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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investigate the voltage drop compensation effect of AT for domestic railway vehicle base, the parameters of AT voltage drop of railroad car base are Z3 (Impedance of feeder line), Xn ( Distance from railroad vehicle to AT to SS), and Dn (distance between both ATs of railway vehicle).In a...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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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내에서 운용되고 있는 AT 급전방식에서 기지용 AT의 설치장소별 형태에 따른 기지용AT의 전압강하 보상효과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급전회로 임피던스 등가회로계산법을 해석하여 기지용AT가 전압강하 보상에 영향 미치는 변수(요인)는 Z3(급전선 임피던스), Xn(전기차에서 SS방면의 AT까지의 거리), Dn(전기차 양쪽의 AT간격)임을 확인하였고, 기지용AT는 기지SSP에 설치된 경우의 본선SSP~기지SSP 구간을 제외하고는 기지말단측에는 없고 기지입구측에만 설치되어 있어 기지구내에는 AT와 급전선(F)이 없으므로 변수를 0 또는 무시하면 전차선(T) 과 레일(R)로만 구성된 한 점에서 전원을 공급하는 교류 단상 2선식 배전선로와 같은 형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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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T 급전방식이란 무엇인가? 전철변전소로부터 공급된 급전전압은 급전거리와 부하용량에 비례하여 강하되므로 국내에 적용되는 AT 급전방식은 8~10km마다 전차선과 급전선 사이에 병렬로 단권변압기(Auto Transformer, 이하 AT)를 연결하여 AT 권선의 중성점을 Rail에 접속하는 방식이다. Rail에 흐르는 전차선 귀선전류는 전기철도차량을 중심으로 양쪽 AT 각각 반대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근접 통신선에 대한 유도장해가 적게 되는 장점이 있다.
AT 급전회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전기철도 AT 급전회로의 전압강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로의 임피던스를 계산하여야 하는데 AT 급전회로는 일반 송.배전선로와는 달리 전차선(T)/조가선(M), 레일(R)/보호선(PW), 급 전선(F)으로 구성된 망상회로로 전류분포가 매우 복잡하여 회로 계산이 용이하지 않다.
AT 급전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철변전소로부터 공급된 급전전압은 급전거리와 부하용량에 비례하여 강하되므로 국내에 적용되는 AT 급전방식은 8~10km마다 전차선과 급전선 사이에 병렬로 단권변압기(Auto Transformer, 이하 AT)를 연결하여 AT 권선의 중성점을 Rail에 접속하는 방식이다. Rail에 흐르는 전차선 귀선전류는 전기철도차량을 중심으로 양쪽 AT 각각 반대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근접 통신선에 대한 유도장해가 적게 되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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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ang-Su Kim, Hae-Chul Yu, "Electric Railway Engineering", DONGIL publisher, pp. 225-244, 2008. 

  2. Mun-Seob Han, Jang-Mu Lee, "Optimization of installation position of auto-transformer in AC AT feeding system",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Conference Proceedings, pp. 1248-1250, 2002. 

  3. Jeong-Cheol Kim, "Interpretation of feeding system and understanding of Korean railway electricity", Book publisher GIDALI, pp. 311-348, 2008. 

  4. Korea Railway Authority, "Railway design manuals and guidelines(Electric Power manual : KR E-02040 Spacing and location of substation Rev.5)", 2014. 

  5. Baeg Kim, "Electric Power Engineering", Book publisher GIDALI, pp. 116-123, 2006. 

  6. Seung-Hyeog Choe,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Auto Transformer for the Terminal Supplementary Feeding Class in the Electric Railway Feeding System",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Railway Master Thesi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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