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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미용 기술에 대한 특허동향 연구
Analysis of Hairdressing Technique Patent Trend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2, 2018년, pp.373 - 380  

박장순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 ,  임순녀 (동신대학교 뷰티미용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헤어미용과 관련된 기술을 헤어기기, 뷰티/관리, 스타일링로 나누고, 이들 기술분야에 대한 특허 출원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헤어미용 기술에 대한 발전 가능성과 향후 헤어미용 기술에서 주안점을 두어야 할 부분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헤어미용 기술은 1990년 이후 현재까지 꾸준하게 특허활동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특히 헤어미용 기술분야 중에서도 헤어드라이기, 헤어아이론 등과 같은 전기식 헤어기기에 대한 특허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요출원인의 출원동향을 살펴본 결과 각 기술 분야마다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출원인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통해 각 분야별로 전문성을 구비하여야 하는 헤어미용 기술의 특징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헤어미용 기술에 대한 특허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다양한 헤어미용 기술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헤어미용 시장의 활성화 및 시장 규모의 증대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assified hairdressing techniques into hairdressing equipment, beauty/care, and styling and investigated current trends in patent applications. In addition, it analyzed what aspects should be concentrated on in terms of future hairdressing techniques and their growth potential. The resul...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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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헤어미용에 대한 기술분야를 세부적으로 분류하고, 그 분류된 기술분야에 대한 특허동향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헤어미용에 대한 올바른 연구개발 방향을 설정함은 물론이고 나아가 헤어미용 시장의 활성화 및 시장규모를 증대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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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어미용이란? 헤어미용은 고객의 모발 등을 손질하여 외모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과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 문화에 이어 최근에는 먼 훗날의 행복보다 지금 당장의 자기 행복을 가장 중시하는YOLO(You only live once) 문화가 확산되었다[1]. 이 문화는 소비시장에서 한 축을 담당하고 자신의 외모에 대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어, 헤어미용의 필요성이 중요시되고 있음은 물론 다양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2].
YOLO(You only live once) 문화의 가치관은? 헤어미용은 고객의 모발 등을 손질하여 외모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과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 문화에 이어 최근에는 먼 훗날의 행복보다 지금 당장의 자기 행복을 가장 중시하는YOLO(You only live once) 문화가 확산되었다[1]. 이 문화는 소비시장에서 한 축을 담당하고 자신의 외모에 대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어, 헤어미용의 필요성이 중요시되고 있음은 물론 다양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2].
YOLO(You only live once) 문화는 소비시장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헤어미용은 고객의 모발 등을 손질하여 외모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과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 문화에 이어 최근에는 먼 훗날의 행복보다 지금 당장의 자기 행복을 가장 중시하는YOLO(You only live once) 문화가 확산되었다[1]. 이 문화는 소비시장에서 한 축을 담당하고 자신의 외모에 대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어, 헤어미용의 필요성이 중요시되고 있음은 물론 다양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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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S, Hong, J. H, Kwak, (2017). Travel trends Network Analysis on YOLO:Focusing on Social Media, Jouma of the Korea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32(6, 37-53. DOI : 10.21719/IJTMS.32.6.3 

  2. J. Yao, (2018). A Study on YOLO in Koreas Generation between 90houin Chinas generatinn of the Cultural Phenomenon, M.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1-39. 

  3. M. H. Jang, S. K. Bae, (2010), Recognition Change Before and After Wearing Wigs of the Female Cancer Patients, Jouma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4), 198-205. DOI : 10.5392/JKCA.2010.10.4.198 

  4. M. Y. Kim, (2012). When and why do users diffuse the retrieved information : Interactivity, Accessibility, Perceived Information Quality, and Affective Reaction, M.S Thesi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tion University. 1-18. 

  5. K. Y. Kang, [2015], A Study of Forecasting the Future Sustainable Technology using Patent Trend Analysis, Doctor Thesis,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1. 

  6. www.wipson.com 

  7. www.keywert.com 

  8. www.kipris.or.kr 

  9. http://biz.kista.re.kr/patentmap 

  10. http://www.loreal.co.kr/ 

  11. http://www.apgroup.com/int/ko. 

  12. http://www.lgcare.com/index.jsp 

  13. http://bluewing89.tistory.com/10 

  14. https://search.daum.net/nate?thrsbma&wtot&q%EC%A1%B0%EC%A7%80%EC%95%88%EB%8A%90+%ED%94%8C%EB%A1%9C 

  15. http://blog.daum.net/hirhee/119 

  16. S. H. Jin, Y. B. Kim, J. S. Park, (2017), A Study on Improvement Strategies According to the Inconvenience Due to Female Cancer Wearing Alopecia Wigs, Jouma of Digital Convergence, 15(8), 417-422. DOI : 10.14400/JDC.2017.15.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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