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semantic characteristics of men's cosmetics brand names by analyzing 51 brand names in the domestic market, so as to find ways to develop strategic brand names. In order to investigate this area, the study looked at the Interbrand Company's Name Spectrum,...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semantic characteristics of men's cosmetics brand names by analyzing 51 brand names in the domestic market, so as to find ways to develop strategic brand names. In order to investigate this area, the study looked at the Interbrand Company's Name Spectrum,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men's cosmetics brand names turned out to be freestanding brand names, descriptive brand names, and associative brand names, in that order. The freestanding brand names were found to be the initial combinations of the words that have the desired benefits in the concepts of the pertinent brands; in other words, coined brand names that were made by synthesizing words such as nice men, naturalism, eco-friendly plant-derived materials and ideal skin. Associative brand names are generally used to express the effect of enhancing brand awareness by considering the phonetic image of the word or prompting a masculine and favorable image. Descriptive brand names use language symbols such as men, homme, man, monsieur and gentle to represent specific business and product categories for men, and also use stem, plant, flower, skin, beauty, moisturizing, tosowoong and so on to provide the properties and beneficial information related to the products. In conclusion, the men's cosmetics brand names embody an important factor that symbolizes the concepts, functions or features of the brand, and there is a need for men's cosmetic brands to develop more unique and distinctive brand names to promote their brand names as constitutional factors that can build brand power and strengthen brand imag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semantic characteristics of men's cosmetics brand names by analyzing 51 brand names in the domestic market, so as to find ways to develop strategic brand names. In order to investigate this area, the study looked at the Interbrand Company's Name Spectrum,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men's cosmetics brand names turned out to be freestanding brand names, descriptive brand names, and associative brand names, in that order. The freestanding brand names were found to be the initial combinations of the words that have the desired benefits in the concepts of the pertinent brands; in other words, coined brand names that were made by synthesizing words such as nice men, naturalism, eco-friendly plant-derived materials and ideal skin. Associative brand names are generally used to express the effect of enhancing brand awareness by considering the phonetic image of the word or prompting a masculine and favorable image. Descriptive brand names use language symbols such as men, homme, man, monsieur and gentle to represent specific business and product categories for men, and also use stem, plant, flower, skin, beauty, moisturizing, tosowoong and so on to provide the properties and beneficial information related to the products. In conclusion, the men's cosmetics brand names embody an important factor that symbolizes the concepts, functions or features of the brand, and there is a need for men's cosmetic brands to develop more unique and distinctive brand names to promote their brand names as constitutional factors that can build brand power and strengthen brand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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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남성화장품 브랜드의 전략적 브랜드명의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의 언어적 특성에 관한 연구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의 의미적 특성 분석 결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남성화장품 브랜드는 독립어적 브랜드명, 설명어적 브랜드명, 연상어적 브랜드명의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남성화장품의 브랜드명에서 연상어적인 브랜드명은 대체적으로 단어의 음성적인 이미지를 고려하거나, 단어 의미의 남성적, 호의적인 이미지를 연상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3인의 의류 마케팅 전공자로 구성된 패널단에 의해 브랜드명의 네임스펙트럼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에 사용된 언어적 요소를 분석하여 그 의미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브랜드명의 의미성 분석은 제품 관련성의 차원에 의해 인터브랜드사(Interbrand)의 네임스펙트럼인 설명어적(Descriptive), 연상어적(Associative),독립어적(Freestanding)인 브랜드명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김상률, 2001).
따라서 이런 남성화장품의 시장 확대 전략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브랜드명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남성화장품의 화장품 마케팅 전략에서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의 현재 상황을 조사하고 특성을 분석하여 브랜드 개발에서 브랜드의 언어적 요소에 대한 중요성 및 우리나라 남성 화장품 브랜드의 전략적 브랜드명의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연구 방법으로는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의 의미론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유통되고 있는 남성화장품 브랜드에서 홈페이지에 기초 자료가 제시되어 있는 51개의 남성화장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명에 사용된 언어적 요소를 인터브랜드사(Interbrand)의 네임스펙트럼으로 분석하여 그 의미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는 남성화장품의 화장품 마케팅 전략에서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의 현재 상황을 조사하고 특성을 분석하여 브랜드 개발에서 브랜드의 언어적 요소에 대한 중요성 및 우리나라 남성 화장품 브랜드의 전략적 브랜드명의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연구 방법으로는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의 의미론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유통되고 있는 남성화장품 브랜드에서 홈페이지에 기초 자료가 제시되어 있는 51개의 남성화장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명에 사용된 언어적 요소를 인터브랜드사(Interbrand)의 네임스펙트럼으로 분석하여 그 의미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브랜드명의 의미성 분석에서 제품 관련성의 차원에 의해 에 제시된 인터브랜드사(Interbrand)의 네임스펙트럼인 설명어적(Descriptive), 연상어적(Associative), 독립어적(Freestanding)인 브랜드명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의 의미론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 유통되고 있고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51개의 남성화장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홈페이지에 나타나 있는 자료를 조사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3인의 의류 마케팅 전공자로 구성된 패널단에 의해 브랜드명의 네임스펙트럼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에 사용된 언어적 요소를 분석하여 그 의미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에 사용된 언어적 요소를 분석하여 그 의미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브랜드명의 의미성 분석은 제품 관련성의 차원에 의해 인터브랜드사(Interbrand)의 네임스펙트럼인 설명어적(Descriptive), 연상어적(Associative),독립어적(Freestanding)인 브랜드명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김상률, 2001). 브랜드명은 기존의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혹은 변형 및 결합하여 새로운 신조어의 형태로 개발된다.
대상 데이터
남성화장품 브랜드명의 의미론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 유통되고 있고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51개의 남성화장품 브랜드를 대상으로 홈페이지에 나타나 있는 자료를 조사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3인의 의류 마케팅 전공자로 구성된 패널단에 의해 브랜드명의 네임스펙트럼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 설명어적 브랜드명에서는 남자, 옴므, 맨, 무슈, 젠틀 등의 언어기호를 사용하여 남성용이라는 구체적인 사업 및 제품 범주를 나타내 주고 또한 스템, 플란트, 플라워, 스킨, 美, 촉촉함, 토소웅 등의 단어를 사용하여 제품과 관련된 속성 및 혜택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연상어적인 브랜드명은 대체적으로 단어의 음성적인 이미지를 고려하거나, 단어 의미의 남성적, 호의적인 이미지를 연상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표현하고자 하였고 독립어적 브랜드명의 의미는 해당 브랜드의 콘셉트에서 멋진 남성, 자연주의, 식물, 성분의 친환경 재료, 이상적인 피부 등의 추구 혜택의 단어에 대한 이니셜 조합으로 단어를 합성하여 만들었으므로 의미를 제시하지 않는 비 제시적인 조어적 브랜드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브랜드명을 상세히 분석해 보면 꽂을 든 남자, 니베아 맨(NIVEA MEN), 라네즈 옴므(LANEIGEHOMME), 미샤 옴므(MISSA HOMME), 보브 옴므(VOVHOMME), 브리올 옴므(Brial HOMME), 무슈제이(Monsieur J), 장폴 무슈(Jean PaulMonsieur), 젠 톨로지(GENTOLOGY) 등의 “남성”이라는 단어를 넣어 구체적인 남성을 대상으로 한다는 제품범주를 나타내 주는 명칭이 많았다.
후속연구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새로운 남성화장품 브랜드들이 계속 론칭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한글로 된 브랜드명의 음성적인 특성을 강조하여 분명하게 차별화되는 브랜드명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본연구는 연구 대상의 브랜드 수가 소집단으로 제한이 있었으므로 향후 연구 대상을 수입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로 분류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의미론적인 연구와 더불어 음성적인 특성의 브랜드명 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음운론적인 연구 방법을 이용한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글로벌화에 도움을 주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루밍족(grooming)은 어떤 남성을 지칭하는가?
여성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피부미용은 이제 남성들과 공유하게 되었고 치열한 경쟁화 시대에‘외모도 경쟁력’이란 인식이 높아지면서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 '그루밍족(grooming)'이 늘어나고 있다. 마부(groom)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을 시켜준다는 어원의 ‘그루밍족’이란 용어가 생긴 2009년부터 남성 화장품 매출 규모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5년 동안 62.
(Aaker, 1991)가 제시한 효과적인 브랜드명이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은?
브랜드명(brand name)이란 언어로 구성되어 소리로 읽히며 단순 부호 이상의 것으로 의미적 요소(Semantic), 음성적 요소(Phonetic), 시각적 요소(Visual)의 3가지의 측면이 있다(이순희, 2007). 효과적인 브랜드명은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호의적인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Aaker, 1991). 그러므로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에서는 고객이 선호하는 독특한 브랜드명을 통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한다.
권혜숙, 2011; 나수임, 2011, 2015; 오연정, 2003)연구에서 설명어적 브랜드 네임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제품 관련 브랜드명에 관한 선행연구로는 주로 패션의류 브랜드 (권혜숙, 2011; 나수임, 2011, 2015; 오연정, 2003)를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연구 결과 설명어적 브랜드 네임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는 해당 제품의 속성과 관련지어 네이밍 하는 것이 가장 소비자에게 제품의 특성을 어필하기 쉽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화장품 브랜드명 연구로는 저가화장품(이지원 외 2인, 2013)브랜드에 관한 연구가 있었고 한방화장품 브랜드명(나수임, 2015)의 연구에서는 한자를 이용한 독립적인 브랜드명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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