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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교통 정보 시스템 누적 소통정보를 활용한 신호교차로 운영개선 효과평가를 위한 혼잡강도 지표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Measures of Traffic Signal Operation at Signalized Intersections by Utilizing Historical Data from Advanced Traveller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643 - 654  

조용빈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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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도시부 도로 교통흐름을 이해하고 운영관리하기 위해서 교차로 지체도, 간선도로 통행속도 등과 같은 다양한 교통공학 이론 지표들이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 및 지표들은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이전 교통공학 연구측면 많은 제약이 있는 상태에서 개발되었다. 현재 ATIS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자료를 활용하는 별도의 교통공학 기술의 소개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공학 분야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지표인 '혼잡강도'를 활용하여 단속류(접근로, 교차로, 제어군, 간선도로 축)에도 적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시부 도로 접근로, 교차로, 제어군, 간선도로 축 대상 교통신호운영 개선 효과 여부 진단 적용지표를 도출 및 제안하였다. 도출된 혼잡강도 지표 검증을 위하여 2가지의 검증작업을 수행하였다. (1)혼잡강도 임계값 분석 검증과 (2)혼잡강도를 이용한 교차로 개선 축단위 사전-사후 분석 검증을 수행하였다. 검증을 통해 과거 수동적이고 인력의 한계를 갖고 있는 기존 교통신호 운영 관리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5분 단위 속도자료를 이용한 도시부 단속류에서의 혼잡강도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understand and manage traffic flows in urban areas in the past, a variety of traffic engineering theoretical indicators such as intersection lag and highway speed have been applied. However, these theories and indicators have been developed under the constraints of traffic engineering re...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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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COSMOS 운영 대안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교통신호제어시스템 온라인 평가모델을 개발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들은 Hardware-In-the-Loop Simulation System (HILSS)모형을 이용하여 운영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기존 선행 연구를 통해 연속류에 한정적이었던 교통신호운영평가 방안을 수동적인 단속류에 적용하여 객관적인 교통 신호 운영 대안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자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교통공학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표인 ‘혼잡강도(intensity of congestion; IOC)’를 활용하여 단속류(접근로, 교차로, 제어군, 간선도로 축)에도 적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Ho : 임계값 차이의 의미는 모두 동일하여 무의미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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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5분단위 속도자료를 이용한 도시부 단속류에서의 혼잡강도적용이 가능하면 기대되는 결과는? 본 연구 결과를 현장에서 활용할 경우, 독립교차로단위의 신호운영 관리를 떠나 교차로의 운영 상태를 활용한 네트워크 단위의 광역적인 교통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호운영적인 관점에서 관리자가 직접적인 조사에 따른 관리가 아닌 체계적인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부분에서 운영자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교통공학적 관점에서 도시부 내의 교차로의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를 통해 선지적인 신호 운영 또한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공학 이론 지표에는 무엇이 있는가? 과거 도시 지역 도로 교통흐름을 이해하고 운영관리하기 위해서 교차로 지체도, 간선도로 통행속도 등과 같은 다양한 교통공학 이론 지표들이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 및 지표들은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이전 교통공학 연구측면 많은 제약이 있는 상태에서 개발되었다.
별도의 교통공학기술의 소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이론 및 지표들은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이전 교통공학 연구측면 많은 제약이 있는 상태에서 개발되었다. 현재의 지능형교통체계시스템과 같이 소통정보를 수집 및 누적할 수 있는 ATIS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자료를 활용하는 별도의 교통공학기술의 소개가 필요하다. 이에 센터에 누적된 소통정보를 이용하여 도시부 내의 교통류 흐름을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존재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기용걸, 배광수, 최진욱, 안계형, "교통 빅 데이터를 이용한 구간통행속도 결측치 보정 알고리즘," 한국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 2014, No. 2, pp. 469-472, 2014. 

  2. 송성호, 교통 빅데이터를 이용한 교통혼잡지도 구현,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3. 정도성, 교통 빅데이터 분석에 의한 교통정체 변화 판별 알고리즘,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4. 이경순, 김영선, 김진구, 박상준, "서울교통정보센터의 운영현황과 발전방향," 교통 기술과 정책, Vol. 11, No. 3, pp. 59-63, 2014. 

  5. 고광용, 이승환, "교통신호제어시스템 온라인 평가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Vol. 26, No. 3, pp. 31-40, 2008. 

  6. 이상건, 박진호, 도로교통혼잡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연구보고서, 1997. 

  7. 이승준, 박재범, 김수희, 복기찬, "고속도로 VMS 정보를 활용한 지정체도 산출방안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Vol. 11, No. 1, pp. 25-36, 2009. 

  8. Walter J. Freeman, “An Evaluation of Signalized Intersection System Analysis Techniques,” Transportation Frontiers for the Next Millennium, Vol. 11, No. 1, pp. 25-3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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