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인학습자 지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Core Competencies of Lifelong Educators on the Lifetime Ability of Adult Learner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Adult Learners' Wisdo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711 - 720  

김은임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  송선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지혜를 매개효과로 하여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총 520부가 분석에 사용 되었으며, 분석방법으로는 SPSS 23.0과 AMOS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 및 성인학습자 지혜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상관계수는 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지혜가 성인학습자의 생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전체적으로는 66.8%의 영향력이 있었고,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가장 많이 미치는 변인은 성인학습자 지혜의 창의적 문제해결 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타인배려, 변화수용, 성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인학습자 지혜의 매개효과를 살펴 본 결과,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으나, 성인학습자 지혜를 통해서는 영향력이 검증되어 지혜가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성인학습자 지혜가 중요한 변인임이 증명되었으며, 이러한 지혜는 성인학습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생애능력의 향상을 위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impact of lifelong educators' core competencies as a mediating effect on adult learners' ability to funct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aimed at adult learners participating in lifelong education programs at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located i...

Keyword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평생교육자와 성인학습자 간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대해 교육자가 인식하는 정도와 생애능력의 수준과 성취도에 대한 관계성 연구[11], 교사의 전문적 생애능력 개발을 위한 삶의 관한 연구[12] 등주로 생애능력을 청소년이나 일부 전문직에 대해 단편적인 연구만 진행되었을 뿐 매개효과로서의 성인학습자의 지혜와 연관된 연구는 거의 전무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성인학습자 생애능력의 관계성을 확인해 보고,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성인학습자 생애능력의 관계에서 성인학습자의 지혜가 매개효과에 대해 밝혀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지혜 및 성인학습자 생애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 H2.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지혜가 성인학습자 생애능력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 H3. 평생교육자의 지혜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 사이에 유의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혜에 관한 통일된 정의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1980년대에 이르러 지혜에 대한 개념이 인간 강점 중 하나로 조명되며 학자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지만, 지혜에 관한 통일된 정의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지혜가 매우 광범위한 구성 개념이며 각 문화의 영향을 받는 개념이기 때문이다[23].
평생교육자의 역할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Darkenwald와 Merriam(1982)은 평생교육자의 역할을 교수자와 상담자, 행정가, 프로그램 개발자로 구분하였고[14], Kowalski(1988)는 프로그램기획자로서의 역할, 상담 및 자문가로서의 역할, 요구분석가로서의 역할, 교육과정개발자로서의 역할, 프로그램평가자로서의 역할, 교수학습전개자로서의 역할,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제시하였다[15].
지혜란 무엇인가? Clayton과 Birren(1980)는 지혜를 인지적, 감정적, 반성적 조합으로 정의하였다. 그는 지혜란 사물의 이치나 선악을 분별하는 정신의 작용이며, 자아 통합과 성숙, 판단과 대인관계 기술, 인생에 대한 탁월한 이해와 같은 긍정적 자질을 포함하기 때문에 성공적 인간발달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24]. 또한 사람들에게 광범위한 속성들을 제시하고 이것이 지혜로운 사람의 속성 혹은 창의성이나 지능의 속성에 얼마나 해당하는지를 평정하도록 한 연구들에서도 지혜와 지능, 창의성은 구분 되는 개념임을 확인하였다[2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J. W. Kim, "Inquiry on occupational professionality of lifelong educators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9, No.2, pp.219-247, 2003. 

  2. B. C. Ya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qualifications system of lifelong education teachers for lifelong education revitalization.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05. 

  3.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Competence, learning and work in Korea: PIAAC report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3. 

  4. M. S. Park,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lifelong learning educators' core competency, adult learners'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and life competencies. Doctoral Thesis, Chungnam University of Korea, 2015. 

  5. H. B. Bang, E. S. Lee, H. J. Park, "The Effects on Learning Outcomes by the Characteristics of Adult Learners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in a University's Lifelong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27, No.6, pp.317-336, 2017. DOI: https://dx.doi.org/10.14257/ajmahs.2017.06.83 

  6. M. S. Park,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lifelong learning educators' adult learners recognized core competency, adult learners'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and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21, No.1, pp.27-52, 2015. 

  7. J. Kekes, "Wisdom", American Philosophical Quarterly, Vol.20, No.3, pp.277-286, 1983. 

  8. R. Y. Choi, A study of wise-aging for some scholars in their life history. Doctoral Thesis, Ajou University of Korea, 2012. 

  9. S. M. Cho,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wisdom scale for Korean senior citizens. Doctoral Thesis, Kungsung University of Korea, 2014. 

  10. R. A. Dixon, P. B. Baltes, 10 Toward life-span research on the functions and pragmatics of intelligence. Practical intelligence: Nature and origins of competence in the everyday world, 203-235, 2014. 

  11. J. S. Han, A study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life competencies and teachers' perception. Doctoral Thesis, Kangwon University of Korea, 2009. 

  12. J. H. Kim, "A study on teacher's adult learning life for life skill development",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7, No.1, pp.35-53, 2004. 

  13. D. S. Kwon, Introduction to adult education. Seoul: Education Science History. 

  14. G. S. Park, J. H. Kim, "Analysis on Educational Requirements for Reinforcement of Lifelong Educator's Role",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8, No.3, pp.35-57, 2012. DOI: https://dx.doi.org/10.26857/jlls.2012.12.8.3.35 

  15. J. Y. Ju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to Reinforce the Lifelong Education Instructors' Instructive Competencie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24, No.2, pp.210-223, 2012. DOI: https://dx.doi.org/10.13000/jfmse.2012.24.2.210 

  16. H. J. Lee, U. S. Choi, D. S. Kwon, Program development for lifelong education. Publishing of Korea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University. 

  17. J. H. Kim, H. Kim, Y. H. Ko, S. H. Kim, S. H. Sungm, S. B. Park, "A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lifelong educator's job mode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14, pp.1-31, 2008. 

  18. C. Sleezer, "Life skill development in the 21st century: Global implication for adult educators in higher education and the workplace",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6, No.4, pp.103-125, 2003. 

  19. H. S. Ryu, T. J. Kim, S. J. Lee, S. Y. Song, Establishment of life-cycle standards at national level and study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of learning system(III).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4. 

  20. S. G. Lee,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life-competence tanks to the learning attitudes on the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2, No.4, pp.5-31, 2008. DOI: https://dx.doi.org/10.4275/kslis.2008.42.4.005 

  21. C. D. Chung, K. H. Kang, "Analysis on core abiliti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ientific gifted students' life skills: In focus of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33, No.2, pp.290-303, 2009. DOI: https://dx.doi.org/10.21796/jse.2009.33.2.290 

  22. K. W. Sung, S. Y. Lee, J. H. Park, "Scale development of wisdom among Korean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Vol.30, No.1, pp.65-80, 2010. 

  23. M. H. Kim, Exploring the concept of wisdom and its role on the life among middle-aged and elder adults in Korea.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008. 

  24. V. P. Clayton, J. E. Birren, "The development of wisdom across the life span: A reexamination of an ancient topic", Life-span Development and Behavior, Vol.3, pp.103-135, 1980. 

  25. J. Y. Lee, "Research trends of Korean adult education: Focusing on 'andragogy today' and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Vol.16, No.3, pp.185-209, 2013. 

  26. M. S. Park, S. H. Lim, "The effects of the lifelong educators' communication type, competence, and leadership on the adult learners' educational satisfaction degree",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35, No.1, pp.31-54, 2014. DOI: https://dx.doi.org/10.18612/cnujes.2014.35.1.31 

  27. J. I. Lee, J. H.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essential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1, No.2, pp.227-246, 2012. 

  28. C. W. Nam, Y. H. Park, J. H. Song, "Analysis of the differences of college students' non-cognitive core competencies by their majors and grades: Focusing on self-management competen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competency",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12, No.3, pp.91-118, 2016. 

  29. H. S. Lee, Y. W. Lee, "Competency based curriculum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and the implication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34, pp.17-35, 2011. 

  30. H. Y. Kim, S. J. Lee, "Application plans of competence assessment: Focusing on the connection between assessment and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7, No.4, pp.139-172, 2013. 

  31. H. S. Lee, The Level of life competencies of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Kyungnam University of Korea, 2005. 

  32. J. L. Han, E. J. Namgung, "The difference of college students' perceived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 according to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amount and depth",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9, No.1, pp.325-337, 2008. 

  33. Y. S. Song, K. W. Lee, "Effects of creativity instruction on creativity and cognitive learning ability of college students", Global Creative Leader, Vol.2, No.2, pp.73-88, 2012. 

  34. M. Takayama, The concept of wisdom and wise people in Jap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okyo university, Japan, 2002. 

  35. S. Y. Yang, "Conceptions of wisdom among Taiwanese Chinese",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32, No.6, pp.662-680, 2001. DOI: https://dx.doi.org/10.1177/0022022101032006002 

  36. R. J. Sternberg, "The theory of successful intelligence",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Vol.3, No.4, pp.292-316, 1999. DOI: https://dx.doi.org/10.1017/cbo9780511509612.003 

  37. H. J. Oh, E. K. Oh, B. W. Kim, "The relation between the experience of counselors and Level of case conceptualiz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wisdo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4, No.2, pp.255-271, 2012. 

  38. B. Y. Kim. The mediating effect of wisdo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arch for meaning and the presence of meaning in life,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17. 

  39. P. S. Hartman, Women developing wisdom: Antecedents and correlates in a longitudinal samp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2001. 

  40. Y. R. Yoon, I. S. Lee, "The moderating effect of wisdo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arital conflict and marital adjust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4, No.3, pp.1739-1754, 2013. DOI: https://dx.doi.org/10.15703/kjc.14.3.201306.1739 

  41. S. J. Lee, Y. K. J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03. 

  42. E. K. Kim, "Effects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on College Student Outcomes and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9, No.4, pp.877-895,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