농촌민박의 서비스품질이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가설(H3)은 고객만족이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민박의 정의는? 농촌민박은 등록 신고된 숙박업소가 아닌 한정된 영리목적으로 농촌의 일반가정 또는 단체가 운영하며, 단순체류가 아닌 체험, 휴양, 교류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다(RDA, 2003; Kang,2014). 이와 같은 농촌민박은 휴양제공, 지역활성화, 지역환경자원의 보전, 지역산업과의 연계, 지역전통문화계승 등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RDA, 2003).
서비스의 고객반응이 만족을 나타내었을 때 서비스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따라서 서비스의 고객반응 즉 만족이나 불만족은 서비스의 추천의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중 고객만족은 서비스품질의 상위개념으로 인식되며,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만족하면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이야기나 추천 등을 하게 되어 향후 재구매, 재이용, 추천의도, 충성도 등이 높아지게 되어 고객관계를 증진시키는 요소로 평가되기도 한다(Jeong et al., 2016; Kim and Jang, 2017).
SERVQUAL의 5차원의 5가지는 무엇인가? 이러한 서비스품질의 측정은 결과품질과 과정품질의 2차원(Grӧnroos, 1984)과 SERVQUAL 5차원(Parasuramanet al., 1985; 1988) 그리고 상호작용품질과 성과품질, 물리적 환경품질(Cronin & Taylor, 1992) 등이 있지만, SERVQUAL의 5차원인 유형성, 공감성, 확신성, 응답성, 신뢰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Jeong et al.,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hae, H. S., Jin, H. R., Ahn, O. S., 2012, Improvement by Survey Analysis on the Package Design for Agricultural Products of Farm St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18(4): 141-152. 

  2. Choi, C. H., 2014, Statistical Analysis of the Use of SPSS/AMOS Applied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Crbooks. 

  3. Choi, H. S., 2008, The effect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rural experiential tourism on loyalty,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4. Choo, S. W., 2014, A Study on Exploring Farm-Inn Selection Attributes Using AHP,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8(7): 57-72. 

  5. Cronin, J., Taylor, S.,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6. Folkes, V. S., Patrick, V. M., 2003, The Positivity Effect in Perceptions of Services: Seen One, Seen Them Al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0(1): 125-137. 

  7. Gronroos, C., 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36-44. 

  8. Han, J., Han, S. H., Jang, D. H., 2016, he Impacts of Service Quality of Local Food stor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22(1): 81-91. 

  9. Jeong, M. S., Cha, J. E., Jang, D. H., 2016, Impact of the Service Quality of Horseback Riding Experi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22(2): 131-140. 

  10. Jung, M. E., Jang, Y. L., 2000, Satisfaction for Exposition Tour Products : Its Relationship with Repurchase and Recommendation Behavior,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4(2): 235-252. 

  11. Kang, A. J., Lee, S. H., 2014,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preference for Korean wave on the intention of visits and recommendation,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6(6): 103-117. 

  12. Kang, M. O., Lee, S. S., 1996, Consu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Elem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6(5): 29-46. 

  13. Kang, S. K., 2010, Effects of Rural Tourism Service Quality on Visito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Homestay Service in Pyeongchang, Journal of Tourism Studies 22(1): 205-221. 

  14. Kang, S. K., 2014, Rural Tourism, Seoul:Daewangsa. 

  15. Kim, J. G., Jang, D. H., 2017, The Rural Experie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Urban Residents on the Recognition of Return to Farm and Rural Area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23(3): 97-105. 

  16. Kim, J. S., Park, D. B., Park, U. S., 2004,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and Its Implication of Rural Tourism farm households Management, Journal of Rural Development 27(1): 63-73. 

  17. Kim, S. D., Ha, Y. K., 2016, The Mediating Effects of Customer-Company Identifi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Referral Intention, Tourism Research 41(2): 1-19. 

  18.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2013, Farms and Fishing Village Tourism, Now, you can look at the grades and choose, Press Release(03/04/2013). 

  19.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2017, Best Service for Rural Tourism, Determination of class of rural tourism projects in 2017, Press Release(31/10/2017). 

  20. Roh, K. S., 2014, SPSS & AMOS 21, Seoul:Hanbit Academy. 

  21. Seo, H. S., Ryu, J. W., 2013, Impact of the Environmental Clues of Local Festivals on Visitors' of Festival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27(2): 133-159. 

  22. Oliver, R, L., 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Hill. 

  23. Parasuraman, A., Zeithaml, V. A.,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24. Parasuraman, A., Zeithaml, V. A.,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the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25. Park, D. B., Park, U. S., Kim, J. S., 2004, Research Paper : The Situations of Farm Stay and Visitor's Perceptions in Rural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10(2): 7-15. 

  26. Park, K. H., 2010,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 among Service Quality,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25(2): 209-229. 

  27.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2003, Rural Homestay Management Manual, GOVP1200400882. 

  28.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2017, 2016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 of rural residents, Press Releases(06/11/2017). 

  29. Zeithaml, V. A., Bitner, M. J. J., Gremler, D, D., 2013, Services Marketing; Integrating Customer Focus Across the Firm, New York:McGRAW-HIL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