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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체계에서 무인기 비행패턴 분류 및 시뮬레이션 모형 개발
Study on UAV Flight Patterns and Simulation Modelling for UT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1 = no.88, 2018년, pp.13 - 19  

정규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김세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이금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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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체계에서 운용될 무인기의 사용 용도별로 비행패턴을 분석하였고,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무인기 비행패턴은 감시형, 선회형, 배송형 패턴으로 분류하였으며, 무인기 사용 용도별로는 농업, 시설 점검, 공공안전 및 보안, 물품 배송으로 총 네 가지 경우를 고려하였다. 또한 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체계에 적용할 공역 운용방식을 검증하기 위한 도구로써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감시형 비행패턴에 적용해 보았으며, 그 결과 정해진 입력을 받아 주어진 비행패턴을 그리며 비행하는 것을 확인 및 검증하였다. 본 시뮬레이션 모형은 향후 무인기가 다양한 비행패턴을 그리며 해당 용도에 맞게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항할 수 있는지 검증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lassified a flight pattern of unmanned aerial vehicle(UAV) which will be operating in UTM system and analyzed its flight pattern by purpose of use. Flight patterns of UAV are sorted into three patterns which are circling, monitoring and delivery. We considered four cases of indu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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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UTM 체계에서 무인기가 비행할 수 있는 공간은 G 등급 공역(비관제 공역) 이며, 안전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능들은 그림 1에서 보이는 것처럼 다양하다. 경로 설정(path planning), 지형적 경계 설정(geo-fencing), 공역 내 감시 기능(monitoring) 및 이착륙장 설정(designating landing and take-off area) 등의 여러 기능이 합쳐져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UTM 체계가 구성될 것이다. 무인기는 비행 목적에 따라 비행하는 패턴도 달라지는데, 따라서 공역 운영 개념은 무인기의 비행패턴을 고려해 적절히 설계되는 것이 중요하다.
  • 공공안전 및 보안용 무인기는 선회형과 감시형 비행패턴을 가질 것이다. 선회형 비행패턴일 경우 무인기를 사고, 재해 및 위험 지역에 띄워 선회하면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다.
  • 농업용 무인기는 감시형 비행패턴의 궤적을 그릴 것이다. 농작물 최적 수확을 위해 더 정확하고 정밀하게 농작물을 관리하는 용도로 무인기를 사용할 수 있다.
  • 배수관, 석유 수송관, 도로 및 철도 시설 등 다양한 시설을 감시하고 점검하는 기능으로 무인기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시설 점검 무인기의 비행패턴은 비행 목적에 따라 선회형과 감시형 비행패턴을 취할 것이다. 구조물 또는 시설물과 같이 넓은 범위에서 감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선회형 비행패턴을 통해 전체적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선회형 및 감시형 비행패턴과 달리 배송형 비행패턴은 출발지와 목적지가 다르며, 목적지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나면, 다시 출발지로 돌아오는 왕복 비행형태를 보인다. 또한 배송형 비행패턴은 침범해서는 안 되는 구역을 피해서 비행하여야 하고, 선회형 및 감시형 비행패턴보다는 상대적으로 최적 경로를 통한 직진 비행의 빈도가 높을 것이다. 따라서 배송형 비행패턴은 무인기 조종사의 가시거리 밖(BVLOS; beyond visual line of sight)에서 비행할 가능성이 높으며, 패턴 특성상 인구 밀집이 높은 도심 지역에서 많이 이용될 것이다.
  • 향후 물품 배송용 무인기는 지상의 장애물 및 주변의 무인기들을 피하면서 비행을 하고, 공중 배송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물품을 신속하게 전달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품 배송용 무인기는 배송형 비행패턴을 가질 것인데, 특정 물품을 목적지에 배송하고, 배송이 완료된 후에는 다시 출발지로 돌아오는 형태를 가질 것이다. 비행 전에는 미리 비행할 최적 경로를 정하고, 비행 중에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교통 및 공역 상황을 반영하여 비행 전에 계획한 비행경로를 준수할지 혹은 비행경로를 재설정할지 판단하면서 임무를 수행할 것이다.
  • 무인기가 반복적으로 움직이면서 목적지 좌표 (0, 0)로 다시 돌아오면 시뮬레이션이 종료되고, 총 75번의 입력을 주어 750초 동안 시뮬레이션이 진행된다. 본 시뮬레이션에서 바람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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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기 사용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본 논문에서는 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체계에서 운용될 무인기의 사용 용도별로 비행패턴을 분석하였고,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무인기 비행패턴은 감시형, 선회형, 배송형 패턴으로 분류하였으며, 무인기 사용 용도별로는 농업, 시설 점검, 공공안전 및 보안, 물품 배송으로 총 네 가지 경우를 고려하였다. 또한 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체계에 적용할 공역 운용방식을 검증하기 위한 도구로써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농업용 무인기의 용도는? 농업용 무인기는 감시형 비행패턴의 궤적을 그릴 것이다. 농작물 최적 수확을 위해 더 정확하고 정밀하게 농작물을 관리하는 용도로 무인기를 사용할 수 있다. 지그재그의 감시형 비행 패턴을 통해 농작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생산성 및 품질을 극대화할 수 있다.
무인기 비행패턴은 무엇입니까? 본 논문에서는 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체계에서 운용될 무인기의 사용 용도별로 비행패턴을 분석하였고,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무인기 비행패턴은 감시형, 선회형, 배송형 패턴으로 분류하였으며, 무인기 사용 용도별로는 농업, 시설 점검, 공공안전 및 보안, 물품 배송으로 총 네 가지 경우를 고려하였다. 또한 저고도 무인기 교통관리 체계에 적용할 공역 운용방식을 검증하기 위한 도구로써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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