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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대상자의 학습전이와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치매전문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 중심
A Study on Learning Transfer and Its Influencing Factors of Job Training Program Participants: Focusing on the Geriatric Care Worker who Received the Dementia Job Trai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 2018년, pp.63 - 72  

이진 (가천대학교 행정학과) ,  김철우 (가천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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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치매교육훈련을 받은 요양보호사들의 학습전이 수준과,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요인간의 관계 및 설명력을 살펴보는데 있다. 서울시와 경기도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중 치매교육훈련을 수료한 후 3개월 이상 12개월 미만인 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총 279명에 받은 설문지를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치매교육훈련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육훈련설계 중 교육방법과 강사역량이 높을수록, 업무환경 중 전이기회가 높을수록 학습전이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전이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요양보호사의 자기효능감 증진, 업무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훈련, 장기요양업무관련 실무경험이 많은 강사선정의 중요성, 업무현장에서 요양보호사에게 더 많은 전이기회가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the learning transfer of job training participants and its influencing factors. A survey of 279 care workers in the city of Seoul and Kyeong Gi province who recently participated dementia job training was conducted. The results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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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는 치매교육 요양보호사의 학습자 특성·교육훈련설계·업무환경에서 학습전이에 대한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다른 변인들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 치매전문교육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 치매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치매교육훈련의 학습자 특성과 교육훈련설계, 업무환경을 독립변수로 학습전이를 종속변수로 [Fig.
  • 본 연구는 치매전문교육훈련에 참여한 요양보호사의 학습자특성과 교육훈련설계, 업무환경에서 학습전이의 관계를 살펴보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2016년과 2017년 사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치매교육을 이수하고 장기요양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연구에 참여한 279명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 첫째, 요양보호사의 치매교육훈련이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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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특성의 하위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학습자특성의 하위요인은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으로 구성하였다. 학습동기는 치매교육에서 배운 지식과 스킬 등을 업무현장에서 사용해 보려는 노력에 대한 경향과 의지로,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직무 수행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개인의 신념으로 정의하였다.
상사지원이란? 업무환경의 하위요인은 상사지원, 동료지원 그리고 전이기회로 구성하였다. 상사지원은 치매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가 업무에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상사가 강화해 주는 정도에 대한 인식으로, 동료지원은 업무에 새로 배운 것을 적용하려고 할 때 동료가 이를 지원해 주고 강화해 주는 정도로, 전이기회는 치매교육훈련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자원을 제공받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습전이가 높아지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첫째, 치매교육 참여자의 학습자 특성 중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습전이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치매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가 치매노인 돌봄과정에서 직무 수행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의지가 주요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 특성의 요소 정도에 따라 효과적으로 받아들이는 정도가 달라진다는 선행연구를 지지하는 결과이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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