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기술이 중심이 되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환경은 우리의 상상을 현실의 다양한 경험으로 바꾸어주었다. 고도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기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탄생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는 시장을 다변화시키고, 사물인터넷등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내고 있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인터페이스는 입력 또는 출력의 결과로 물리적 형태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자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사용자 조작에 따른 물리적 변형과 특성에 대해 문헌과 사례조사를 통해 연구했다. 연구 결과 사용자 경험을 위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최대한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페이스를 활용함에 있어서 다중 사용자의 시야각에 방해 요소는 제거되어야 한다. 셋째 터치와 접촉 이외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서 가능한 사용자의 모든 조작행위가 고려되어야 한다. 넷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가변적 상황에 따라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페이스디자인도 달라져야 한다. 위 가이드라인은 향후 다양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출시된 후, 실증적인 사용자 경험에 대한 분석과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기술이 중심이 되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환경은 우리의 상상을 현실의 다양한 경험으로 바꾸어주었다. 고도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기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탄생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는 시장을 다변화시키고, 사물인터넷등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내고 있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인터페이스는 입력 또는 출력의 결과로 물리적 형태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논문의 연구자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사용자 조작에 따른 물리적 변형과 특성에 대해 문헌과 사례조사를 통해 연구했다. 연구 결과 사용자 경험을 위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최대한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페이스를 활용함에 있어서 다중 사용자의 시야각에 방해 요소는 제거되어야 한다. 셋째 터치와 접촉 이외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서 가능한 사용자의 모든 조작행위가 고려되어야 한다. 넷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가변적 상황에 따라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페이스디자인도 달라져야 한다. 위 가이드라인은 향후 다양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출시된 후, 실증적인 사용자 경험에 대한 분석과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digital multimedia environment, centered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 technology, has transformed our imagination into a diverse experience. The flexible display, which was born as a means of human-machine communication required in a highly information-oriented society, I...
The digital multimedia environment, centered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 technology, has transformed our imagination into a diverse experience. The flexible display, which was born as a means of human-machine communication required in a highly information-oriented society, It is creating a new market by linking with Internet of things. ecause the interface of a flexible display can provide a physical form as a result of input or output, user-centered interface design is paramount. Therefore, the researchers of this paper have studied the physical deformation and characteristics of flexible display by user manipulation through literature and case studies. Therefore, the authors of this paper studied the physical deformations and characteristics of flexible displays by user manipulation through literature and case studies. This research suggests the following guidelines for a flexible display interface design for the user experience. First, it must be designed to provide the functionality that users need in a variety of display environments. Second, in using the interface, external factors should be removed from the viewing angle of multi-users. Third, all possible user actions should be considered on flexible displays other than touch and contact. Fourth, flexible design of flexible display requires changing interface design for user experience.
The digital multimedia environment, centered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 technology, has transformed our imagination into a diverse experience. The flexible display, which was born as a means of human-machine communication required in a highly information-oriented society, It is creating a new market by linking with Internet of things. ecause the interface of a flexible display can provide a physical form as a result of input or output, user-centered interface design is paramount. Therefore, the researchers of this paper have studied the physical deformation and characteristics of flexible display by user manipulation through literature and case studies. Therefore, the authors of this paper studied the physical deformations and characteristics of flexible displays by user manipulation through literature and case studies. This research suggests the following guidelines for a flexible display interface design for the user experience. First, it must be designed to provide the functionality that users need in a variety of display environments. Second, in using the interface, external factors should be removed from the viewing angle of multi-users. Third, all possible user actions should be considered on flexible displays other than touch and contact. Fourth, flexible design of flexible display requires changing interface design for user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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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1세대라 할 수 있는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밴더블 디스플레이, 롤러블 디스플레이, 폴더블 디스플레이,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 등 터치 기능이 탑재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해 다룬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산업의 현황에 대해 조사한다.
사용자가 디스플레이의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기기에 물리적인 변화를 주어 정보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상황에서 발생되는 문제 사례를 분석하고, 사용자 경험적 측면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1]은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휴대형 사이즈의 인터페이스를 보여주는데, LG-G-Flex는 가로로 곡률은 가지고, 삼성 갤럭시 라운드는 세로 곡면을 가진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G-Flex는 통화하는 자세의 사용자 경험에 맞추어 얼굴에 맞게 가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였고, 갤럭시 라운드는 휴대폰 사용자의 경험에 맞춰 검색과 읽기, 사진 촬영 등 한 손 조작 시 그립감을 높여줄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했다. 가로와 세로 곡면에 따라서 사용자의 조작 방법이 한 손 사용 혹은 두 손 사용으로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같은 크기의 휴대용의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경우라도 그 모양에 따라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산업의 현황에 대해 조사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의 특성과 디자인 사례에 대해 조사한다. 이때 네 가지 정보 구조를 바탕으로 사례를 분류하여 그 차이점과 사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앞서 조사한 커브드 디스플레이, 밴더블 디스플레이, 롤러블 디스플레이, 폴더블 디스플레이,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크기, 모양, 유연성, 다중표면의 네 가지 정보요소를 가지고,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효용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의 특성과 디자인 사례에 대해 조사한다. 이때 네 가지 정보 구조를 바탕으로 사례를 분류하여 그 차이점과 사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결론에서는 사례분석 결과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1세대라 할 수 있는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밴더블 디스플레이, 롤러블 디스플레이, 폴더블 디스플레이, 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 등 터치 기능이 탑재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해 다룬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산업의 현황에 대해 조사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의 특성과 디자인 사례에 대해 조사한다.
대상 데이터
LG필립스 LCD는 2006년 흑백 전자종이를 개발에 이어, 2007년에는 세계 최초로 컬러 전자종이를 개발, 2008년부터 OLED 및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의 사업영역 확장에 대비해 LG 디스플레이로 이름을 바꾸고 최첨단 디지털 디스플레이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삼성모바일 디스플레이도 플렉시블 아몰레드를 공개하고, 2013년 1월 9일 CEA에서 테스트 타입의 기기를 발표, 같은 해 10월 9일 세계최초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 갤럭시 라운드를 선보였다[6]. 시장조사기관인 Display Search는 플렉시블 OLED시장이 2020년에 2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성능/효과
이때 네 가지 정보 구조를 바탕으로 사례를 분류하여 그 차이점과 사용상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결론에서는 사례분석 결과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셋째 터치와 접촉 이외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서 가능한 사용자의 모든 조작행위가 고려되어야 한다. 넷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가변적 상황에 따라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페이스디자인도 달라져야 한다.
첫째,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최대한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페이스를 활용함에 있어서 다중 사용자의 시야각에 방해 요소는 제거되어야 한다. 셋째 터치와 접촉 이외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서 가능한 사용자의 모든 조작행위가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페이스를 활용함에 있어서 다중 사용자의 시야각에 방해 요소는 제거되어야 한다. 셋째 터치와 접촉 이외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서 가능한 사용자의 모든 조작행위가 고려되어야 한다. 넷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가변적 상황에 따라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페이스디자인도 달라져야 한다.
크기, 유연성, 모양, 다중표면의 요소에 따라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사용자의 경험 요소와 만족도는 달라질 수 있다는 위의 사례분석을 통한 사용자 경험을 위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최대한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페이스를 활용함에 있어서 다중 사용자의 시야각에 방해 요소는 제거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가변적인 디스플레이의 물리적 변형에 따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접점을 사용자 경험에 두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나 현재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상용화 초기 상태로 출시된 제품이 적고, 이를 경험한 일반 사용자가 적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점을 가진다. 향후 다양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출시되고, 실증적인 사용자 경험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형태의 변형을 통해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디스플레이 시장을 다변화 시키고, 사물인터넷 등과의 연계한 연구 개발로 새로운 시장창출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가변적인 디스플레이의 물리적 변형에 따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접점을 사용자 경험에 두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나 현재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상용화 초기 상태로 출시된 제품이 적고, 이를 경험한 일반 사용자가 적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점을 가진다. 향후 다양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출시되고, 실증적인 사용자 경험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무엇인가?
1세대 CRT, 2세대 평판디스플레이에 이은 3세대 꿈의 디스플레이라 불리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손상 없이 휘어지고, 돌돌 말아지는 유연한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미국Xerox의 팰로앨토연구소(PARC)에서는 1970년대부터 e-paper를 연구했고, 이후 전자종이 연구팀이 PARC에서 분사해1999년 '자이리콘 미디어(Gyricon Media)‘을 통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Gyricon을 발명했으나 시장성이 없다는 이유로 상용화되지 못했다.
플렉시블 형태의 디스플레이가 가지는 강점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정보를 얻고자하는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IoT, Wearable환경이 발전하면서 휘거나 말릴 수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가 등장했다. 접거나 휘는 것이 가능한 플렉시블 형태의 디스플레이는 얇고 가벼워 잘 깨지지 않아 휴대성이나 공간 활용성 등을 높이고, 웹 서버로부터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받아 필요한 정보를 탑재 소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서버로부터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갖추어야 하는 상황이다.
논문에서 제안하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는 무엇인가?
크기, 유연성, 모양, 다중표면의 요소에 따라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사용자의 경험 요소와 만족도는 달라질 수 있다는 위의 사례분석을 통한 사용자 경험을 위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최대한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페이스를 활용함에 있어서 다중 사용자의 시야각에 방해 요소는 제거되어야 한다. 셋째 터치와 접촉 이외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에서 가능한 사용자의 모든 조작행위가 고려되어야 한다. 넷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가변적 상황에 따라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페이스디자인도 달라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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