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담론적 관점에서 그래프 해석에 대한 분석틀 재구성 및 적용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와 미국 CMP 교과서 중심으로-
Re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an analytic framework for discursive approach to interpretations of graph -The case of a Korean textbook and CMP-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4, 2018년, pp.433 - 452  

김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  최상호 (고려대학교) ,  김동중 (고려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improvement of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discursive approach to textbook analysis that complementarily combines a communicational approach to cognition and social semiotics. For this purpose, we reconstructed an analytic framework for disc...

주제어

표/그림 (2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학적 접근과 사회기호학이 통합된 담론적 관점에서, 교과서 담론의 의미를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의사소통학적 접근(communicational approach)2)과 사회기호학(social semiotics)3)(Bezemer & Kress, 2008)이 통합된 담론적 관점에서 교과서 담론의 의미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두 이론의 통합은 수학에서 언어적 형식의 변화가 학생들이 언어를 사용하는 방식과 수학적 사고의 방식 및 가능성에 영향을 끼친다는 공통적인 주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론적으로는 수학적 대상의 생성과 존재에 관한 학생들의 이해를 넓혀(Park, 2016) 개념적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방법론적으로는 교과서 담론의 의미 분석이 가능하도록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 같은 의사소통 도구의 기능에 대한 문법적, 기호 체계적 지표를 포함한 분석틀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박종훈, 2015; Alshwaikh, 2016; Morgan, 2016; Morgan fard, 2016).
담론의 개발은 어떤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나? 또한, 담론의 개발은 특정한 상황적, 사회 문화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고, 의사소통 도구들은 이러한 맥락의 속성을 반영하므로, 도구의 선택과 사용은 근본적으로 이를 통해 발생되는 수학적 의미(Halliday, 1978) 그리고 교사와 학생의 공유된 인식(Hersh, 1997)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맥락이 다른 국내 외 교과서에서 사용된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 사용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수학 교과서 담론의 의미 생성에 대한 통찰을 얻는 것은 중요하다(Alshwaikh, 2016).
언어적 측면을 고려한 교과서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담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함이 필요한 이유는? 담론적 관점(discursive approach)1)에서 수학적 사고는 담론의 개발 과정에서 발달되는데 이 과정에서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와 같은 의사소통 도구들의 통합적 사용을 통해 의미가 형성된다(Vygotsky, 2011; Wittgenstein, 1953/2003).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 과정에 참여하여 이러한 도구들을 바탕으로 담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언어적 측면을 고려한 학생 친화적 교과서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도종훈, 2016; Lappan, Phillips, Fey, riel, 2014a; Park, 20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 Jong: The Ministry of Education. 

  2.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8).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web version). Retrieved from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3. Kim, N. H. et al. (2016).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s for pre-service teachers and in-service teachers. Seoul: Kyungmoonsa. 

  4. Kim, W., Choi, S., & Kim, D. (2018). A discursive approach to analysis of definition of graph in first year middle school textbook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2(3), 407-433. 

  5. Kim, W. K. et. al. (2018). Middle School Mathematics 1. Seoul: Vi sang Textbook Publishers. 

  6. Kim, J. W. & Kwon, S.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decimal number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Japan, Singapore and the US. School Mathematics 19(1), 209-228. 

  7. Kim, C. & Shin, J. (2018). A case study of students' constructions and interpretations of informal graphs. School Mathematics 20(1), 107-130. 

  8. Kim, P. S. (2011). A comparative study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n and Chinese.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3), 599-617. 

  9. Do, J. (2016). Developing a model and exemplary unit of highly utilizable mathematics textbook.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9(3), 239-260. 

  10. Park, J. H. (2007). A study on teaching-learning for linguistic realization in informative speech. Journal of Speech Communication 10, 143-166. 

  11. Park, J. H. (2015). On the supplementation of teaching informative text producing. Korean Writing Association 24, 89-111. 

  12. Park, J. H. & Lee, S. J. (2018). A comparative study of the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the United States based on a learning trajectory for the concept of slop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1), 1-26. 

  13. Byun, H. (2011).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distributive property in Korean and Japanese elementary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1), 39-56. 

  14. So, J. (2016). A Study on the Semantic Functions of Nominalization in Grammar Education(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5. Lee, J. H. (2017). The difference of social and cognitive representation between ‘I’ and ‘We’.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GENERAL 36(1), 137-160. 

  16. Lim, J. & Kim, R. (2013). A cognitive characteristics reflected in word order. Hangeul, (300), 119-158. 

  17. Chang, H. et al.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ratio and rate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1(1), 135-160. 

  18. Jeon, S. K. (2017). A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 study on analyzing the structure of teaching practice of high school mathematics lessons from the perspective of mathematical objects. Doctoral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19. Jeon, S. K. & Cho, C. S. (2015). A study on the written texts of a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 and teacher’s classroom discours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4), 525-547. 

  20. Jeon, Y. O. (2006). A study on unit of spoken language. Korean Language Research 19, 271-299. 

  21. Choi, Y. S. (2014). Critical discourse analysis. Seoul: Hankookmunhwasa. 

  22. Huh, N., Ahn, E. K., & Ko, H. K. (2011).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ontents of functions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and Germany. School Mathematics 13(2), 323-343. A 

  23. lshwaikh, J. (2011). Geometrical diagrams as representation and communication: A functional analytic framework (Ph.D Thesis). University of London, London. 

  24. Alshwaikh, J. (2016). Investigating the geometry curriculum in Palestinian textbooks: towards multimodal analysis of Arabic mathematics discourse.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2), 165?181. 

  25. Bezemer, J. & Kress, G. (2008). Writing in multimodal texts: A social semiotic account of designs for learning. Written Communication, 25(2), 166-195. 

  26. Castillo-Garsow, C. C., Johnson, H. L., & Moore, K. C. (2013). Chunky and smooth images of change.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33, 31-37. 

  27. Halliday, M. A. K. (1978). Language as social semiotic: The social interpretation of language and meaning. London: Edward Arn. 

  28. Halliday, M. A. K. (1985/2004).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3rd ed.), London: Hodder Education. 

  29. Halliday, M. A. K. & Matthiessen, C. M. (1999) Construing experience through meaning: A language based approach to cognition. London: Cassell. 

  30. Hersh, R. (1997). What is mathematics, really?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31. Janvier, C. (1987). Translation processe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C. Janvier (Eds.), Problems of representation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27-32).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2. Kress, G. & Van Leeuwen, T. (2006). Reading images: The grammar of visual images. London: Routledge. 

  33. Lappan, G., Phillips, E. D., Fey, J. T., & Friel, S. N. (2014a). A guide to connected mathematics 3, understanding, implementing, and teaching. Boston: Pearson Education. 

  34. Lappan, G., Phillips, E. D., Fey, J. T., & Friel, S. N. (2014b). Connected mathematics 3 grade 6. Boston: Pearson Education. 

  35. Morgan, C. (2016). Studying the role of human agency in school mathematics.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2), 120?141. 

  36. Morgan, C. & Sfard, A. (2016). Investigating changes in high-stakes mathematics examinations: a discursive approach.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2), 92?119. 

  37. Morgan, C. & Tang, S. (2016). To what extent are students expected to participate in specialised mathematical discourse? Change over time in school mathematics in England.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2), 142?164. 

  38. O'Halloran, K. L. (2005). Mathematical discourse: Language. symbolism and visual images. London: Continuum. 

  39. O'Halloran, K. L. (2015). The language of learning mathematics: A multimodal perspectiv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40, 63-74. 

  40. Park, J. (2016). Communicational approach to study textbook discourse on the deriva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1(3), 395-421. 

  41.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human development, the growth of discourses, and mathematiz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2. Sfard A. (2016) On the need for theory of mathematics learning and the promise of 'commognition'. In P. Ernest (Ed.),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Today (219-228). Cham: Springer. 

  43. Van Leeuwen, T. (2005). Introducing social semiotics. London: Routledge. 

  44. Vygotsky, L. S. (2011). 생각과 말 (배희철, 김용호 역). 서울: 살림터. (러시아어초판은 1934년, 영어초판은 1986년 출판) 

  45. Wagner, D. (2004). Silence and voice in the secondary mathematics classroo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lberta, Edmonton, Canada. 

  46. Wagner, D. (2007). Students' critical awareness of voice and agency in mathematics classroom discourse.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9(1), 31-50. 

  47. Wittgenstein, L. (1953/2003). Philosophical investigations: The German text, with a revised English translation (3rd ed., G. E. M. Anscombe, Trans.), Malden, MA: Blackwel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