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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학습을 위한 학생 피드백 분석 기반 콘텐츠 재구성 추천 프레임워크
Restructure Recommendation Framework for Online Learning Content using Student Feedback Analysi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11, 2018년, pp.1353 - 1361  

최자령 (Research Institute of ICT Converg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김수인 (School of Computing, KAIST) ,  임순범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vailability of real-time educational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techniques, the education paradigm is shifting from educator-centric to data-driven lectures. However, most offline and online education frameworks collect students' feedback from question-answering data that can summarize 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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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수자와 학생들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교수자가 학생들의 학습 이해도를 빠르게 확인하여 적응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 재구성을 위한 추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학생들이 제공할 수 있는 피드백 유형을 학생 질문, 수정 요청, 설문조사, 정보 공유, 문제풀이와 학생 행동 피드백으로 분류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가 순서 변경, 구성 확장, 구성 축소, 내용 갱신과 같이 가변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학생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콘텐츠 재구성 추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프레임워크를 웹 프로그래밍 기초 수업에 적용하여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교수자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학생 피드백을 유형별로 분석하여 적응적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추천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학생으로부터 제공받는 피드백 유형에 따라 수집 및 분석하여 적응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교수자에게 학습 콘텐츠의 재구성 추천 유형을 전달하고자 한다. 학생 피드백의 유형은 학생들이 학습하는 도중에 자연스럽게 수집되는 암시적 피드백과 학생들이 학습 콘텐츠의 변경을 요청하거나 학습을 하면서 미진한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는 등 교수자(혹은 TA)에게 직접적인 요청을 하는 명시적 피드백 두 가지가 있다.
  • 이러한 방법은 실시간으로 교수자가 적응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기 어려우며 동일한 수업을 듣는 전체 학생의 학습 이해도를 통한 유연한 대처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은 대규모 강의에서 교수자가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적응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생 피드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현재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들의 학습 이해도를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의 재구성 유형을 제안하는 추천 프레임워크를 구현하였다.
  • 기존에는 학생들의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는 기능만 제공하거나 수업이 끝난 후에 피드백 데이터를 기반으로 순서의 재구성 혹은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제공하였다. 본 논문은 실시간으로 학습 콘텐츠 재구성 유형별 피드백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를 판별하여 교수자에게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추천함으로써 교수자가 보다 학생들의 만족도 높은 적응적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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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교육에서 학생들이 이탈하는 이유는? 단점으로는 수강생들이 강의를 끝까지 완수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MOOC와 같은 대부분의 온라인 교육은 동영상 위주의 강의 콘텐츠로 제공하다보니 교수자와 학생 간의 소통이 부재되고 피드백을 받기 어려워 학생들이 이탈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학생과 교수자가 소통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 환경의 조건은 무엇인가? 이에 학생들의 이탈을 방지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학생과 소통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이 필요하다. 학생들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자세를 가져야하기 때문에 질문 활동이나 다른 친구들과의 협력 활동 등 자신의 의견을 적극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수자는 학생들이 제공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적응적으로 학습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사례로 유다시티[1], 코세라[2], 칸 아카데미[3]와 같은 온라인 공개 수업인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가있다. 온라인 교육의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 오프라인 수업과 달리 수강 인원이 제한이 없다. 단점으로는 수강생들이 강의를 끝까지 완수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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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Udacity. https://www.udacity.com/ (accessed Aug., 10, 2018). 

  2. Coursera. https://www.coursera.org/ (aceessed Aug., 10, 2018). 

  3. Khan Academy. https://ko.khanacademy.org/ (aceessed Aug., 10, 2018) 

  4. S. Zyto, D. Karger, M. Ackerman, and S. Mahajan, "Successful Classroom Deployment of a Social Document Annotation System," Proceedings of the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Human Interaction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883-1892, 2012. 

  5. E.L. Glassman, J. Kim, A.M. Hernandez, and M.R. Morris, "Mudslide: A Spatially Anchored Census of Student Confusion for Online Lecture Videos," Proceedings of the 33rd Annual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555-1564, 2015. 

  6. D.W. Yoon, N. Chen, B. Randles, A. Cheatle, C.E. Lockenhoff, S.J. Jackson, et al., "Rich Review++: Deployment of a Collaborative Multi-modal Annotation System for Instructor Feedback and Peer Discussion," Proceedings of the 19th ACM Conference on Computer-Supported Cooperative Work and Social Computing, pp. 195-205, 2016. 

  7. J.R. Choi, J.S. Hwang, E.J. Sin, and S.B. Lim, "A Feedback Clue Model for Dynamically Updating e-book Content from User Feedback,"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2, pp. 313-321, 2017. 

  8. S.E. Kim and M.G.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ustomized Learning System for Reusable Learning Object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p. 311-314, 2006. 

  9. J.S. Kim, "Design of Evolutionary u-Learning Using Intelligent Agent with Machin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p. 302-306, 2007. 

  10. Y.W. Lim and H.K. Lim, "Reconstruction of e-Learning Contents based on Web 2.0 and the Level Diagnosi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7, pp. 429-437, 2010. 

  11. S. Kim, J.W. Kim, J. Park, and A. Oh, "Elivate: A Real-Time Assistant for Students and Lecturers as Part of an Online CS Education Platform," Proceedings of the Third ACM Conference on Learning@ Scale, pp. 337-33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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