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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부착식 단일 강연선용 포스트텐션 정착구 개발 및 응력해석
Development and Analysis of Unbonded Post-tensioned Anchorage for Single Tendon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1, 2018년, pp.39 - 46  

이영학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조용우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민숙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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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포스트텐션 정착구역에서 보다 효율적인 응력분산이 가능한 비부착식 단일 강연선용 포스트텐션 정착구 형상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착구 형상을 구성하는 각 부분의 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정착구 형상을 사용하였을 때 발생하는 최대파열응력이 기존의 정착구를 사용한 경우와 비교하여 정착구역내의 최대파열응력이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정착구 형상을 사용하는 경우 최대파열응력 산정을 위해 AASHTO 및 기존 연구자들의 파열력 산정식을 통해 산출된 파열력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정착구 형상에 따른 위치계수를 수정한 파열력 산정식을 적용할 경우 정착구역이 효율적인 보강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unbonded post-tensioning anchorage for a single-stranded wire that allows more efficient stress distribution in the post-tensioned anchorage zone was developed by using a finite element analysis using a commercial program. The stress analysis was carried out using a 3D model 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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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응력분산을 통해 정착구역의 파열응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비부착식 단일 강연선용 원형 정착구의 형상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정착구 형상을 도출하였으며 정착구 주변의 파열력 해석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텐션된 콘크리트 부재의 정착구역에서의 효율적인 응력분산이 가능한 비부착식 단일 강연선용 포스트텐션 정착구 개발을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기존의 파열력 산정식의 비교 및 평가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정착구의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착구역에서 발생하는 파열응력의 효과적인 분산이 가능한 정착구 개발을 목표로 하므로 상용되고 있는 기존 정착구들의 평균 정착판 넓이와 등가의 정착판 넓이(약 9500mm², 반경 55mm)를 갖도록 하여 지압응력의 영향을 배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텐션된 콘크리트 부재의 정착구역에서의 효율적인 응력분산이 가능한 비부착식 단일 강연선용 포스트텐션 정착구 개발을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기존의 파열력 산정식의 비교 및 평가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정착구의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정착구역에 요구되는 적절한 철근 보강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파열응력 및 파열력에 대한 해석을 필요로 하는데, 이 장에서는 기존의 정착구역 내 파열력 산정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제안된 원형 정착판을 적용한 정착구역의 파열력을 기존 파열력 산정식을 통해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반영하여 해석에 사용된 하중의 크기는 포스트텐션공법에서 주로 사용되는 강연선 SWPC 7B(직경 15.2mm)의 공칭극한하중 258kN으로 가정하였으며 가력방식은 쐐기를 통해 전달된 하중이 쐐기 고정부의 접촉면(면적 : 2666mm²)에 응력(80MPa)으로 작용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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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공법 중 비부착식 포스트 텐션 공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인장력에 취약한 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에 강연선 등 고강도의 강재를 이용하여 압축력을 가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 공법이 사용되고 있다. PSC 공법 중 비부착식 포스트텐션 공법은 긴장재 덕트 내부에 그라우팅(grouting)을 할 필요가 없어 시공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긴장재의 재긴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포스트텐션 정착구의 경우 해외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 공사비에 비경제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포스트텐션 정착구의 단점은 무엇인가? PSC 공법 중 비부착식 포스트텐션 공법은 긴장재 덕트 내부에 그라우팅(grouting)을 할 필요가 없어 시공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긴장재의 재긴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포스트텐션 정착구의 경우 해외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 공사비에 비경제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공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인장력에 취약한 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에 강연선 등 고강도의 강재를 이용하여 압축력을 가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 공법이 사용되고 있다. PSC 공법 중 비부착식 포스트텐션 공법은 긴장재 덕트 내부에 그라우팅(grouting)을 할 필요가 없어 시공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긴장재의 재긴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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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urdet, O. (1990) Analysis and Design of Anchorage Zones in Post-tensioned Concrete Bridges,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p.443. 

  2. Cho, A.S., Jo, Y.W., Jeon, B.K., Kang, T.H. (2015) Development and Performance Test for Unbonded Post-Tensioned Anchor, J. Korea Concr. Inst., 27(1), pp.11-20. 

  3. Choi, K.H., Lho, B.C., Lim, J.H. (2016) A Study on the Design of Special Circular Plate Anchorage for Post-tension, J. Korea Inst. Struct. Maint. & Insp., 20(6), pp.73-83. 

  4. Guyon, Y. (1953) Prestressed Concrete, John Willy and Sons, Inc., New York. 

  5. Kim, J.S., Choi, Y.S. (2013) Stress Analysis of PS Anchorage Zone Using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J. Korean Soc. Civil Eng., 33(4), pp, 1349-1360. 

  6. Kim, M.S., Kim, J.K., Ryoo, Y.S., Lee, S.S. (2000) Load Transfer Characteristics of Post-Tensioning Anchorage, J. Korea Concr. Ins., 12(1), pp.657-667. 

  7. Korea Concrete Institute (2016) Proposed Standard of Korea Concrete Institute, Review of Korea concrete institute, Seoul, p.215. 

  8. Kwon, Y.S., Kim, J.K., Kwak, H.G. (2015) Ultimate Strength of Anchorage Zone according to Geometric Parameters of Post-Tensioning Anchorage using a Finite Element Method,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8(3), pp.317-324. 

  9. Morsch, E. (1924) Uber Die Berechnung der Gelenkquader, Beton-und Eisen, 12, pp.156-161. 

  10. Stone, W.C., Breen, J.E., Paes-Filho, W. (1981) Behavior of Post-tensioned Girder Anchorage Zones 208(2),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Bureau of Engineering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1. Taha, M.M.R., Shrive, N.G. (2003) New Concrete Anchors for Carbon Fiber-Reinforced Polymer Post-Tensioning Tendons-part 1: State-of-the-Art Review/Design, Struct. J., 100(1), pp.8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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