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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비스디자인 개선을 위한 사례분석 : 감천문화마을을 중심으로
Case Study for Improving Service Design: Focusing on Gamcheon Culture Vill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267 - 276  

딩즈보 (동서대학교 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송승근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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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외 관광객들의 문화욕구를 분석하고 감천문화마을에서 제공할 수 있는 문화 서비스 요소를 조사하여 문화 서비스를 개선하는 구체적인 방책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감천문화마을을 우수한 국제 관광 문화 브랜드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외국관광객들의 문화욕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도시재생이 진행된 곳 가운데 감천문화마을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수행 기간은 4개월이었으며 6개국 외국관광객을 대상으로 문헌조사, 인터뷰, 참여관찰을 통해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도시재생, 문화욕구, 서비스 디자인 이론을 토대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감천문화마을의 5가지 문화 서비스 목표를 제시하였다. 첫째, 현지 특색문화의 전시 및 홍보, 둘째, 문화상품의 개발과 판매, 셋째, 좋은 관광이미지 부각, 넷째, 특이한 먹거리 제공, 다섯째, 문화체험 최적화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감천문화마을에 대한 문화서비스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ltural needs of foreign tourists, to investigate the cultural service elements that can be provided in 'Gamcheon Culture Village', to suggest concrete policy to improve cultural services, and ultimately to cultivate excellent international tourism cultur...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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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감천문화마을에 방문하여 마을과 사람들을 관찰해서 도시재생의 결과를 살펴보았다. 마을의 현재 상황을 기록하고 마을 관리자, 거주자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했다.
  • 그 문화욕구는 경관 → 서비스 →심미와 같은 3단계로 진행된다[13]. 본 연구는 감천문화마을의 문화 서비스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비스의 목표 집단은 관광객이고 서비스 제공자는 마을 사람들이다.
  • 지역성 측면의 경우, 많은 관광객들이 처음에는 이 마을을 방문했고 대부분은 한국어를 이해하지 못한다. 본 연구는 감천문화마을의 지형을 기반으로 어플을 설계하여 경로를 자가 점검하고 보고 싶은 풍경을 찾을 수 있도록 제안한다. 그래서 가이드는 어플에서 사용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문화서비스 목표를 수립하기 위하여 문헌 조사, 인터뷰 및 참여관찰 결과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긍정평가와 부정평가요소를 도출하여 5가지 서비스 목표를 도출하였다([그림 7] 참조).
  • 본 연구는 외국 관광객들의 문화욕구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감천문화마을에서 제공가능한 문화서비스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우수한 국제 관광문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각각 현지 특색문화의 전시 및 홍보, 문화 상품의 개발과 판매, 좋은 관광지 이미지를 부각, 특이한 먹을 것을 제공하고 마을의 음식 문화를 새롭게 조성, 관광객의 문화 활동 참여 기회를 높이고 문화 체험을 최적화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 관광객들의 경험요소를 내용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도출하여 실제 관광객들이 선호하고 싫어하는 점들을 파악하는 실용성이 높은 연구이다. 그러나 지면관계상 도출되는 과정이 생략되었다.
  • 그렇다면 감천문화마을의 서비스 디자인 개선은 기존 문화 콘텐츠를 재생해 문화 마을이 직면하게 된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장 인터뷰, 조사 연구, 분석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 목표를 세웠다. 각각 현지 특색문화의 전시 및 홍보, 문화 상품의 개발과 판매, 좋은 관광지 이미지를 부각, 특이한 먹을 것을 제공하고 마을의 음식 문화를 새롭게 조성, 관광객의 문화 활동 참여 기회를 높이고 문화 체험을 최적화하였다.
  • 본 연구는 외국 관광객들의 문화욕구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감천문화마을에서 제공가능한 문화서비스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우수한 국제 관광문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 한국식 호떡과자는 일반적으로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다. (6) 한지점, 목각점, 기념품점은 관람객들이 구경하러 갈 것이다. (7) 한복을 입고 엽서를 부치면 여행 기억을 강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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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디자인'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아직까지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없지만 부분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모리츠(Moritz, 2005)의 주장에 따르면 “서비스 디자인은 고객에게 유용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효율적이고 조직에 효과적이도록 서비스를 혁신하거나 기존의 것을 개선하여 전체적이며 통합적인 분야이다[14].” 서비스 디자인은 진행 절차에 따라 사전 서비스, 서비스 기간, 사후 서비스와 같은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도시재생'이란 무엇인가? 도시재생을 “인구 감소, 산업구조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역량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 창출 및 지역자원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2]([그림 1] 참조).
사전 서비스는 어떤 방식으로 발생하는가? 사전 서비스는 실제 서비스 경험에 대한 관광객의 기대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단계는 서비스 제공 업체와 관광객이 온라인 예약이나 잡지 광고를 통해서 혹은 직장동료간의 대화와 같은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발생 할 수 있다. 충성도가 높은 관광객의 과거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이 기억한 추억은 사전 방문의 일부이고 향후 여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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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http://www.maeulmisul.org/?moduleHistory&actionSiteHistory&sModeSELECT_FORM&iHistoryNo1, 2018.8.16. 

  2. 국토교통부도시재생과,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조, 2018.8.16. 

  3. M. Gibson and M. Langstaff, An Introduction to Urban Renewal, Hutchinson Publishers, p.84, 1981. 

  4. R. Roberts and H. Sykes, Urban Regeneration : A Handbook, SAGE, p.37, 2004. 

  5. S. McDonald, N. Malys, and V. Maliene, “Urban Regeneration for Sustainable Communities : A Case Study,” Ukio Technological and Economic Development of Economy, Vol. 15, No. 1, pp. 49-59, 2010. 

  6. 강혜규, 엄태영, 류진아, "도시재생사업에서의 사회복지사업 유형 및 내용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pp. 31-43, 2017. 

  7. 최봉문, 조병호, "도시재생사업에서 도시정비예 정구역의 유형구분을 위한 공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 436-445, 2010. 

  8. 김기호, 김도년, 김세용, 우리 마을 만들기, 도서출판소화, pp. 56-131, 2013. 

  9. 권평이, 김진희, "감천문화마을 주민의 문화욕구 탐색-의미사용이론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제24권, 제1호, pp. 1-26, 2016. 

  10. 김문환, 문화는 소통이다, 철학과 현실사, 2012. 

  11. 서인석, 조일형, "체화 및 제도화된 경험과 문화 욕구 - Bourdieu의 문화자본을 중심으로,"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137-160, 2005. 

  12. 김준용, "관광지 감천문화마을, 주민도 살기 좋은 마을로," 부산일보, 2015(12). 

  13. 전인수, 김은화, "새로운 소비자욕구모델," 연세경영연구, 제46권, 제2호, pp. 173-193, 2009. 

  14. M. Stickdorn and A. Zehrer, "Service Design in Tourism : Customer Experience Driven Destination Management," First Nordic Conference on Service Design and Service Innovation, pp. 7-23, 2009(11). 

  15. C. Berger,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Center for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 2, pp. 3-36, 1993. 

  16. http://www.gamcheon.or.kr, 2018.8.16. 

  17. http://www.busan.go.kr/index, 2018.8.16. 

  18. 박현희, "낙후된 산동네가 한국의 대표적 문화마을로, 부산시 사하구 감천문화마을," 국토연구, 통권 385호, pp. 55-60, 2013. 

  19. http://www.travelnb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60425, 2018.8.16. 

  20. http://kids.donga.com/?ptypearticle&no20180530140517641018, 2018.5.15 

  21. 문화관광국, 2016 부산관광산업 동향분석 결과 보고, 2017(3).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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