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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이 소비자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aracter Characteristics of Collaboration Cosmetics on Consumer Preferenc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1 - 10  

배소정 (강남대학교 경영학과) ,  임하늘 (강남대학교 경영학과) ,  김경아 (강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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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화장품 시장은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의 호감도에 대한 중요성은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에 따른 대안에 대해서는 많은 관련 기업과 시장에서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부 캐릭터를 이용한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1회 이상 구매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는 친숙성과 창의성이 소비자의 호감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moment, a cosmetic market finds to get new ways for change. In this way, Important of customer affinity emphasizes in the market. A lot of companies, markets are working at getting customer affinity. A study looks for attribute of collaboration cosmetic with famous characters and influence of...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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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미 포화된 화장품시장에 대한 차별성을 두고 나아가 늘어나는 캐릭터 상품에 대한 호감도에 맞추어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는다.
  • 둘째, 앞서 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에 있는 캐릭터의 어떤 특성이 소비자의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외부 캐릭터를 이용한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과거에 비해 현재에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만들어지고, 그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들이 광고나 매체를 통해 캐릭터 산업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본 연구는 앞서 캐릭터를 다양한 특성을 5가지로 분류하여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부 캐릭터를 이용한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이 소비자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하지만 연구를 진행함 있어서 향후에 해결해야 할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외부 캐릭터를 이용한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이 소비자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외부 캐릭터를 이용한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을 통해 소비자의 호감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1회 이상 구매한 경험이 있거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알고 있는, 혹은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캐릭터 특성이 소비자의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독립변수로 5가지 캐릭터 속성을 두었으며, 호감도를 종속변수로 두었다.

가설 설정

  • H1 :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인 ‘친숙성’은 소비자의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인 ‘창의성’은 소비자의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인 ‘동질성’은 소비자의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인 ‘활동성’은 소비자의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의 캐릭터 특성인 ‘신뢰성’은 소비자의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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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콜라보레이션은 무엇인가? 콜라보레이션이란 브랜드 이미지 강화나 보완 그리고 확산 같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목적을 바탕으로 실행되는 전략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20]. 또한, 콜라보레이션이 전략적 방안으로 활용됨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37].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셋째,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은 특정 제품에만 존재하는 캐릭터 특징을 통해 제품의 정체성 및 콘셉트를 강조할 수 있다[33]. 또한 기존 출시 제품과 차별화를 두어 소비자가 캐릭터 이미지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는 측면에서 캐릭터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29].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에 있는 캐릭터의 창의성과 호감도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에 있는 캐릭터의 창의성과 호감도 사이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에 있는 캐릭터의 신선함과 특이함을 느끼고, 이것이 콜라보레이션 화장품에 대한 호감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존에 콜라보레이션 제품에 있는 캐릭터들을 계속해서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새로운 캐릭터를 개발하거나 기존에 있는 캐릭터들에게 변화를 주는 마케팅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신선하고 독특한 이미지를 느끼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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