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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ocial work field training awareness on the impact of the research career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6, 2014년, pp.119 - 128  

전성남 (광주동구시니어클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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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전문직업인으로서 성장하는데 있어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G지역 4년제 대학교 사회복지전공학생 198명을 목적표집에 의하여 조사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분석방법은 대상 및 변수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및 기술분석, T-test, F-test, ANOVA, 상관관계(correlation), 회귀분석(regression)을 위해 SPSS 14.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요인으로 실습생이 개인의 의사가 반영(${\beta}=.197$)되는 것과 사회복지학 전공을 선택한 것에 대해 만족감(${\beta}=.205$)이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진로정체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개인요인으로 자신이 사회복지학을 전공으로 선택한 것에 만족감(${\beta}=-.291$)을 느끼는 경우와 부모가 사회복지학을 전공으로 선택한 것에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 사회복지전공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개인요인으로 개인의사 반영(${\beta}=.156$)이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ocial welfare field training course there is a growing awareness as professionals in order to verify the impact was conducted. G-local four-year university study social work majors by sampling 198 people were examined for the purpose, through self - survey was conducted. Mater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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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진로의식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위해서 국내·외 관련 문헌 및 자료들을 수집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이 사회복지학 학생들의 진로의식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따라서, 최근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이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에게 단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이론적인 부분이 아니라 사회복지현장을 중심으로 하는 실천 학문임을 강조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업인으로의 인식과 사회복지기관이라는 조직에 속해 전문인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향후 전문직업인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제언하고 진로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적절한 사회복지현장 실습지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진로의식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위해서 국내·외 관련 문헌 및 자료들을 수집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전문직업인으로서 성장하는데 있어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회귀분석방법은 중다선형 회귀분석으로 진로의식을 구성하고 있는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진로정체감 별로 독립변인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현황을 파악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진로의식정도를 파악하여 진로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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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무엇인가?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천기술을 사회복지실습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자신이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을 탐색하고 배우는 것이다.
진로발달이란 무엇인가? 진로발달(career development)은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기 위한 과정[5]으로 일의 가치를 발전시키고, 직업정체성(vocational identity)을 구체화하며, 직업기회를 배우고, 시간제/전일제 환경 또는 여가선용을 계획하고 발전시키는 것[6]을 말한다.
Harren의 진로의사결정 모델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었는가? 첫째, 인식단계는 현재 진로계획이 없어서 불행하다는 것을 느끼는 상태이다. 불만족의 원인을 확인할 때 더욱 현실적이고 적절한 선택이 가능하게 된다. 둘째, 계획단계에서는 양자택일, 확장, 조사와 구체화의 협소화 과정에 대해 명확히 하고 있다. 불만족의 근원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대안들을 수립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더욱 잘 알 수 있고 불만족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다. 특히 계획 단계에서는 자기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비로소 직업에 대해 잠정적인 결정을 내릴 준비를 갖출 수 있다. 셋째, 확신단계에서는 자신이 계획했던 것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러한 결정을 내린 동기를 친한 친구, 부모 등과 함께 의논해보고 그들의 반응을 얻는다. 학교생활에서 주위 사람들의 다양한 반응을 얻는 것은 진로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넷째, 이행단계 에서는 자신이 내린 결정을 행동으로 옮기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Harren은 진로의사결정 유형을 합리적, 직관적, 의존적이라는 세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러한 의사결정 유형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진로의사결정 수준은 학교에 대한 적응수준, 직업계획수준, 전공에 대한 확신 및 이해 수준으로 분류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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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ortune, A. E, 1994, "Field education. In F. G. Reamer(Ed)., The Foundatins of Social Work Knowledge.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2. Kim Bong-Hwan.Kim Byung-Suck.Jyung Chyul-Young, 2006, Career counseling, Hakjisa Pudilsher. 

  3. Jeong Jin-Hee, 2012, Factors Influencing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lfare,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Honam University. 2. 

  4. Kim Sun-Hee.Cho, whee-il, 2000, Social Welfare practice, yswpub. 

  5. Kim Kye-hyun, 1995, Counseling Psychology, Hakjisa Pudilsher. 

  6. Kim Choong-Ki, 1995, Career Education for the Future, yswpub. 

  7. Kim Sun-Hwan, 2007, The study on the impact of social work practicum on career development,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11-12. 

  8. Bogo, M & Vayda, E, 1998, "The practice of field instructionin social work theory and process, Columbia University Presee. 

  9. Park Mi-Jung,1999, "A Study on Process and Content of Field In struction of Community Center" Department of Social Work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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