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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 도시재생의 의사소통에 관한 평가 연구
A Evaluation Study on Communication of Urban Regeneration for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2, 2018년, pp.489 - 502  

우첸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환경디자인학과) ,  홍관선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환경디자인학과) ,  허순핑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환경디자인학과)

초록

중국 도시재생 과정 속에서 정부, 기업, 시민, 전문가들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중국 도시재생이론의 대부분은 거시적 차원의 정책에만 머물러 있어, 참여주체의 소통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도시재생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의 수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그래서 본 연구는 사례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 도시재생의 의사소통에 관한 평가하고자 한다. 도시재생 사례에서 나타난 소통 요소를 분석하며, 그에 따른 연구 분석사례의 범위로는 2000년 이후 최근 중국 도시재생 사례분석과 전문가 설문조사를 병행 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인 도시재생 평가모델은 중국 현 단계의 국가운영에 적합하며, 현재 중국이 응용가능한 도시재생모형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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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ialogue and interaction among the roles in the urban regeneration process and expanding the social influence of urban regeneration in China are the most important step facing the urban regeneration in China today. Most of the urban regeneration theories in China are manifested only in the macro...

Keyword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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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① 현 단계의 중국 도시재생과정에서 발생하는 모순을 발견하고, 그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② 각 주체 간의 관계와 소통할 때 나타나는 특성과 단계별로 효과적인 소통모델을 제시하여 ③ 현존하는 도시재생의 모델을 개선하고, 도시재생에 관한 연구를 심화하는 데에 있다.
  • 하지만 사회관계망 분석을 활용하여 도시재생사업의 참여주체간 의사소통 구조를 다룬 연구는 발견하기 어려웠으며, 이에 따라 사회관계망 분석으로 도시재생에서 참여주체간 의사소통의 구조 특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도시재생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요소들을 제공할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며 중국 소통형 도시재생의 근간이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중국 도시재생 의사소통 평가모델의 구조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송종철(2016)이 구축한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의 구성요소를 다른 문헌이나 이론에서 인과관계와 영향력을 여러 방면을 갖추고 살펴보고자 하다. 정리하면, 중국 도시재생 소통 과정에 나타난 특성은 이해가능성, 성실성, 정당성, 진리성, 형평성, 공정성, 합리성으로 도출될 수 있다[3].
  • 기존 연구 중에서 본 논문의 연구에 이론 모델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①참여주체간 의사소통의 단계,②도시재생사업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이며, 이어서 기존 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중국 도시재생 의사소통 평가모델을 구축하고, 해당 분석 모델을 사례분석의 도구로 삼아 다른 사례 연구를 하고자 한다. 도시재생 소통의 주체, 특성과 단계를 종합하여 중국 도시재생의 소통평가모델은 다음 같다.
  • 이는 “135(十三五)”시기 기본 공공 서비스 영역의 주요 발전지표를 제정함을 의미하며, 또 “135(十三五)”계획기간 동안 각 성(省)급 평가 및 국가 검정단계가 인정한 도시내 판자촌 지역의 거주 개혁 등 도시재생의 항목 중에서 사회 서비스 지표가 가장 높은 베이징시, 상해이시, 광저우시, 남경시에 대한 보고를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분 논문은 이런 4곳을 선택하고 분석을 하고자 한다[4].
  • 방문 취재 시간은 한 번 당 한 시간에서 한 시간 반 정도로 잡았으며, 취재 내용은 기존의 설문 조사 내용과 동일하게 설정했다. 또한 전문가 방문 취재 과정에서 최대한 설문 조사의 표현 방식을 전문가에게 직접 취재 질문을 읽어주는 방식에 맞추어 가려고 노력했다. 또한 취재 질문에 최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이지 않으려 했다.
  • 또한 전문가 방문 취재 과정에서 최대한 설문 조사의 표현 방식을 전문가에게 직접 취재 질문을 읽어주는 방식에 맞추어 가려고 노력했다. 또한 취재 질문에 최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이지 않으려 했다. 이 외에도 취재 과정에서 각 전문가들에게 얻은 정보와 설문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다 완전히 일치할 수 있도록, 두 가지 방법으로 얻은 조사 연구 데이터를 통일하여 정리 및 분석 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 이 역지 중국에서 정부는 도시재생 의사소통과정에서 핵심적인 지위에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참여주체는 도시재생 항목이 대부분 복잡하고 불가역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정부측의 정책과 법률을 통해 검측하기 어려운 무효과 소통에 맞추어 행위하려고 한다. 이렇게 되면 효과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정책 무효를 피할 수 있고, 정부측과 기업 측이 도시재생 항목의 전기(前期)에서 효율을 판단하기 용이하다.
  • 본 연구는 이론고찰을 통해 중국 도시재생 의사소통평가모델을 구축하였다. 도시재생은 정부측, 시민측, 전문가측, 기업측을 대표로 하는 다양한 주체가 공동으로 도시재생의 설계, 합의, 집행의 세 단계에 참여하며, 그러한 과정 속에서 이해 가능성, 성실성, 정당성, 진리성, 형평성, 공정성, 합리성의 7가지 특징을 나타내는 도시재생 의사소통 평가모형이라고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그 피드백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도시재생에 있어 기존 주민과의 소통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고 연구대상으로서의 가치도 크다고 할 수 있다. ② 본 연구의 주제는 매우 흥미롭고 연구의 결과 또한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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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정치·경제영역의 개혁이 심화되어 형성된 사회 모습은 어떠한가? 중국의 정치·경제영역의 개혁이 심화되고 확장하면서, 중국의 시민의식도 각성하게 되었다. 사회적 모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치의 민주화, 법제화를 더욱 가속화시켰고, 중국 시민들은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자 하는 의식이 강해졌다. 그와 동시에, 현대 통신기술의 발전과 신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정보 통신의 전달과 확산 속도가 과거와는 전혀 다른 속도로 빠르게 진행되어, 시민들이 공공 서비스를 이해하고 그에 참여하게 되어, 자발적인 공권력 감시를 위한 기술적인 지원이 형성되었다.
도시재생이란 무엇인가? 1980년대 후반에 등장한 도시재생은 기성시가지에 대한 종합적인 재생을 통해 도시부흥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1990년대 이후에 추진되는 도시재생의 특징으로 정책과 집행이 보다 종합적인 형태로 전환되고 통합된 처방이 강조되며, 성장관리 차원에서 전략적 관점이 재도입되어 지역차원의 활동 성장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역할 강조와 함께 문화유산, 자원의 보존 그리고 환경적 지속성 등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이 도시재생 정책 및 계획에 반영되어 있다.
중국 도시재생 의사소통을 통한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중국이 어떻게 해야만 제한이 작으면서도 효과적인 감시·감독 체제를 세울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 본 연구가 제시한 답은 양적인 소통모형을 구축하는 것이다. 중국 도시재생 의사소통을 통해 사회의 감시·감독체제를 구축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의 모순발생확률과 모순의 심화 정도를 낮출 수 있다. 이러한 체제가 구축된다면 즉각적으로 문제가 어디서 발생했는지 파악 가능하여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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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杜英歌, 劉延平, "中國非政府組織面臨的立法困境 及改革: 중국 비정부 기구의 궁지," 東北大學學報 (社會科學版), 제13관, 제1호, pp.43-47, 2011. 

  2. 우첸, 홍관선, "근대산업유산의 재활용과 도시재생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p.130, 2017. 

  3. 신희권, "시민참여형 도심재생모델의 정립," 정치정보연구, 제10관, 제1호, p.207, 2007. 

  4. 중화인민공화국 사회발전사, http://shs.ndrc.gov.cn/zcyj/201703/t20170313_840881.html 

  5. 禹?, 北京市流動人口聚居區'社區參與型(베이징시 유동인구 밀집지역의 "사회지역 참여형"의 거주환경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 베이징건축대학, 석사학위논문,pp.71-74, 2016. 

  6. 黃靜, 王諍諍, "上海市舊區改造的模式 創新硏究(상하이시 옛 지역 개선모델의 신흥연구)," 城市發展 硏究, 제22권, p.86, 2015. 

  7. 徐晶慧, "?州城中村改造征安置意見 合法面積? 一補一(광저우 도시 내 징수-배치 개선에 관한 의견, 합법적인 "1철거 1보상")," 南方日報, 2012. 

  8. 陳浩, 張京祥, 林存松, "城市空間開發中的 "反增 長政治" 硏究――基于南京'老城南事件'的實?:도시공간 개발 속 "반작용 정치" 연구: 남경 '노성남 사건'의 실례를 기반으로," 城市規劃:도시계획, pp.19-26, 2015. 

  9. 中華人民共和國國家發展和改革委員會 중화인민공화국 국가발전 및 개혁위원회, http://www.ndrc.gov.cn/gzdt/201606/t20160603_806396.html, 2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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