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내 직장인의 개인적인 삶과 직장생활의 개선을 위한 여가활동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적은 비용과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는 여가활동 방안의 형태로 DIY를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기존 운영되고 있는 여가활동 서비스 사례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로 요리를 취미로 하는 직장인 8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요리 분야 여가활동에 대한 니즈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두 가지 필수 요소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첫째로 브랜드만의 명확한 범위 설정과 콘텐츠의 확보, 둘째로 여가활동 공유 플랫폼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직장인을 위한 여가활동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를 통해 여가활동 방안에 대한 설계까지 이어져 우리나라 직장인의 여가활동 확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 연구는 국내 직장인의 개인적인 삶과 직장생활의 개선을 위한 여가활동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적은 비용과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는 여가활동 방안의 형태로 DIY를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기존 운영되고 있는 여가활동 서비스 사례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로 요리를 취미로 하는 직장인 8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요리 분야 여가활동에 대한 니즈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두 가지 필수 요소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첫째로 브랜드만의 명확한 범위 설정과 콘텐츠의 확보, 둘째로 여가활동 공유 플랫폼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직장인을 위한 여가활동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를 통해 여가활동 방안에 대한 설계까지 이어져 우리나라 직장인의 여가활동 확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leisure activity for improvement of personal life and career of Korean workers. To do this, DIY was selected as a method of leisure activity that minimizes cost, time and space contraints. As a method of research, I did case study for investigating the char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leisure activity for improvement of personal life and career of Korean workers. To do this, DIY was selected as a method of leisure activity that minimizes cost, time and space contraints. As a method of research, I did case study for investigating the characteristics of existing leisure activities. In addition, I examined the needs about cooking activity through an in-depth interview with 8 workers whose hobby is cooking. As a result, two essential elements were derived. First,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clear scope and content of the brand. Secondly, a platform for sharing activity is needed.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suggests the way to improve leisure activity of workers. After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it will help to spread leisure activities of workers through the design of leisure activities pl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leisure activity for improvement of personal life and career of Korean workers. To do this, DIY was selected as a method of leisure activity that minimizes cost, time and space contraints. As a method of research, I did case study for investigating the characteristics of existing leisure activities. In addition, I examined the needs about cooking activity through an in-depth interview with 8 workers whose hobby is cooking. As a result, two essential elements were derived. First,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clear scope and content of the brand. Secondly, a platform for sharing activity is needed.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suggests the way to improve leisure activity of workers. After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it will help to spread leisure activities of workers through the design of leisure activities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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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 ‘DIY(Do It Yourself)’를 이에 적합한 여가활동 형태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기존 운영되고 있는 여가활동 서비스 사례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 실증연구로 요리를 취미로 하는 직장인 8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인터뷰를 시행하여 그들이 요리 분야 여가활동에 대해 원하는 바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직장인에 적합한 여가활동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는 바로 ‘저녁이 있는 삶’이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직장인의 여가활동을 보다 확산시킬 수 있는 요리 분야 여가활동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사례 조사와 사용자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이를 분석한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제안 방법
이 연구는 1차 사례연구를 통해 기존 운영되고 있는 여가활동 서비스 사례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 실증연구로 요리를 취미로 하는 직장인 8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인터뷰를 시행하여 그들이 요리 분야 여가활동에 대해 원하는 바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비박스는 매달 ‘취미 상자’를 보내주는 서비스이다. 취미분석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그들에 맞는 여가활동을 제안한다. 이들이 보내주는 취미 상자에는 [Fig.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요리에 취미를 가진 국내 20대~30대 직장인 8명을 대상으로 사용자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제이콥 닐슨의 연구[16]에 따르면 사용자 경험 연구의 실험에 있어 5명의 실험자를 확보했을 때, 그 실험은 유효한 결과를 가질 수 있다. 이에 근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8명의 실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두 번째로, 울앤더갱은 소비자들이 여가활동에 대한 공유를 중요시한다는 점을 파악하여, 기성화된 키트를 제공하지만 사용자들 간의 공유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세 번째로, 윌리엄스 소노마의 경우 주류, 소스와 같은 다른 브랜드들이 다루고 있지 않은 음식 종류를 다룸으로써 특별한 경험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레시피 헌터스의 에어룸 메일은 하비박스와 같은 구독 시스템을 갖춤과 동시에 차별화된 레시피와 로컬 푸드라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요리의 종류에서는 인터뷰 대상자 8명 모두 한식과 양식 구분 없이 단품 요리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파스타, 샌드위치, 샐러드 등의 간단한 양식 요리나 찌개, 볶음밥, 반찬 등의 한식 요리를 공통으로 선호했다.
또한, 단점에서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유사한 조리법, 제품에 대한 상세 비교가 어렵다는 점이 제시되었다. 브랜드별로 서비스가 유사하고, 조리법에서도 차별화가 가능한 부분이 없으므로 나타나는 단점이 많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다음은 쿠킹박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Table 4]에 정리한 것이다.
요리 레시피를 찾는 용도로는 블로그, 유튜브, 트위터, 카카오톡을 사용했고, 기록 혹은 공유의 용도로는 인스타그램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사진 기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을 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요리 취미 활동의 공유플랫폼에서 사진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able 5]에서 인터뷰 대상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사용하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직장인에게 적합한 여가활동 방안 제안을 위해 사례분석과 심층 인터뷰를 시행한 결과, 요리 분야 여가활동에 대한 현황과 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먼저 사용자들은 요리 분야 여가활동을 함에 있어서 간편한 음식을 선호하였다.
그리고 과정의 간소화로 인해 비용 절감의 효과까지 느끼고 있었다. 이를 통해 직장인이 여가활동을 할 때 DIY 형태의 서비스가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국내 브랜드들이 제공하고 있는 쿠킹박스 서비스에서 몇 가지 한계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제공하는 음식의 종류, 조리법, 재료 등의 콘텐츠가 모두 유사하여 차별점이 없다. 그래서 소비자들 은제품 비교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후속연구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의 설계 단계에는 도달하지 못했다는 제한점이 있다는 것을 밝힌다. 이 연구를 시작으로, 향후 사용자의 니즈에 대한 세분된 연구를 통해 여가활동 방안의 설계에 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 우리나라 직장인의 여가활동 확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워라밸(워크앤 라이프 밸런스, 일과 삶의 균형)개선을 위한 제도 도입 사례들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기업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을 감지하여 ‘워라밸(워크앤 라이프 밸런스, 일과 삶의 균형)’ 개선을 위한 제도를도입하고 있다.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은 퇴근 시간에 자동으로 컴퓨터가 꺼지는 ‘피씨 오프(PC off)제도’를 도입[2]했다. 또한, 현대카드는 출·퇴근 시간과 점심시간이 조절 가능한 유연근무제[3]를, 이베이코리아는 안식휴가 및 패밀리 데이 등[4]을 통해 직원들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직장에서 슬럼프 극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직장에서 슬럼프 극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퇴근 후 취미 생활을 하는 것’으로[7] 직장인의 여가활동은 개인적인 삶과 직장생활 모두에 유익한 활동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잡코리아가 2016년 직장인 1,15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현재 취미 생활을 하고 있지 않은 사람은 약 43%였고 그 이유로는 금전적 여유부족과 체력 부족이 대표적이었다[8].
직장인의 여가활동의 효과?
퇴근 후 여가시간을 개인적인 취미 등을 위해 할애하는 것이다. 이러한 직장인의 여가활동은 직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취하게 하는데 기여한다. 또한, 이를 통한 직무몰입은 직장에서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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