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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12, 2018년, pp.1735 - 1742
김명수 (Dept. of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김성철 (Dept. of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Woosong University)
The number of electric railway failures will increase due to the external and internal effects of electric railroads. The grounding test with 25,000V is to artificially test the transmission voltage to ground, and it is possible to cause risks of electric shock and other equipment insulation dam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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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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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전설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전기철도는 여객 수송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중요도가 커지면서 고장지점 신속한 검출과 사고복구 시간의 단축이 필요하게 되어 1974년 수도권 전기철도 개통 시 부터는 고장점표정장치가 도입 되었다[1]. 우리나라 교류전기철도의 급전방식은 AT급전방식은 방면별로 급전하는 시스템을 채택하였으며 변전설비는 전철변전소(S/S), 급전구분소(SP), 보조급전구분소(SSP), 병렬급전소(PP)로 계통을 구성되고 설비의 간격은 약 10㎞ 내 · 외의 간격으로 운영 되었다. 전기철도의 고장점표정장치 운영을 위해서는 전차선로의 거리별 임피던스 측정한 자료를 고장점표정장치에 입력 후 전차선로 2. | |
BT방식의 고장점표정방법 사용 시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때의 급전시스템은 흡상변압기(BT) 방식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고장점표정장치는 운용되지 않았다. BT방식의 고장점표정방법은 구간별도 차단기 투 · 개방을 수번씩 시행함으로서 구간만 알 수 있어 여러가지 문제가 많이 발생하였다. 전기철도는 여객 수송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중요도가 커지면서 고장지점 신속한 검출과 사고복구 시간의 단축이 필요하게 되어 1974년 수도권 전기철도 개통 시 부터는 고장점표정장치가 도입 되었다[1]. | |
저전압 고장표정 방법을 사용했을 때의 장점은 무엇인가? | 특고압을 인위적으로 대지에 지락시키는 방법은 인접한 통신, 신호 등 타 설비 소손 우려가 크고 인접 한 인축에 사고전류가 흘러 감전의 위험이 있고 변전소에 가까울수록 사고전류가 커서 고가의 변전설비 소손이 우려되어 저전압 고장표정 방법을 택해 실험하였다. 이 시험은 전차선로에 전원이 차단된 상태에서 시험설비를 구축하여 최대 380V 전압으로 시험하기 때문에 감전의 우려가 적어 임펄스 충격에 의한 설비의 스트레스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3]. 기존방식의 고장점표정장치는 변전소 에만 설치하여 변전소(S/S)에서 급전구분소(SP) 단방향으로만 고장검출이 가능했으며 실제 사고거리와 표정거리간 오차 발생시 계전기의 오동작 여부를 알 수 없었다. |
KRNA Report "Estimated Report for railway electricrization In 2017".
KRSA-3010-R2 Fault Localization device
KRNA Report "Metropolitan Express train (Suseo) electric railway power supply equipment project report," 2012 pp. 22-25)
Jung-Chul Kim "Feeder system for Electric railway and protection," Gidari publisher, pp.202-214, 2004.
Yang-Su Kim, Hae-Chul Yu, "Electric Railway Engineering," dongil publisher, pp.105-105,2009.
Sam-Hong parkl, Hae-Chul Yu, "Electric Railway Professional Engineer", dongil publisher, pp. 17-23, 2010.
KRNA Report "Technology on the electric railway feeder protection system using forward and revers impedance," pp. 17-23, 2011
KRNA Report "Railway design guide and handbook", KR E-02090, pp. 79-92, 2014.
KRNA Electric operation data book pp. 38-3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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