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에 있어서 음양 기질과 행동문제의 상관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Yin-Yang Temperament, Personality and Behavior Problems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韓方小兒科學會誌 = The journal of pediatrics of Korean medicine, v.32 no.4, 2018년, pp.13 - 23  

이수진 (경성대학교 심리학과) ,  황정희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 ,  이윤동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 ,  박은영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 ,  채한 (부산대학교 한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Eum-Yang (Yin-Yang in English) temperament was shown to have clinical and structural validity with Sasang Personality Questionnaire (SPQ), however the studies of the association with behavior problems and personality structure in adolescents were not satisfactory. The purpose of this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위 ‘중2병’으로 통칭되는 청소년기의 행동문제가 발현되기 바로 직전인 중학교 1학년에 서의 정신병리적 특징과 음양 기질과의 관련성을 분석 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선행연구8)와 다르게, 비교적 낮은 학업성취도를 지닌 소도시 지역에 거주하며 후기 아동기에 해당하는 중학교 1학년만을 대상으로 음양 기질을 측정하는 SPQ와 행동문제를 측정하는 청소년 행동문제 척도 (Youth Self Report, YSR)를 사용하여 관련성을 재확인함으로써,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변화하 면서 이로 인해 급격한 심신의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에 음양 기질이 어떠한 양상을 띄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심신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후기 아동기 발달 단계에 있는 지역사회 중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음양 구조의 성격 특성을 살펴보고, 음양 구조와 행동문제 간의 관련성을 확인함으로써 후기 아 동기 시기에 나타나는 음양 특성 및 이로 인한 정신병리적 특성이 청소년기와 어떠한 공통점 및 차이점을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위 ‘중2병’으로 통칭되는 청소년기의 행동문제가 발현되기 바로 직전인 중학교 1학년에 서의 정신병리적 특징과 음양 기질과의 관련성을 분석 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의학의 음양 기질이 청소년의 정신병리적 특성의 보호 혹은 위험요인이 됨을 확인하였다. 이에 후속 연구를 통해 소위 ‘중2병’이라는 행동문 제로 이환하는 과정에서 기공이나 명상, 이정변기 (以 精變氣) 요법과 같은 상담, 인성교육 및 약물치료로 정신적 울체 (鬱滯)를 해소하는 등의 한의학적 개입 (intervention)이 지니는 실증적 임상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10,24,27,31).
  • 이를 통해, 발달이 완성된 성인 및 청소년기와 급격한 성장과정에 있는 후기 아동기에서의 음양 특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후기 아동기에 건강한 심신 발달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양이란 무엇인가? 음양 (陰陽)은 오랜 기간 동아시아 지역의 철학, 의학, 과학, 기술과 같은 학문의 중심 이론이었으나, 20세기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추상적이고 객관성이 결여된 개념이라고 저평가되었다1).
객관적인 과학의 틀 안에서 음양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최근 침술과 한약의 의학적 효과를 비롯한 동아시아 학문 및 동아시아 지역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객관적인 과학의 틀 안에서 음양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1). 예를 들어, 음양을 신체 대사에 있어서의 동적 균형, 즉 산화와 항산화, 수면과 각성, 혈액의 응고와 항응고 등과 같은 생·병리 현상으로 재해석하려는 시도 또한 이루어지고 있다2,3).
음양 기질을 측정하는 SPQ 총점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와 함께, 소아청소년의 정신병리적 측면에서의 선행연구를 통해서, 중고등학생의 행동문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음이 보고되었다8,9). 음양 기질을 측정하는 SPQ 총점은 과도한 통제로 인한 정서적 불안과 우울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내재화 문제와 부적 상관 (negative correlation)이 있으며, 제어되지 못한 외적 행동인 공격성이나 규칙위반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외현화 문제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7,9) .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Lee SJ, Park SH, Chae H. Biopsychological structure of Yin-Yang using Cloninger's Temperament model and Carver and White's BIS/BAS scale. PeerJ. 2016;4:e2021. 

  2. Yan Q. Stress and systemic inflammation: Yin-Yang dynamics in health and diseases. Methods Mol Biol. 2018;1781:3-20. 

  3. Yan Q. Neuroimmune imbalances and Yin-Yang dynamics in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Methods Mol Biol. 2018;1781:77-85. 

  4. Chae H, Lee S, Park SH, Jang E, Lee SJ.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personality assessment instrument for traditional Korean medicine: Sasang Personality Questionnaire.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2;2012:657013. 

  5. You SE, Ko YS, Chae H. Body composition, anthropometric measurements, and physical fitness vary with Yin-Yang temperament in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t J Hum Mov Sci. 2018;12(2):117-29. 

  6. Khan SM, Ko YS, You SE. Differences in physical fitness and eating attitude among female university students according to the Sasang Personality Questionnaire. Asian J Kinesiol. 2018;20(3):37-44. 

  7. Lee SJ, Yun BM, Choi YJ, Choi YJ, Yoon YJ, Hwang BK, Chae H. Biopsychological validation of the Sasang Personality Questionnaire in middle school students. J Sasang Constitut Med. 2016;28(3):246-57. 

  8. Lee SJ, Han SY, Kim HY, Choi MH, Chae H. Yin-Yang temperament and psychopathological behavior in middle school students. J Orient Neuropsychiatry. 2017;28(2):61-72. 

  9. Choi MH, Chae H, Lee SJ. Analysis of the association between problem behaviors and Sasang typology in high school students. Integr Med Res. 2016;5(2):110-7. 

  10. Lee SJ, Choi MH, Chae H. Biopsychological structure of the Sasang Personality Questionnair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Pediatr Korean Med. 2017;31(1):12-24. 

  11. Chae H, Lee SJ. Personality construct of Sasang Personality Questionnaire in an adolescent sample. Integr Med Res. 2015;4(1):29-33. 

  12. Lee H, Ha EH, Oh KJ.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of Korean adolescents.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5;16(1):117-23. 

  13. Kim EA, Lee SY. The roles of empathy, self-efficacy, and beliefs in classroom norm in defending behavior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Dev Psychol. 2011;24(1):59-77. 

  14. Choi I.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s, and teacher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 An examination of the mediating effect of self resilience and gender differences -. J Educ Stud. 2012;43(3):105-29. 

  15. Park JH. An understanding of aggressive behavior of school bullying and violence: mediation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 Korean J Educ Res. 2007;45(1):1-24. 

  16. Chae H, Lee SJ, Park SH, Jang ES, Lee SW. Validation of Sasang Personality Questionnaire (SPQ) with positive and negative affection schedule and body mass index. J Sasang Constitut Med. 2012;24(2):39-46. 

  17. Lee SJ, Park SH, Chae H. Study on the temperament construct of Sasang typology with biopsychological measures. Korean J Orient Physiol Pathol. 2013;27(2):261-7. 

  18. Lee SJ, Cloninger CR, Cloninger KM, Chae H. The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for integrative medicine. J Orient Neuropsychiatry. 2014;25(3):213-24. 

  19. Min BB, Oh HS, Lee JY.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revised-short. Seoul: Maumsarang. 2007. 

  20. Achenbach TM, Rescorla L. Manual for the ASEBA school-age forms & profile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2001. 

  21. Achenbach TM. Achenbach system of empirically based assessment (ASEBA): development, findings, theory, and application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Research Center of Children, Youth & Families. 2009. 

  22. Oh KJ, Kim YA. Korean version of Youth Self Report. Seoul: Huno Consulting Inc.. 2011. 

  23. Lee SJ, Kim SH, Lim N, Ahn MY, Chae H. Study on the difference of BIS/BAS scale between Sasang types.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5;2015:805819. 

  24. Lee SJ, Sim Y, Kim HJ, Kim HJ, Kim M-G, Kim K-S, Chae H. Analysis of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 problem behaviors of Sasang types in a child clinical sample. J Pediatr Korean Med. 2013;27(1):7-14. 

  25. Lee SJ, Han SY, Lee YJ, Ko YS, Bae N, Cheon J, Chae H. Validation of the Sasang Personality Questionnaire in high school students. Integr Med Res. 2016;5(4):259-66. 

  26. Chae H, Kim YH, Park SH, Hwang EH, Kwon YK, Lee SJ. Study on the effects of Sasang psychobiological factors on general health status. Korean J Orient Physiol Pathol. 2014;28(4):452-9. 

  27. Jung H, Ha HY, Lee SJ, Chae H.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K-CBCL scales. J Pediatr Korean Med. 2013;27(2):1-10. 

  28. Lee SJ, Cloninger CR, Park SH, Chae H. The association of parental temperament and character on their children's behavior problems. PeerJ. 2015;3:e1464. 

  29. Chae H, Kown Y. Best-fit index for describing physical perspectives in Sasang typology. Integr Med Res. 2015;4(1):20-8. 

  30. Podsakoff PM, MacKenzie SB, Lee JY, Podsakoff NP.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 Appl Psychol. 2003;88(5):879-903. 

  31. Ha HY, Jung H, Lee SJ, Chae H. Studies on relations between goodness of fit in mother-children temperament interaction and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J Pediatr Korean Med. 2013;27(2):11-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