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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자녀를 둔 가정의 취업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Working Mothers of Dual-income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Focusing on the Parents and Respected Children Parent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1, 2018년, pp.41 - 62  

김민정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수지 (수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김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손한결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김태선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mployed a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the Respected Parents & Respected Children(RPRC) parent education program developed for working mothers of dual-income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Methods: A total of 32 working mother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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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시간씩 6주 동안 실시하였다. 기존 부존자존 부모교육은 주 1회, 2시간씩 8회기로 운영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인 이유로 기존 6회기로 구성하되 한 회기당 2시간 30분씩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율을 높이고 부모들이 실제 양육 경험을 충분히 공유할 수 있도록 소그룹 운영의 강점을 활용하고자, 참여 가능한 요일에 따라 각 집단을 구분하여 각 집단별 참가자는 5∼11명이었다(평균 7.
  • 각 집단 간 동질성을 위해 연구진과 강사와의 지속적인 대면회의와 온라인 SNS를 통해 프로그램의 목표와 운영방법 및 내용을 공유하였다. 본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맞벌이 취업모들이 올바른 자녀양육에 대한 신념,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주목표로 한다. 본 프로그램의 회기별 주제 및 내용은 아래 표에 제시되어 있다(<표 3>).
  •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의 취업모를 대상으로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중재집단의 경우는 6회기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취업모를 대상으로 한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조사 설계를 이용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과 후에 각 중재집단과 통제집단에서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실시하여 실시 이전과 후에 연구변인들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표 2>).
  •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들의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및 부모역할만족도에서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에서의 점수를 비교하였다. 본 분석에서 앞서 중재집단과 통제집단의 변인들 간의 사전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양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t = -1.
  • 요약하면,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의 취업모를 대상으로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즉,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중재집단 취업모들이 프로그램에 참가하지 않은 통제집단 취업모들과 비교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및 부모역할만족도에서의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교육에 참가한 어머니들은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 등의 양육관련 변인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고, 보육교사나 기관장의 경우는 아동 및 자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양육에 대한 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의 취업모를 대상으로 부존자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증거기반 프로그램의 범위를 확장하고자 한다.
  • 중재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에 의해 측정된 어머니의 부모역할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의 취업모를 대상으로 부모존경-자녀존중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즉,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중재집단 취업모들이 프로그램에 참가하지 않은 통제집단 취업모들과 비교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및 부모역할만족도에서의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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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육효능감이 높은 부모에게서 나타나는 경향은? 또한, 양육효능감은 자녀양육과 관련되는 문제를 잘 관리하고 부모역할에 대한 적응을 돕는 인지적 특성으로, 양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잘 알려져 있다(김민정, 2008; 김현미, 도현심, 2004; 문태형, 2002). 부모의 높은 양육효능감은 자녀의 신호를 잘 이해하고 긍정적, 반응적, 온정적이고 비처벌적이거나 자녀를 감독하는 양육행동과 관련이 있어(Desjardin, 2003; Leerkes & Crokenberg, 2002), 양육효능감이 높을수록 부모는 자녀에게 따뜻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자녀를 유능한 존재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취업모들이 일과 가족의 균형을 잃게 되면,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할 뿐만 아니라 자녀의 요구를 민감하게 대처하기가 어렵게 된다(하쾌남, 정민자, 2017).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일과 가정의 양립이라는 내용을 포함시킨 이유는 무엇인가? 예를 들면, 1회기에는 유아기 아동과 부모에 대한 이해로, 취업모들이 경험하는 일과 가정의 양립이라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이는 취업모의 경우 일과 가족영역으로부터 오는 역할 압력에서 발생하는 역할 간 갈등을 겪으며, 부부관계가 단절되거나 위기를 경험하기 때문이다(김혜신, 김경신, 2003). 그러므로 부부의 원활한 관계 안에서 양육과 가사 일을 분담하여 취업모의 심리적, 신체적인 피로감을 덜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양육효능감이란? 또한, 양육효능감은 자녀양육과 관련되는 문제를 잘 관리하고 부모역할에 대한 적응을 돕는 인지적 특성으로, 양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잘 알려져 있다(김민정, 2008; 김현미, 도현심, 2004; 문태형, 2002). 부모의 높은 양육효능감은 자녀의 신호를 잘 이해하고 긍정적, 반응적, 온정적이고 비처벌적이거나 자녀를 감독하는 양육행동과 관련이 있어(Desjardin, 2003; Leerkes & Crokenberg, 2002), 양육효능감이 높을수록 부모는 자녀에게 따뜻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자녀를 유능한 존재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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