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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점 매칭을 이용한 다중 차량 객체 검출 알고리즘
A Multiple Vehicle Object Detection Algorithm Using Feature Point Matching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1, 2018년, pp.123 - 128  

이경민 (세명대학교 컴퓨터학과) ,  인치호 (세명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차량 객체를 추적하는 특징점 매칭을 이용한 다중 차량 객체 검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효율적인 차량 객체 추적을 위해 FAST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차량의 특징점을 추출한다. 그리고 5X5 영역으로 분할 된 영상에서 특징점이 포함되면 True 포함되지 않으면 False로 해당 영역을 검은색으로 후처리하여 차량 객체을 제외한 불필요한 객체 정보를 제거한다. 그리고 후처리 된 영역을 차량의 최대 탐색창 크기로 설정하고, 차량의 최외각 특징점을 이용한 최소 탐색창을 설정하여 Mean-Shift 알고리즘의 탐색창 크기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여 차량 객체 추적을 한다. 제안한 방법의 성능 평가하기위해 SIFT, SURF 알고리즘을 비교하여 실험한다. 그 결과 SIFT 알고리즘에 비해서 약 4배 빠르고 SUFR 알고리즘의 처리 과정 보다는 효율적으로 검출하는 장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multi-vehicle object detection algorithm using feature point matching that tracks efficient vehicle objects. The proposed algorithm extracts the feature points of the vehicle using the FAST algorithm for efficient vehicle object tracking. And True if the feature points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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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차량 객체를 추적하는 특징점 매칭을 이용한 다중 차량 객체 검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효율적인 차량 객체 추적을 위해 FAST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차량의 특징점을 추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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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시스템이란? 최근 자율주행시스템 기술의 발전으로 전 세계에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자율주행시스템은 기존 자동차에 ICT 기술을 도입하여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 위험을 판단, 경로를 계획하는 등 운전자 조작을 최소화하여 운행하는 자동차 기술을 말한다.
자율주행의 인식기술에 사용하는 센서는? 위와 같이 자율주행에는 3단계로 인식, 판단, 조작으로 기술이 나뉘며, 인식 기술에는 레이더, 카메라, 초음파 등 환경을 인식하기 위한 센서를 사용한다. 그 중 카메라 센서에는 컴퓨터 비전 이용한 인식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자율주행의 인식 기술에 사용되는 카메라 센서에는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가? 위와 같이 자율주행에는 3단계로 인식, 판단, 조작으로 기술이 나뉘며, 인식 기술에는 레이더, 카메라, 초음파 등 환경을 인식하기 위한 센서를 사용한다. 그 중 카메라 센서에는 컴퓨터 비전 이용한 인식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컴퓨터 비전에서는 차량, 보행자와 같은 장애물 인식부터 차선, 표지판과 같은 주행에 필요한 환경 인식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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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y H., Tuytelaars T. and Van Gool L.(2006), "Surf: Speeded up robust features," in ECCV, pp.404-417. 

  2. Comaniciu D. and Meer P.(2002), "Mean Shift: A Robust Approach Toward Feature Space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archive, vol. 24 Iss. 5, pp.603-619. 

  3. Harris C. and Stephens M.(1988), "A combined Corner and Edge Detector," Proceeding 4th Alvey Vision Conference. 

  4. Koller D., Daniilidis K. and Nagel H.(1993), "Model-based object tracking in monocular image sequences of road traffic scenes," Int. J. Computer Vision, vol. 10, no. 3, pp.257-281. 

  5. Lowe D. G.(2004), "Distinctive image features from scale-invariant keypoints," IJCV, vol. 60, Iss. 2, pp.91-110. 

  6. Rosten E. and Drummond T.(2006), "Machine learning for high-speed corner detection," in ECCV, Volume Part I, pp.430-443. 

  7. Shi J. and Tomasi C.(1994), "Good Features to Track," Proceedings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Seattle, 21-23, pp.593-600. 

  8. Trajkovic M. and Hedly M.(1998), "Fast corner detection,"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16, no. 2, pp.7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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