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최상덕
|
참여연구자 |
서영인
,
한효정
,
박인섭
,
최영섭
,
이덕난
,
채세영
,
김시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903 |
과제고유번호 |
1105013726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
키워드 |
대학평생교육.성인학습자.수요 분석.생애주기.평생교육법.university lifelong education.adult learners.demand analysis.life cycle.lifelong education law.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903 |
초록
▼
지식의 생명주기가 짧아지고 인구의 수명이 길어질수록 평생학습에 대한 사회・경제적 수요가 증대하게 되고, 이에 따라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구축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우리나라도 그동안 정부와 대학 차원에서 대학평생교육 체제의 정립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성인의 평생학습 수요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중장기 전략을 추진하기보다는 부족한 학생 수를 충원하기에 급급하면서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공급과 수요의 불일치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성
지식의 생명주기가 짧아지고 인구의 수명이 길어질수록 평생학습에 대한 사회・경제적 수요가 증대하게 되고, 이에 따라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구축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우리나라도 그동안 정부와 대학 차원에서 대학평생교육 체제의 정립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성인의 평생학습 수요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중장기 전략을 추진하기보다는 부족한 학생 수를 충원하기에 급급하면서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공급과 수요의 불일치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대학평생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격적 수요 분석에 앞서, 선행 연구 및 이론, 해외 대학평생교육 정책 사례, 성인의 대학평생교육 정책 추진경과와 법적 근거, 노동시장 변화가 성인의 대학평생교육 수요에 미치는 영향,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 및 전망 등을 검토・분석하였다. 이러한 선행작업을 통해 밝혀진 내용을 바탕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FGI를 실시하여 성인학습자들의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평생교육을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였다.
III장 < 해외 대학평생교육 정책 사례 연구 >에서는 대학평생교육 선진국인 핀란드, 독일,일본의 정책 사례를 검토・분석하여 한국 대학평생교육에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조사대상 3국은 모든 성인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책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대학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전문 인력 부족 문제,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역량 향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진국의 대학평생교육 관련 법 체계를 살펴봄으로써, 고등교육법과 평생교육법으로 이원화되어 있기 때문에 변화하는 수요에 대처하기 어려운 우리의 제도를 개선해보고자 하였다.
IV장 < 성인의 대학평생교육 정책 추진경과와 법적 근거 분석 >에서는 지금까지의 대학평생교육 정책 추진경과를 살펴보았다. 또한 대학평생교육 정책이 집행된 법・제도적 근거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먼저 대학평생교육 정책은 크게 산업계 및 학점인정 형태의 정책과 대학 중심 평생학습 활성화 정책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본 연구는 후자의 추진경과를 살펴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대학 중심 평생학습 활성화 정책들은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최근 정부는 기존 관련 정책들을 2017년 <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지원사업 >으로 개편하였다. 그러나 해당 정책의 목표와 주요 내용이 다소 모호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그 원인 가운데는 체계적인 법적 근거의 마련이 미흡했던 점이 있다. 이에 대학평생교육 관련 법적 근거를 검토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문제점으로 1) 필요 시 사안별 법적 근거 마련, 2) 현행정책의 모호성 및 법적 근거 미흡, 3) 평생교육법과 고등교육법으로 법적 근거 이원화, 4)종합적・체계적 법제에 대한 고민 부족 등이 제기되었다.
V장 < 노동시장 변화가 성인의 대학평생교육 수요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에서는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를 우리나라 성인의 고등교육 참여율 추적을 통해 간접적으로 살펴보고 그 영향 요인을 추측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인의 고등교육 참여가 90년대 초반 이후 현재까지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 검토하였다. 구체적으로, 통계청의 인구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성인의 5세 연령대별 학력별 인구 비중에서 5년 간격으로 발생한 변화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1990년 30~34세 연령대의 고등교육 참여 비중이 21.2%였는데, 그로부터 20년 후인 2010년 50~54세 연령대의 고등교육 참여 비중이 25.0%까지 높아지고 있었다. 이는 1990년 당시에는 고등교육에 참여하지 않았던 해당 연령대 성인중 약 4% 가량이 20여 년이 흐르는 동안 고등교육에 참여했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젊은 층과 여성의 성인기 고등교육 참여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의 경우 최근 들어오며 고등교육에 참여하는 비중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남성지배적 문화가 이완되는 가운데 과거 고등교육에서 소외되어 왔던 여성들의 참여가 활발해지기 때문으로 판단되었다.
VI장 <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 및 전망 >에서는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의 현황과 성과, 그리고 전망을 분석함으로써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대학의 수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 예산의 추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부의 평생・직업 부문 예산 중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 예산은 2008년 7억으로 시작하여 2018년 161억까지 확대되었으나 증감을 반복한 결과 최근 3년간은 학교당 평균 지원액이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을 전망하기 위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전망과 일자리 지형 변화에 따른 전망을 제시하였다. 먼저 복합생산함수를 활용하여 대학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적정 재학생 수를 도출해 보고, 현재 적정 재학생 수를 달성하지 못하는 대학 및 학생의 수를 추정해 보았다. 분석 결과 4년제 일반대 중 약 65개 학교가 적정 학생 수를 채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규모는 약 199,065명으로 나타났다. 구조조정 이후를 추정해 보면 약 66개 대학에서 총 202,458명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2020년을 기준으로 고등교육 이상의 학위를 요구하는 일자리수가 고등교육 미만의 학력을 요구하는 일자리 수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을 확인하였다.
VII장 <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조사 및 분석 >에서는 앞의 연구 결과들을 참고하여 구성된 온라인 설문조사와 FGI 면담을 통해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였다. 먼저, 온라인 설문조사에는 전국 고졸 학력 이상, 25세 이상 성인 남녀 2,151명이 참여하였는데, 주요 결과의 일부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 참여 희망자(현 참여자 포함) 76.1%, 참여 비희망자 23.9%
∙ 대학평생교육 참여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과거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횟수, 취업여부, 최종학력, 연령, 이직계획, 직장규모, 현재 구직 여부
∙ 참여 희망 대학평생교육 유형: 학위과정만 20.4%, 비학위과정만 19.7%, 학위・비학위과정 모두 59.9%
∙ 참여 희망 학위과정 유형: [학위과정 유형] 대안적 학위과정 60.7%, 정규 학위과정39.3% / [전공] 인문계열 23.4%, 사회계열 19.4%, 교육계열 18.6%
∙ 참여 희망 비학위과정 유형: 직업능력향상교육 56.1%, 인문교양교육 22.2%, 문화예술스포츠교육 17.4%, 시민참여교육 3.9%
∙ 대학평생교육 참여 동기: [학위과정] 직업, 진로 및 경력개발 58.6%, 순수한 배움에의 열정 16.4%, 취미 활동 또는 개인적 즐거움 11.3% / [비학위과정] 직업, 진로 및 경력개발 48.7%, 취미 활동 또는 개인적 즐거움 19.3%, 순수한 배움에의 열정 18.2%
∙ 성인학습자 특화 학위과정 참여 의사 및 특화 측면에 대한 의견: [참여 의사] 참여 의사 있다 95.5%, 참여 의사 없다 4.5% / [특화되어야 할 측면] 교육비 수준 및 납부방법 24.0%, 유연한 학사 제도 18.0%, 교육내용 및 수준 14.8%
∙ 성인학습자 특화 비학위과정 참여 의사: 참여 의사 있다 68.6%, 보통이다 24.6%, 참여의사 없다 6.7%
∙ 대학평생교육 적절 학비 수준: [학위과정] 기존 등록금의 약 1/4 43.9%, 기존 등록금의 약 1/2 40.6%, 기존등록금의 약 3/4 11.1% / [비학위과정] 5만원 이하 32.9%,6-10만원 27.5%, 무료 16.2%
∙ 대학평생교육 적절 학비 지불 주체: [학위과정] 국가・지자체 지원+개인 부담 48.6%,국가・지자체+직장 지원 29.5%, 국가・지자체 전액 부담 14.4% / [비학위과정] 국가・지자체 지원+개인 부담 43.4%, 국가・지자체 전액 부담 23.2% 국가・지자체+직장 지원 20.6%
∙ 설문 조사 이전 대학평생교육 인지 여부: 알고 있었으나 관심이 없었다 37.0%, 알고 있었고 관심이 있었다 20.5%, 몰랐다 20.5%
∙ 대학이 주 기능을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평생교육으로까지 확대하는 것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필요하다 62.4%, 보통이다 29.9%, 필요하지 않다 7.7%
∙ <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 인지 여부: 알고 있었다 31.1%, 몰랐다 68.9%
다음으로 생애주기 집단별(2기: 25~49세, 3기: 50~74세) FGI를 실시하였다. 각 생애주기 집단에는 면담 당시 대학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던 성인학습자 다섯 명이 각각 참여하여, 총 10명의 성인학습자를 인터뷰하였다. FGI 분석 결과는 앞의 설문조사 분석 결과와 전반적으로 맥락을 같이 하였는데 일부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대학평생교육 참여 동기에 대해 2기 학습자들은 주로 “직업, 진로 및 경력개발”에 해당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었음. 3기 학습자들은 “직업, 진로 및 경력개발” 뿐만 아니라“배움에의 열정”을 가지고 대학의 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하여 참여하게 되었다는 경우도 있었음.
∙ 대학평생교육 불만족 요인으로는 “다양한 학습자 구성으로 인한 교육 내용의 하향평준화”, “처음부터 전공 수업을 들을 수 없는 점”, “교육시간 및 접근성” 등이 제기됨.
∙ 대학평생교육을 위한 학교 및 프로그램 선택 시 고려 요인에 대해, “교육내용에 대한 흥미”, “접근성”, “대학의 명성 및 평판도”, “교수진의 높은 질적 수준”, “유연한 교육시간” 등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남.
∙ 성인학습자 특화 학위과정에서 특히 차별화 되어야 하는 측면에 대해, “졸업요건의 조정 및 선행 경험 인정”, “재직자 전형의 다양화”, “사이버 강의 활용” 등이 제시됨. 비학위과정의 차별화 측면에 대해서는, “교・강사의 높은 수준”, “직업세계와의 연관성”,“이수 결과에 대한 사회적 통용성 확대” 등이 제시됨.
∙ 대학평생교육 확대를 위한 개선 방안으로는 1) 성인학습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및 차별 대우 개선, 2) 학사제도의 유연성 강화 및 선택권 보장, 3) 학비 지원을 통한 배움의 기회 확대, 4) 평생학습자 전형과 재직자 전형의 분리, 5) 역량 강화를 위해 비학위과정으로 교육 프로그램 제공, 6) 급변하는 사회에 대비한 산업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등이 도출됨.
Ⅷ장 <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 >에서는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평생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4대 영역 10대 정책 제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As knowledge life cycle is shortened and lifespan of population is prolonged,social and economic demand for lifelong learning increases, and thus,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establishment is expected to become important. Korea also promoted various policies to establish university lifelong
As knowledge life cycle is shortened and lifespan of population is prolonged,social and economic demand for lifelong learning increases, and thus,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establishment is expected to become important. Korea also promoted various policies to establish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in government and university level so far. But, rather than promoting with long term strategy based on analysis on demand of adults for lifelong education, they were busy filling insufficient number of students, and many side effects also occurred.
This study intended to systemically analyze demand of adult learners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to diagnose supply and demand mismatch status and problems and to present policy plan to establish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that can meet the demand of adult learners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Before full scale demand analysis, previous study and theory, overseas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olicy cases, adult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olicy promotion history and legal grounds, influence of labor market change on demand of adults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inancial support project status and outlook, etc. were reviewed and analyzed. Based on the contents revealed by such in-advance works, online survey and FGI were carried out to analyze demand of adult learners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Lastly, based on demand analysis result, policy plans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were presented.
In Chapter III < Overseas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olicy case study >, cases of advanced countries with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inland, Germany and Japan policy cases were reviewed and analyzed to obtain implications in Korea’s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3 study target countries set policy goal to provide education opportunities for all adults and live high quality life and were operating various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rograms. At the same time, it was found out that they recognized importance of capacity building due to specialized manpower insufficiency problem and industrial structure change by low birth rate and aging society and have been preparing various systems to prepare for it.
In Chapter IV < Adult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olicy promotion history and legal grounds analysis >, we studied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olicy promotion history so far. Also, legal and systemic grounds for execution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olicy were studied and problems were analyzed. First,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olicy can be largely divided to industry and credit acceptance type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olicy and university centered lifelong learning vitalization promotion policy, and this study had focus on the later, university centered vitalization support promotion policy.
University centered lifelong learning vitalization promotion policies started fully from 2008, and recently, government reorganized existing related policies to 2017 <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 But, there are criticism that the corresponding policy’s goal and major contents are somewhat ambiguous,and among the reasons, there is insufficiency of preparation for systemic and legal grounds. Therefore, we reviewed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related legal grounds and derived problems. As the problems, 1) preparation of legal grounds for each issue as necessary, 2) ambiguity of and insufficiency of legal ground for current policy, 3) split legal grounds between lifelong education law and higher education law and 4) insufficient in-depth thinking on comprehensive and systemic legal system were presented.
In Chapter V < Analysis of influence of labor market change on demand for adult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s >, we indirectly looked the demand of adult learners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through trace of participation rate of adults in Korea for higher education and tried to estimate the influencing factor. For this, we reviewed how the participation of adults in higher education changed from early 90’s until now. Specifically, total population investigation data of National Statistics Service was used to review the changes in 5 years interval in population proportion for each of 5 adult age groups. As a result, in 1990, higher education participation proportion of age group of 30~34 was 21.2%, and after 20 years, in 2010, higher education participation proportion of age group of 50~54 increased to 25.0%. It meant that among adults in the corresponding age group who did not participate in higher education in 1990, about 4% participated in higher education in those 20 years. In detail, it was found out that the participation by younger generation and women in adult higher education was active. Especially,in case of women, recently, participation proportion in higher education is outstanding, and it was estimated as due to more active participation by women who were alienated from higher education in the past with relaxation of men governing type culture.
In Chapter VI <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inancing support project status and outlook >, we tried to find out demand of university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through analysis o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upport project status, outcome and outlook. First,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inancial support project budget trend, among the budget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for lifelong・occupation area,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inancial support project budget started with 700 million won in 2008 and expanded to 16.1 billion won in 2018, but as a result of repeated increase and decrease, in the last 3 years, it was found out that the average support amount for each university was gradually decreasing.
Next, to predict lifelong education in university, prediction by population structure change and prediction by job topography change were presented. First, combined production function was used to derive adequate number of students required for university to achieve economy of scale, and number of universities and students that currently could not achieve adequate number of students was estimate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among general 4 year universities, about 65 universities were found as not fulfilling the adequate number of students, and the size was found out to be about 199,065 students. With estimation after structure reorganization, it was verified that total of 202,458 students were lacking in about 66 universities. Also, as of 2020, it was verified that the number of jobs requiring higher education or higher degree is 2 times or more higher than the number of jobs requiring academic background of less than higher education.
In Chapter VII < Survey and analysis of demand of adult learners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 through online survey and FGI interview composed by referencing to previous study results, demand of adult learners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was analyzed. First, in online survey, 2,151 men and female adults of high school graduate or higher and 25 years or older participated, and the summary of part of major results is as follows.
∙ Intention to participate i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Intention to participate(including current participants) 76.1%, no intention to participate 23.9%
∙ Factors with significant influence on intention to participate i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Number of participations in past lifelong education program, whether employed, final education, age, plan to transfer job, size of workplace, whether currently looking for job
∙ Type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wanting to participate: Only degree course 20.4%, only non-degree course 19.7%, both degree・non-degree course 59.9%
∙ Type of degree course wanting to participate: [Degree course type] substituting degree course 60.7%, 4 years regular degree course 31.9%, 2-3 years regular degree course 7.4% / [Major] liberal arts 23.4%, society 19.4%, education 18.6%
∙ Type of non-degree course wanting to participate: Vocational capacity improvement education 56.1%, liberal arts education 22.2%, culture, art and sports education 17.4%, citizens participation education 3.9%
∙ Motive to participate i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Degree course] Occupation, path and career development 58.6%, pure passion for learning16.4%, hobby activity or personal joy 11.3% / [Non-degree course] Occupation, path and career development 48.7%, hobby activity or personal joy 19.3%, pure passion for learning 18.2%
∙ Intention to participate in adult learner specialized degree course and opinion on specialization: [Intention to participate] Intention to participate 95.5%, no intention to participate 4.5% / [Parts to be specialized] Tuition level and payment method 24.0%, flexible academic system 18.0%, education contents and level 14.8%
∙ Intention to participate in adult learner specialized non-degree course: Intention to participate 68.6%, normal 24.6%, no intention to participate 6.7%
∙ Adequate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tuition level: [Degree course] About 1/4 of existing tuition 43.9%, 1/2 of existing tuition 40.6%, about 3/4 of existing tuition 11.1% / [Non-degree course] 50,000 won or less 32.9%, 60,000-100,000 won 27.5%, free 16.2%
∙ Body to pay adequate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tuition: [Degree course] Central or local government support individual 48.6%, central or local government support company support 29.5%, all paid by central or local government 14.4% / [Non-degree course] Central or local government support individual 43.4%, all paid by central or local government 23.2% central or local government support company support 20.6%
∙ Whether knew about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before survey: Knew but had no interest 37.0%, knew and had interest 20.5%, did not know 20.5%
∙ Opinion on the necessity for university to expand main function to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or adult learner: Necessary 62.4%, normal 29.9%, not necessary 7.7%
∙ Whether knew about <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support project >: Knew 31.1%, did not know 68.9%
Next, FGI was carried out for each life cycle group (2nd term: 25~49, 3rd term: 50~74). In each life cycle group, 5 adults learners each who were participating i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at the time of the interview participated. As a result of FGI analysis, in overall, it had the same context as previous survey analysis result, and some of main contents are as follows.
∙ About motive to participate i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2nd term learners mainly had motive corresponding to “occupation, path and career development”. 3rd term learners had motive of not only “occupation, path and career development” but also “passion for learning” and with the purpose of obtaining university degree.
∙ As factors of dissatisfaction i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downward standardization of education contents due to composition of various learners”, “can not take major class from the beginning”, “education hours and accessibility” were raised.
∙ For the consideration factors for selection of school and program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interest in education contents”, “accessibility”,“fame and reputation of university”, “high qualitative level of faculty”,“flexible education hours” were found to be important factors.
∙ About the parts to be specialized among adult learner specialized degree courses, “adjustment of graduation requirements and acknowledgment of past experience”, “diversification of worker entrance exam”, “use of cyber lecture” were raised. About differentiation of non-degree course, “level of professors and lecturers”, “relativity with job world”, “expansion of usage of course completion in society” were raised.
∙ As enhancement plan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expansion, 1) enhancement of negative recognition and discrimination on adult learner, 2) reinforcement of flexibility of academic system and guarantee of right to choose, 3) expansion of learning opportunity through tuition support, 4) separation of lifelong learning entrance exam and worker entrance exam, 5) providing education program as non-degree program for capacity building, 6) development of industry customized program to prepare for rapidly changing society were derived.
Based on the result of analysis on demand of adult learners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10 policy plans to establish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system were presented as follows.
① Comprehensive and systemic law establishment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② Promotion of cooperation among universities based on the need for university-adult learner
③ Conversion to multiple years project to create successful model
④ Secure reasonable grounds and size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inancial support
⑤ Diagnosis on capability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or adult learners
⑥ Adult learner educational tuition support
⑦ Occupation, path and career development function reinforcement
⑧ Provide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each life cycle
⑨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inancial support project outcome management system establishment
⑩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user information providing system establishment
(출처 : Abstract 31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1 연구의 필요성 ... 23
-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질문 ... 24
- 3 연구 방법 ... 25
- Ⅱ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배경 ... 29
- 1 대학평생교육 정책 및 사례 연구 ... 31
- 2 성인의 평생교육/대학평생교육 실태 및 수요 관련 통계조사 연구 ... 37
- 3 대학교육 관점에서의 대학평생교육 연구 ... 40
- 4 이론적 배경 ... 44
- Ⅲ 해외 대학평생교육정책 사례 연구 ... 49
- 1 핀란드 ... 51
- 2 독일 ... 65
- 3 일본 ... 96
- 4 종합 ... 119
- Ⅳ 성인의 대학평생교육 정책 추진경과와 법적 근거 분석 ... 123
- 1 추진경과 ... 125
- 2 추진현황 ... 132
- 3 국내 대학평생교육 정책의 법적 근거 ... 141
- Ⅴ 노동시장 변화가 성인의 대학평생교육 수요에 미치는 영향 분석 ... 159
- 1 개요 ... 161
- 2 성인의 형식 고등교육 참여 비중 변화 ... 162
- 3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확대와 노동시장 변화의 관계 ... 170
- 4 향후 노동시장의 변화와 성인의 형식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 전망 ... 179
- 5 소결 ... 182
- Ⅵ 대학평생교육 재정지원사업 현황 및 전망 ... 185
- 1 현황 ... 187
- 2 전망 ... 201
- Ⅶ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조사 및 분석 ... 211
- 1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심층 분석 ... 213
- 2 FGI 결과 분석 ... 248
- 3 정책적 시사점 ... 269
- Ⅷ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방안 ... 277
- 1 요약 ... 279
- 2 대학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10대 정책 제안 ... 280
- 참고문헌 ... 301
- Abstract ... 317
- 부 록 ... 325
- 부록 1: 온라인 설문조사 분석 결과 ... 325
- 부록 2: 온라인 설문조사 설문지 ... 338
- 부록 3: FGI 면담지 ... 354
- 끝페이지 ... 35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