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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응답해석을 이용한 고속비행체의 비행진동규격 연구
A Study on the Flight Vibration Specification of High Speed Vehicle using Response Analysi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6, 2018년, pp.723 - 730  

황동기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송오섭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well-designed flight vibration specification enables the optimum weight design of the Surface-to-Air or Air-to-Air Missile, improves the maneuverability of the flight vehicle, improves the engagement of target, and increases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the components and the missile system. Conve...

주제어

표/그림 (2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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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E(Finite Element) 응답해석을 통한 유도탄 탑재 구성품 각각에 대한 비행진동규격 설정방안을 제시하고 시험 결과와 비교를 수행하여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유도탄 동체의 형상, 탑재 위치 및 체결 방법에 따라 진동 응답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있으므로, 기존의 단일 시스템 비행진동규격에 따른 접근은 일부 구성품에는 과한 규격이 되어 과설계를 이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제작된 유도탄 전방부를 이용한 자유-자유 조건의 랜덤 가진 시험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와 FE 모델을 이용한 랜덤 응답 해석 데이터의 비교를 통해 대공유도탄의 비행진동규격 작성 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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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탄 비행진동규격에 대한 최적화된 시험 규격의 생성이 필요한 배경은 무엇인가?  보통 유도탄 환경규격은 MIL-STD-810(현재는 MILSTD-810G Change 1)을 따른다. 그러나 유도탄 비행진동규격에 관해서 MIL-STD-810C[1]까지는 다소 과한 규격일지라도 제시하고 있으나, 이후 버전부터는 규격을 제시하지 않고 사용자가 실제로 계측하여 규격을 제정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은 협소한 시험장에서 안전성을 담보로 시험규격 설정을 위해 수 회 시험을 수행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개발 예산의 증가로 인해 사업 수행을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기존 유사 시험 계측데이터의 보정, M&S(Modeling and Simulation) 기법 적용 등을 통한 최적화된 시험 규격의 생성이 필요하며, 이로부터 필요 이상 과설계에 따른 개발 기간 및 비용 증가 등을 억제할 수 있다.
대공유도탄(Surface-to-Air/Air-to-Air Missile)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대공유도탄(Surface-to-Air/Air-to-Air Missile)은 기동성(Maneuvering)이 뛰어난 표적(항공기, 유도탄, 무인기등)과의 교전을 위해서 그 보다 더 빠른 기동 특성을 갖는다. 이에 따라 현재의 대공유도탄은 더 빠른 기동력, 더 긴 사거리, 그리고 저가화 등을 추구하고 있다.
대공유도탄의 종합 성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무엇을 감소시켜야 하는가? 이에 따라 현재의 대공유도탄은 더 빠른 기동력, 더 긴 사거리, 그리고 저가화 등을 추구하고 있다.여기서 기동력과 사거리는 유도탄 무게 항으로 표현되며, 결국 탑재 중량이 적을수록 설계 자유도가 높아지며 대공유도탄의 종합 성능이 향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MIL-STD-810C,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514.2-36, 1975. 

  2. D. K. Hwang and O. S. Song, “A Study on Making Flight Vibration Specification of High Speed Vehicle,”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4, No. 9, pp. 591-596, 2017. 

  3. S. H. Choi, “Flight Environment Simulation Test for Reliability Improvement of Precise Guided Missile,”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3, No. 10, pp. 781-787, 2016. 

  4. C. Y. Yang, "Random Vibration of Structures," John Wiley & Sons, Inc., U.S.A., pp. 135-136, 1985. 

  5. NX I-DEAS 6.2, Help Library(Durability and Response Analysis) 

  6. SDRC I-DEAS, "Dynamics Analysis with I-DEAS," A Course Presented by SDRC(Advanced Test and Analysis), Day 2, U.S.A., pp. 82-86, 2000. 

  7. T. Irvine, "Enveloping Data via the Vibration Response Spectrum," http://www.vibrationdata.com/VRS.htm (Accessed July 19, 2018) 

  8. A. G. Piersol, “The Development of Vibration Test Specifications for Flight Vehicle Component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4, No. 1, pp. 88-115, 1966. 

  9. J. S. Bendat and A. G. Piersol, "Random Data," John Wiley & Sons, Inc., U.S.A., pp. 1-247, 2010. 

  10. T. Irvine, "An Introduction to the Vibration Response Spectrum," Revision D, http://www.vibrationdata.com /tutorials2/vrs.pdf (Accessed July 19, 2018) 

  11. B. K. Das and P. Kumar, "Tailoring of Specifications for Random Vibration Testing of Military Airbone Equipments from Measurement," IJRET, Vol. 04, Issue 12, pp. 293-29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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