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Service Providers's Nonverbal Communication on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 Focused on Fast Food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2, 2018년, pp.319 - 331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점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의 패스트푸드점 이용고객 309명의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프로그램의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패스트푸드점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표정언어, 외모적언어, 의사언어, 공간적 행위의 4 구성요소로 확인되었으며, 다중회귀분석결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4 구성요소는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각각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결과를 통해 패스트푸드점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실무적 차원의 시사점과 이론적 차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non - verbal communication of fast - food service provider on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quiry. For this purpose, 309 respondents from fast food restaurants in Daegu area were collected and used for analysis. For data ana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점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을 규명하고,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외식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 경영자, 서비스접점 직원에게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실무적 서비스 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 전문점 직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들이 인지하는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패스트푸드 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그림 1]과 같이 연구의 모형을 도식화하였으며,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예비 조사, 본 조사를 실시하여 연구의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패스트푸드 전문점 직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측정을 위한 측정항목을 선정하였고, 선정된 측정 항목이 패스트푸드 전문점 직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주요하위 요인으로 나타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점의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요인을 확인하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패스트푸드점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고객이 지각하는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재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기업 간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차별화시킬 수 있는 실무적 차원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패스트푸드는 간편하고 빠르게 제공되는 음식으로 업장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는 서비스접점의 시간이 짧다.
  • 패스트푸드는 간편하고 빠르게 제공되는 음식으로 업장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는 서비스접점의 시간이 짧다.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패스트푸드 전문점 직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패스트푸드 전문점 직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은 무엇인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언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거나, 타인의 의사를 전달받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며, 관심과 반응을 유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고객이 요구하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명료성과 이해를 촉진시키는 등의 역할을 한다. 서비스제공자의 적절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활용은 서비스를 전달받는 고객으로 하여금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유발할 수 있다[2].
브랜드 이미지란 무엇인가?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는 고객의 감각기관을 통해 특정 브랜드를 수용하여 해석되는 것을 의미하며, 고객들의 생각 또는 마음속에 형성되는 연상, 감성, 태도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개념을 말한다[16]. 이슬기·김동진[17]은 브랜드 이미지를 브랜드와 관련된 어떠한 의미의 조직화된 연상들의 집합이라고 정의하였으며, Keller[18]는 소비자가 인식하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전체적 인상이라고 브랜드 이미지를 정의하고, 브랜드에 대한 속성, 효익, 태도 등의 차원으로 분류된 여러 가지 연상이 결합되어 형성된다고 하였다[19].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만족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은? 이는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는 상호과정을 거칠 때에는 적절한 정보의 제공 외에 대화 중 음색, 어조, 발음 등의 의사 언어가 소비자의 만족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요구와 의사를 파악하며,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때에는 호감을 줄 수 있는 음색과 어조, 정확한 발음 등의 요소를 중점으로 하여 소비자를 응대해야 한 다. 이에 기업차원에서는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소비자 응대 시 태도와 행동에 관해 적절한 피드백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피드백 내용에 따른 교육을 수반한다면 소비 자의 만족과 욕구의 부합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