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토론의 댓글 응답 구조를 이용한 사용자 특성 분석
User Characterization from Replying Comment Structures in Online Discuss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135 - 145  

김성환 (부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탁해성 (부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조환규 (부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초록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사용자들이 댓글을 이용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의견과 감정을 교환한다. 댓글을 통한 의사소통은 신속하고 편리하지만 때로는 이러한 무게감이 덜한 특성이 사용자로 하여금 무례하고 공격적인 언사를 쉽게 행하도록 만들어 분쟁을 쉽게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분쟁을 미리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사용자들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고 분류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사용자의 특성이 해당 사용자들이 참여한 발제글을 나타내는 댓글트리의 구조적인 특징에 나타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댓글트리 구조를 서술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량적인 지표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정량 지표들의 분포를 통하여 발제글 작성자 및 댓글 작성자에 따른 지표의 분포를 살펴보고, 추가적으로 관리자에 의하여 경고를 받은 사용자들을 분류하는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구조적 지표의 효과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nline communities, users use comments to exchange their opinions and feelings on various subjects. Communication based on comments is quick and convenient, but sometimes this light-weight characteristic makes users use impolite and aggressive words, which leads to an online conflict. Therefore,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댓글로 의사소통을 하며 의견을 주고 받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용자의 특징이 그 사용자가 속한 발제글의 댓글 트리가 가지는 구조적인 특성으로 나타난다는 가정 하에 댓글 트리를 기반으로 발제글 게시자 및 댓글 작성자 분류를 위한 구조적 지표들을 제안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밝혀낸 사실은 다음과 같다.
  • [그림 1-(a)]는 두 사용자가 번갈아 댓글을 주고받으면서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는 발제글을 나타내며, [그림 1-(b)]는 많은 수의 사용자들이 공감을 표현하는 발제글을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들의 특성이 작성한 발제글, 또는 댓글 작성을 통해 참여한 발제글 내에서 형성되는 댓글 트리의 구조적인 특징에 의하여 발현된다는 가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만약 어떤 사용자가 토론을 유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이 사용자가 참여한 발제글에 [그림 1-(a)]와 같은 형태의 댓글 트리가 나타나는 경향이 클 것이라는 점이다.
  • 만약 어떤 사용자가 토론을 유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이 사용자가 참여한 발제글에 [그림 1-(a)]와 같은 형태의 댓글 트리가 나타나는 경향이 클 것이라는 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댓글 트리의 구조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정량적인 지표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글을 작성하는 발제자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발제글 댓글 트리 전체의 구조적 지표와, 댓글 사용자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댓글 트리 내의 특정 사용자 댓글들이 가지는 구조적 및 계층적인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지표들을 제안한다.
  • 본 장에서는 발제글 작성자들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각각의 발제글과 그에 달린 댓글들이 구성하는 댓글 트리의 전체적인 구조적인 특징을 나타내기 위한 정량적인 지표를 제안하고, 제안한 지표가 어떠한 분포 특성을 나타내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각 구조적 특징은 [표 1]에 요약되어 있다.
  • 본 절에서는 주어진 발제글에 대한 댓글 트리 T = ( V, E ) 내의 각각의 댓글 작성자 x∈{ λ(v) : v∈V - {r}}에 대하여 해당 사용자가 작성한 댓글들의 집합 Vx이 지니는 구조적인 특성을 나타내기 위한 지표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글을 작성하는 발제자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발제글 댓글 트리 전체의 구조적 지표와, 댓글 사용자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댓글 트리 내의 특정 사용자 댓글들이 가지는 구조적 및 계층적인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지표들을 제안한다. 제안한 지표에 대하여 각 발제자 및 댓글 사용자 별 분포를 통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 사용자 분류 실험을 통하여 구조적 지표가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하는 점을 입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댓글을 통한 의사소통의 장점은 무엇인가? 댓글을 통한 의사소통은 매우 신속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사용자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시공간적인 제약 없이 토론하는 것이 가능하게 해준다. 그러나 이러한 편의성은 때로는 익명성과 결합하여 의사 소통의 무게감을 가볍게 하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무례하고 공격적인 표현을 거리낌 없이 사용하도록 만들기도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자가 분쟁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에 무엇이 도움이 되는가?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분쟁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사용자들의 특성에 관하여 분석을 하고, 댓글을 통하여 분쟁을 자주 일으키는 사용자들에게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분쟁이 자주 일어나는 발제글을 자주 작성하는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3].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징은 무엇인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사용자들이 시공간적인 제약을 받지 않고 여러 주제에 대하여 동시다발적으 로 의견과 감정을 교환한다[1]. 특히 많은 수의 온라인 사이트들이 게시판 형태의 의사소통 도구를 제공하는데, 이들 사이트에서는 어떤 사용자가 뉴스나 자신의 경험, 정보교환과 같은 내용을 담은 발제글을 작성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시작이 이루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S. Gonzalez-Bailon, A. Kaltenbrunner, and R. E. Banchs, “The Structure of Political Discussion Networks: A Model for the Analysis of Online Delibera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25, No. 2, pp. 230-243, 2010. 

  2. J. Cheng, M. Bernstein, C. Danescu-Niculescu-Mizil, and J. Lekovec, "Anyone Can Become a Troll: Cause of Trolling Behavior in Online Discussions," in Proc. ACM CSCW, pp. 1217-1230, 2017. 

  3. E. E. Buckels, P. D. Trapnell, and D. L. Paulhus, "Trolls Just Want to Have Fu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67, pp. 97-102, 2014. 

  4. A. J. Morales, J. Borondo, J. C. Losada, and R. M. Benito, "Measuring Political Polarization: Twitter Shows the Two Sides of Venezuela," Chaos, Vol. 25, No. 033114, 2015. 

  5. P. Singer, F. Flock, C. Meinhart, E. Zeitfogel, and M. Strohmaier, "Evolution of Reddit: From the Front Page of the Internet to a Self-Referential Community," In Proc. WWW, pp. 517-522, 2014. 

  6. V. Gomez, A. Kaltenbrunner, and V. Lopez, "Statistical Analysis of the Social Network and Discussion Threads in Slashdot," in Proc. WWW, pp. 645-654, 2008 

  7. K. Allen, G. Carenini, and R. T. Ng, "Detecting Disagreement in Conversations using Pseudo-Monologic Rhetorical Structure," in Proc. EMNLP, pp. 1160-1180, 2014. 

  8. M. Qui, Y. Sim, N. A. Smith, and J. Jiang, "Modeling User Arguments, Interactions, and Attributes for Stance Prediction in Online Debate Forum," In Proc. SDM, pp. 855-863, 2015. 

  9. P. Biyani, S. Bhatia, C. Caragea, and P. Mitra, "Using Non-Lexical Features for Identifying Factual and Opinionative Threads in Online Forums," Knowledge-Based Systems, Vol. 69, pp. 170-178, 2014. 

  10. J. Cheng, C. Danescu-Niculescu-Mizil, and J. Leskovec, "How Community Feedback Shapes User Behavior," In Proc. ICWSM, pp. 41-50, 2014. 

  11. B. A. Coles and M. West, "Trolling the Trolls: Online Forum Users Constructions of the Nature and Properties of Troll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60, pp. 233-244, 2016. 

  12. T. C. Li, J. Gharibshah, E. E. Papalexakis, and M. Faloutsos, "TrollSpot: Detecting Misbehavior in Commenting Platforms," in Proc. IEEE/ACM ASONAM, pp. 171-175,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