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활용한 인천지역 강우에 의한 작업불능일 변화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of Non-Working Days Based on the Rainfall in Incheon Area Using the Climate Change Scenario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9 no.1, 2018년, pp.103 - 113  

장준영 (인천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찬식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건설공사는 주로 옥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토공사, 철근콘크리트 공사 등은 강우에 의한 작업불능일 수가 다수 발생한다. 특히, 지구 온난화에 의한 강우량 변화는 공기산정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공정계획 수립 시 해당지역의 강우량 변화를 파악하고 작업불능일 수를 산정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인천지역의 1960년부터 2016년까지의 기상'관측'자료와, 2018년부터 2074년까지의 기상'예측'자료인 RCP 4.5를 활용하여 강우 변화시점을 파악하였고, 그 시점 전 후로 연 강우, 계절별 강우로 인한 작업불능일 수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1972년, 1988년, 2013년, 2038년, 2050년, 2069년에 강우량이 뚜렷하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13년, 2038년, 2069년 기준으로 강우로 인한 작업불능일 수의 변화 폭이 큰 것으로 파악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nstruction work is mainly done outdoors, so earth works, reinforced concrete works, etc. are Non-Working Days to rainfall. In particular, changes in rainfall due to global warming have made air calculation more difficult. Therefore, when establishing the process plan, the chang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이는 미래의 기후변화를 전망하고 예측하여 기후변화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실제로 2014년에 발표된 IPCC 5차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지난 100년 동안 기온은 전 지구 평균보다 2배 이상 높은 1.
  • 11) 이 연구에서는 인천 지역의 강우량 변화시점(Change Point)을 파악하기 위하여 연강우량, 계절별 강우량을 대상으로 BCP 분석을 실시하였다. BCP 분석은 통계 프로그램인 R-Studio12)를 사용하였으며[Fig.
  • 이 연구는 1960년부터 2016년까지의 기상‘관측’자료와 2018년부터 2074년까지의 기상‘예측’자료를 사용하여 인천지역의 강우량 변화시점을 도출하고, 작업불능일 기준에 따라 산정한 작업불능일 수를 변화시점 전·후로 분석하여, 강우로 인한 작업불능일 수의 변화를 파악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인천지역의 기상자료가 수집된 1960년부터 2016년까지의 기상 관측 자료와 RCP 4.5를 활용하여 추정한 2018년부터 2074년까지의 기상 예측자료를 바탕으로 강우량 변화시점을 파악하였다. LH와 COE 등에서 작업불능일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강우량 10mm 이상인 일수를 작업불능일 수로 가정하고, 변화시점 전·후의 작업불능일 수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BCP분석을 활용하여 기후변화로 인한 강우량 변화시점을 도출하고, 그 변화시점 전·후의 작업불능일 변화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공정계획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RCP 4.5는 온실가스 저감 정책이 상당히 실현된 경우로, 지역 간 격차가 적고, 인구감소 및 청정자원절약 기술이 도입되는 상황을 가정한 것이다. 이는 현재의 지구 온실가스 농도 증가와 유사한 시나리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CP분석에 통해 나타난 강우량 변화 시점은 명확한 것으로 알 수 있는 이유는? 1972년, 1988년, 2013년과 2038년, 2050년, 2069년 강우 변화시점 전·후로 구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Table 4), t값은 –4.07 ~ 5.37로 이 모두 ±1.96보다 크고, 유의확률도 0.001 ~ 0.033으로 0.05보다 작아, 강우량 변화 시점 전·후의 평균은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BCP분석에 통해 나타난 강우량 변화 시점은 명확한 것으로 알 수 있다.
인천의 지리적 특징은? 인천은 지리적 위치상 한반도의 중앙부 황해 연안에 자리 잡고 있으며, 북쪽으로는 옹진군 및 강화군 내의 여러 도서로 구성되어 북한의 황해도와 접하고 있다. 인천의 연평균 기온은 12.
확정론적 방법으로 변화 시점을 결정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베이지안 변화시점(Bayesian Change Point; 이하 ‘BCP’) 을 이용한 방법은 각 시점의 변화확률을 산정하여 변화시점을 추정하는 것(Barry & Hartigan, 1993)으로, 기후변화의 추세만을 확인할 수 있는 회귀분석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연속시계열에서의 변화시점은 변화 전후 상태에 따라 결정되는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확정론적 방법으로 변화 시점을 결정하는 것은 어렵다. 이러한 관점에서 상대적인 변화시점의 확률을 계산하여 변화시점을 결정하는 베이지안 과정은 변화시점을 보다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Hwang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