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Health Promotion Behaviors among Adolesc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57 - 65  

김진선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  심미정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권인숙 (이대부속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일 고등학교 학생 643명이며, 조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대상자들의 건강증진 행위는 비교적 높았다. 건강증진행위 하부 영역 중 감염병 예방관리 영역 점수가 가장 높았고, 사고 예방 영역 점수가 가장 낮았다. 대상자들의 건강증진행위의 예측요인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했던 변수는 흡연여부,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였으며, 이들 변수가 건강증진행위 변이의 38%를 설명하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사고예방 교육이 강화되어야 하며, 특히 흡연 집단 청소년들의 건강증진행위에 관심이 요구된다. 또한 청소년들의 건강증진행위를 위해서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지지가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scriptive correlation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of health promotion behaviors among adolescents. Participants were 643 students in a high school.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 administered questionnaire. Participants' health promotion behaviors were relatively high. Among su...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건강증진학교의 성과로는 전반적으로 학생신체 및 정신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성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고되었다〔22〕. 그러나 일부 연구를 제외하고 건강증진학교 효과에 대한 국내연구가 거의 없어 본 연구에서는 건강증진학교를 시범 운영한 학교로서 건강증진행위의 주요관련요인으로 확인된 자기 효능감,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가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건강증진행위는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사료되지만 또한 청소년의 건강증진행위에 학교 생활이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청소년의 건강증진 행위를 높이기 위한 학교 내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시 일 고등학교 청소년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건강증진행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 내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지지를 받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어떻다고 평가받는가? 사회적 지지는 환경에 대한 청소년의 적응력을 향상시키며, 대처능력과 자기 확신을 갖도록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청소년기는 가족 이외의 타인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증가하는 시기로, 사회적 지지를 받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긍정적 수준이 높고, 심리적, 신체적으로 더 건강하며, 적절한 사회적 지지는 개인의 부정적 요소를 완화시키는 요인으로 건강증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8〕.
고등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이라 하는가? 고등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흡연,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로, 이중 가장 설명력이높은 변수는 사회적 지지였다. 대상자가 흡연자인 경우비흡연자보다 건강증진행위를 잘 하지 않으며, 자기효 능감, 사회적 지지 수준이 높을수록 건강증진행위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증진모델학교의 설립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교육부에서도 학생의 건강을 유지·증진시켜 교육목표의 달성과 학생들로 하여금 건강한 행동을 실천하고, 건강한 습관의 형성을 유도하여 평생건강의 기틀을 다짐은 물론 지속 가능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모델학교 등을 운영 하였다〔7〕. 건강한 학교풍토 조성과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학교가 스스로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건강증진을 위하여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가 협조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건강한 학교 문화를 이루기 위한 시범 사업이었다. 2012년부터 3년간 98교가 시범 운영되었고 그 중에 7개의 고등학교가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Perry C, and Jessor, R. (1985). The concept of health promotion and the prevention of adolescent drug abuse. Health Education Quarterly, Vol. 12, No 2, pp.169-184, 1985. 

  2. M.S. Kim, H.S. Kang, Cho, and J. Kyou. Factors Influencing Health-Promotion Behavior in Adolescents, J Korean Acad Child Health Nurs Vol. 10, No. 4, pp496-503, October, 2004. 

  3. Y.H. Mun, A survey on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its related factors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Vol. 12, No. 1, pp.81-91, 2001. 

  4. N.H. Park, and HJ. Lee, A critical review of health behavior studies of adolescents conducted in Korea,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Vol. 13, No. 1, pp.98-114, 2002. 

  5. H.G. Go, S. Kim, and J. Park, The Health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and Its Associated Factors, Journal of Korean Concil for Children's Rights, Vol. 7, No. 3, pp.629-649, 2003. 

  6. E.J. Kim., "A study on the mental health of the high school students." school of publick health,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89 

  7.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port of Creative Management Schools, 2014. 

  8. H.O. Kim, M.S. Jeon, M.J. Kim,.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Vol. 19, No. 1, pp.11-22, 2015. 

  9. Millstein, S. G., Peterson, A. C., & Nightingale, E. O., Promoting the health of adolescent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3. 

  10. J. Choi, and M.Y. Kim, Factors Influencing Health Risk Behavior in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Acad Child Health Nurs, Vol. 15, No. 2, pp.182-189, April, 2009. 

  11. Bandura 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6. 

  12. Barber, B. K., Chadwick, B. A., and Oerter, R. Parental behaviors and adolescent self-esteem in the United states and Germany. J Marriage Fam, vol. 54, pp.128-141, 1992. 

  13. Y.J.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ocial Support, Self-esteem, Depression and Anxiety. Graduate School of Seoul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996. 

  14. G.S. Oh, and J.S. Han, Stressful Life Events, Health Symptoms, Social Support and Coping/in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0, No. 3, pp.414-427. 1990. 

  15.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1965. 

  16. B.J. Jon,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Vol. 11, pp.107-129, 1974. 

  17. Sherer, M., and Maddux, J. E,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pp.663-667, 1982. 

  18. Cohen, S., and Hoberman, H,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13, pp.99-125, 1983. 

  19. S.H. Kim, A prediction model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for 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7. 

  20. S.H. Kim. A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the school-aged children's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mother's belief in heal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2. 

  21. G.S. Gi. A Study on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having Affect on Junior Highschool Boys' Practice of the Health Car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984. 

  22. Y.J. Park, A study on the efficiency analysis of health promoting school using DEA(Data Envelopment Analysis)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014. 

  23. E.K. Jun, J.H. Lee, S.L. Kim, M.J. Kang, I.S. Kwon, Influencing Factors on the Health Promotion Behaviors ofNorth Korean Refugee Adolescent in a Specialization School. Korean J Health Educ Promot, Vol. 30, No. 3, pp.13-23, 2013. 10.14367/kjhep.2013.30.3.013 

  24.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8 youth statistics. KDI briefing 2018.4.26. 

  25. G.H. Chung, S.G. Lee, J.A. Yoo, On What Days Are Adolescents Happier?: The Daily Effect of Intimacy with Parents on Happiness and Its Variation by Household Income and School-Level.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 20, No. 1, pp.3-23, 2015, http://uci.or.kr/G704-001334.2015.20.1.001 

  26. S.O. Lee, S.M, Lee, J.L. Kim, J.S. Le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Life Stress, Self-Esteem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for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7, No. 2, pp.11-21, June, 2013. http://dx.doi.org/10.12811/kshsm.2013.7.2.011. 

  27. Pender, N.J., health promotion in Nursing Practice. 3rd Edition. Appleton and Lange Stamford, Connecticut. 1996. 

  28. M.S. Kim, H.S. Kang, and K.J. Cho,. Behavior in Adolescents Factors Influencing Health-Promotion Behavior in Adolescents Factors Influencing Health-Promotion Behavior in Adolescents. J Korean Acad Child Health Nurs Vol 10 No. 4, pp.496-503,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