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1, 2018년, pp.87 - 108
김혜진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grandmothers' verbal and nonverbal behaviors during young grandchildren-grandmother picture book reading. Methods: Participants were fifty-two children aged 22-42 months and their grandmothers. The researcher visited participating children's h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에서는 조부모가 영유아 손자녀를 양육하는 경우가 얼마나 있나? | 최근 OECD 국가들에서 조부모가 영유아 손자녀를 양육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Posadas,2012). 미국에서는 2008년을 기준으로 조부모들이 비공식적 육아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으며, 호주의 경우 만 2세 이하의 비공식적 육아 중 80%를 조부모가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이탈리아와 그리스, 벨기에의 50∼65세 할머니 둘 중 한 명은 정기적으로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이상 손자녀를 돌보는 것으로 나타났다(Zamarro, 2011). | |
영유아의 특징은? | 한편 영유아는 풍부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발달을 이루어나가는데, 이 중 그림책을 읽는 활동은 영유아의 언어 학습에 이상적 맥락을 제공한다(Arnold & Whitehurst, 1994). 영유아가 이른 시기에 그림책을 읽는 활동에 노출되고 책을 읽는 활동을 많이 할 때, 영유아의 어휘력,이야기 이해력, 읽기유창성, 인쇄물 개념, 듣기 이해력, 철자법이 향상된다고 보고된다(김길숙,김명순, 2010; Hood, Conlon, & Andrews, 2008). | |
비언어적 행동을 통한 공동주의집중 방법의 구체적 예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 성인은 영유아와 그림책을 읽으면서 언어적 상호작용과 동시에 포인팅, 제스처, 신체접촉, 공감적 행동, 반응요구 등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Iverson, Capirci, Longobardi, & Caselli,1999).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영유아와 공동주의집중(joint-attention)을 하고 영유아에게 언어의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전달하며 정서적 지지를 보내는 것이다(김명순, 한찬희, 유지영, 2012).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