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요인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ocial Work Field Practicum Related Factors on Empowerment of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lfa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2, 2018년, pp.558 - 569  

박순미 (진주보건대학교 사회복지계열) ,  손지아 (가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요인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역량강화를 위한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G지역과 J지역 대학에서 사회복지전공 대학생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우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한 학생들의 임파워먼트 정도는 3.71점으로 보통보다 높게 나타났다.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요인을 실습생 개인 요인, 실습기관 요인, 학교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습생 개인요인에서는 실습수행도(${\beta}=.123$, t=2.405, p<.05), 실습기관 요인에서는 실습슈퍼바이저 만족도(${\beta}=.176$, t=2.446, p<.05), 학교 요인에서는 실습수업 만족도(${\beta}=.284$, t=5.061, p<.001) 등이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 개인 요인, 실습기관 요인, 학교 요인을 모두 고려할 경우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실습수업내용 만족도(${\beta}=.257$, t=4.495, p<.001)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전공 학생들의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amine the effect of social work field practicum related factors on empowerment of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lfare. For this purpose, a survey of the university students with completing social work field practicum was conducted and data was analyzed. The results of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한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이 인식한 임파워먼트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여러 요인들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 다. 즉, 사회복지현장 실습 요인을 실습생 개인 요인, 실습기관 요인, 학교 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임파워먼트에 대한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한 사회복지전공 학생들이 인식한 임파워먼트 정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실습생 개인 요인, 실습 기관 요인, 학교요인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하였 다. 즉 사회복지현장실습을 구성하는 세 주체 즉 실습생요인, 실습기관요인, 학교요인을 주요변인으로 하여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성과에 관한 논의가 대체로 실습 만족도나 슈퍼비전 만족도와 관련된 한계에서 벗어나 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어 온 임파워먼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과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 간 영향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결과를 고려하여 사회복지학생의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실습교육의 방향을 사회복지실습교육의 3주체를 중심으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한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이 인식한 임파워먼트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여러 요인들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 다. 즉, 사회복지현장 실습 요인을 실습생 개인 요인, 실습기관 요인, 학교 요인으로 세분화하여 임파워먼트에 대한 각각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편, 이러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의의와 효과에 대한 국내외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사회복지현장실 습의 의의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실습만족도나 슈퍼비전 만족도 등에 관련된 연구들이 많은데[6], 그 중에서도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된 영향력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사회복지전공자의 진로태도[7]나 진로결정[8],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5][9-11], 사회복 지실천 효능감[6][12][14], 진로발달 및 전문직업의식 [13][15-17] 등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영향력은 임파워먼트라는 보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개념으로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무엇인가? 사회복지현장실습은 교육기관인 대학, 실습기관인 사회복지시설, 실습생인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이 참여하여 합의한 기간에 실습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학점을 부여하는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말한다[1]. 즉, 실습전 실습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오리엔테이션, 실습실시 과정에서 사회복지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슈퍼비전, 실습이후에 진행되는 실습세미나와 실습 평가 등의 과정을 통해 실습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동시에 경험하게 된다.
사회복지현장 실습교육은 어떤 이점이 있는가? 이렇듯 예비 사회복지사인 사회복지전 공학생들을 위한 사회복지교육과정에서 사회복지현장 실습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2]. 즉, 실습교육은 사회복지의 핵심이며, 학생의 이론적 지식을 실천 기술로 전환시킬 기회가 되고[3], 나아가 이론과 실천을 통합하고 전문성을 키우며 정체성을 확립하는 기회가 된다[4]. 또한 실습은 실습생의 능력과 자질을 평가받을수 있는 좋은 장이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검증받는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이정미, 이혜경, 사회복지현장실습 이론과 실제, 정민사, 2016. 

  2. 최은희, "사이버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사회복지 현장실습성과 및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475-486, 2011. 

  3. A. E. Fortune, M. McCarty, and S. Abramson, "Student learning processes in field education:Relationship in learning activities to quality of field instructi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mong MSW students,"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37, No.1, pp.11-123, 2001. 

  4. P. Lager and V. Robbins, "Field education: Exploring the future, expanding the vision,"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40, No.1, pp.3-11, 2004. 

  5. 이소민,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이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 최소연,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이 사회복지학 전공학생의 사회복지 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기관슈퍼비전과 학교연계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22권, pp.201-226, 2013. 

  7. 전성남,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pp.119-128, 2014. 

  8. 황미영, 심경순, 김지연,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결정을 제고시키는 실습수퍼비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24호, pp.217-234, 2008. 

  9. 이경재,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전공만족도가 사회 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21세기사회복지연구, 제8권, 제2호, pp.5-31, 2011. 

  10. 정수영,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1. 도향선, 조인주,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공학생이 인식한 전문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 제29호, pp.561-58, 2014. 

  12. 김유경, 전미애, "사회복지 현장실습에서의 학습 경험이 실습에 대한 인식을 매개로 사회복지실천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50권, pp.161-188, 2016. 

  13. 전미숙, 이상주, "사회복지전공자의 진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한국인간복지실천연구, 제12권, pp.127-148, 2014. 

  14. G. Holden, T. Meenaghan, J. Anastas, and G. Metrey, "Outcomes of Social Work Education The Case for Social Work Self-Efficacy,"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38, No.1, pp.115-133, 2002. 

  15. 김태순, 황혜원,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전문직업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교육, 제9권, pp.97-126, 2009. 

  16. 이혜경, 조우홍, "복지현장실습이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통계분석 기법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 pp.217-223, 2013. 

  17. 강종수,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 특성이 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212-222, 2012. 

  18. H. Cleak and D. Smith, "Student Satisfaction with Models of Field Placement Supervision," Australian Social Work, Vol.65, No.2, pp.243-258, 2012. 

  19. A. E. Fortune, M. McCarty, and J. S. Abramson, "Student learning processes in field education:Relationship in learning activities to quality of field instructi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mong MSW students,"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37, No.1, pp.11-123, 2001. 

  20. 정종화, 황미경, "한국의 사회복지현장실습체계와 개선방안,"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와 향후 정책방향,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pp.45-67, 2016. 

  21. 오승환, "사회복지실습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권, 제2호, pp.105-106, 2005. 

  22. 오혜경, 하지영, 사회복지현장실습 매뉴얼, 양서원, 2007. 

  23. 지은실, 인적자원관리용어사전, 한국학술정보 (주), 2009. 

  24. D. R. Leslie, C. M. Holzhalb, and T. P. Holland, "Measuring staff empowerment development of a worker empowerment scale,"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Vol.8, No.2, pp.212-222, 1999. 

  25. 최민영, 현장실습경험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6. D. E. Alperin, "Empirical research on student assement in field education: What learned?," The Clinical Supervisor, Vol.14, No.1, pp.149-161, 1996. 

  27. J. V. Garner, Empowerment in Social Work Field Education:Examining the Triadic Aspects of Empowerment in the Education Process of the Social Work Field Student,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2001. 

  28. 순덕기,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29. 주은수, 대학의 사회복지교육이 사회복지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소재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0. 김승용, 박은주,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7권, pp.1-26, 2012. 

  31. 김희수, 안정선, 배진형, "사회복지실습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대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740-750, 2013. 

  32. 안정선, 정상원, 김선숙, "사회복지 전공 대학생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훈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임상사회사업연구, 제1권, 제2호, pp.101-129, 2004. 

  33. 강희자, 사회복지전공 학생의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34. 김선환,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35. 한주빈,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습성과에 관한 연구-학교요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36. 이은지, 사회복지전공 대학생의 현장실습이 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대전?충남지역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37. 강영숙,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전공만족도가 사회복지전문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지실천학회지, 제9권, 제1호, pp.30-54, 2017. 

  38. 장수미,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의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제62권, 제2호, pp.235-255, 2010, 

  39. H. Kanno and G. K. Koeske, "MSW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field placements: The role of preparedness and supervsion quality," J of Social Work Education, Vol.46, No.1, pp.23-38, 2010. 

  40. 유영준, 이현지, "대학의 사회복지교육이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 실천기술적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2집, pp.47-68,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