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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임파워먼트 증진 관점에서 본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 분석
Analysis o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From the Perspective of Adult Empowerment Enhance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245 - 252  

황재연 (원광대학교 인력개발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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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사회와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대학의 구조적인 변화가 성인친화적인 대학의 체제 개편으로 이어지고 있다. 2008년 이후로 평생학습중심대학 육성사업, 평생학습 단과대학사업 등의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사업이 2015년 양대 사업을 통합한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평생학습사회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성인의 학습욕구를 기반으로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성인학습자 지원시스템, 다양한 학습성과의 평가, 성인학습자의 임파워먼트와 같은 네 가지 분석 틀에 의해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개편은 세대간 문화적응 및 통합과정을 통해 스스로 지위와 역할을 부여하는 임파워먼트된 성인학습자의 촉진을 지향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mergence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and the decrease in school-age population, structural changes of universities are lead to an adult-friendly university system reform. Since 2008, university-based lifelong education activation projects, such as the lifelong learning-centered universit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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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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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대학은 성인학습자가 경험을 통해 얻은 지혜를 일반대학생과 공유함으로서 성인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삶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가도록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성인친화적 체제지원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요구와 실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성인 친화적인 제도들이 포함되었는 지를 분석하기 위해서 4가지 요소의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이는 박진영[2]이 주장한 바와 같이, 대학에서 성인친화적이라는 의미는 곧 성인친화형 제도라는 점에 착안하여 ‘Council for Adult and Experiential Learning'에서 제시한 8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하고, ‘평생학습 중심대학 사업 컨설팅 전략회의(2015)‘[18] 자료에서 컨실팅한 내용과 성인친화형 평생교육체제를 제안한 선행연구들[2,6,8,20,21]을 토대로 그 분석기준을 마련하였다.
  • 이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지원 사업이 통합되어 본격적으로 시행된 2015년 이후의 시점을 기준으로 운영 실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상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과 평생교육 단과대학사업을 통합하여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부르기로 한다.
  • 교육부가 대학을 평생교육체제로 개편하고자 하는 목적은 궁극적으로 주류 집단인 정규 학생과 비주류 집단인 성인학생 간의 ‘세대간 교류’[8], 성인을 위한 대학 개방,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 선취업 후진학 그리고 평생학습사회에서 고등교육에서의 성인의 학습욕구 충족에 있다고 본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지원 사업이 통합되어 본격적으로 시행된 2015년 이후의 시점을 기준으로 운영 실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상 평생학습중심대학 사업과 평생교육 단과대학사업을 통합하여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으로 부르기로 한다.
  • 이와 같은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세대간 교류 및 통합을 위한 성인친화적 교육과정, 역량증진을 위한 성인학습자 지원시스템, 근로 및 직무경험에서 획득한 다양한 학습성과의 평가 그리고 인간으로서의 존재감에 파급력이 있는 성인학습자의 임파워먼트 등과 같은 네 가지 분석 틀을 중심으로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세부 내용은 특화된 성인학습과 입학전형, 학습자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수 및 행정전담 인력 확보, 취ㆍ창업을 위한 상담 및 지원체계 구축, 성인학습자 대학생활 적응 지원방안 등으로 학령기 대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인학생에게도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넷째, 성인 학습자의 임파워먼트 증진에 관한 것이다. 성인학습자에게 고등교육은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살기 위한 동기부여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오랜 기간 동안 대학이 축적해 온 지식의 공유와 개방을 통해 모든 이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가 열린 교육기회로 전환되는 공동학습의 장이 되어야 한다. 둘째, 대학은 세대교류의 활성화에 주력해야 한다. 대학이라는 문화공동체에서 세대간 삶의 일상성이 교류될 때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세대간 인간 본연의 감성이 공유될 때 의식의 소통이 이루어지게 된다.
  • 셋째, 성인친화적인 대학의 교수-학습 지원체제는 성인대학생의 평생학습 역량 증진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성인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육매체 및 정보제공,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개발, 진로 및 직업설계 지원, 유연한 등록금 조달방식, 의무이수학점의 최소화 등과 같은 성인친화적인 지원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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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은 어떤 사업인가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은 2008년부터 시행되어온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을 2015년 통합 개편한 사업이다. 이는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모델 보급의 확산을 위한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이다.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은 다양한 세대이해의 매개체이며 세대갈등의 반출장소이다[8]. 교육부가 대학을 평생교육체제로 개편하고자 하는 목적은 궁극적으로 주류 집단인 정규 학생과 비주류 집단인 성인학생 간의 ‘세대간 교류’[8], 성인을 위한 대학 개방, 대학과 지역사회의 연계, 선취업 후진학 그리고 평생학습사회에서 고등교육에서의 성인의 학습욕구 충족에 있다고 본다.
미국의 ‘Council for Adult and Experiential Learning'에서 제시한 성인학습자의 친화적인 대학교육의 요소 8가지는? 미국의 ‘Council for Adult and Experiential Learning'는 성인학습자의 친화적인 대학교육의 요소를 8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교육기회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아웃리치, 학습자의 목표 성취를 위한 진로 및 직업설계 지원, 교육비 조달방식의 유연성, 다양한 현장에서 획득된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평가, 성인학습자 특성에 적절한 교수학습과정, 평생학습 역량 증진을 위한 성인학습자 지원시스템, 성인학습자의 정보제공 및 학습경험 증진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활용, 관련 기관들과의 파트너십 등이다[2,17]. 이를 근거로 살펴볼 때, 대학의 성인친화적인 평생교육체제 개편은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성과평가 인증, 성인친화적인 학습자 지원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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