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의 속옷태도가 이미지메이킹 효능감과 외모관리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women's underwear attitude on image-making efficacy and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1, 2018년, pp.79 - 91  

박은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women's attitudes toward women's underwear on image-creation efficacy and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 A total of 405 surveys of women working at an industrial complex in the Daegu-Kyoungbuk area were used for data analysis. Frequenc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여성의 속옷태도가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3. 여성의 속옷태도가 외모관리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감추어진 사적영역의 속옷에 대한 여성들의 태도가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미지관리 과정에서의 기대 변화와 사회적 기준안에서 자신의 외모관리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게다가 최근 폭염, 한파, 에너지 절약 등의 영향으로 다양한 속옷의 계절적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기도 하였으며(박선미, 2013) 자외선 차단기능과 흡한속건성 기능을 하는 면과 같은 터치감을 가진 폴리에스터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속옷소재로(김경환, 2014) 소비자의 속옷 선택 폭이 더욱 다양하게 되었다. 이런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여가활동의 증가로 속옷을 착용하는데 있어 다양한 태도를 나타내며 은폐된 사적영역이었지만 취향에 따라 겉으로 보일 수 있는 속옷태도와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에서향상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나타내는 이미지메이킹 효능감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외모는 신체 위에 입혀지는 의복이나 장신구, 헤어, 화장 등에 의해 결정되면서 동시에 개인의 성향에 따라 미적 표현을 달리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회활동이 활발한 20대~50대 여성들이 매력적이고 호감 가는 외모를 관리하기 위해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겉으로 보이는 것이지만 내적이미지에 따라 얼굴표정과 자신감이 다르게 보일 수 있으므로 여성의 속옷에 대한 태도에 따라 자신이 외적으로 보이려고 하는 이미지메이킹 효능감과 외모관리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옷은 어떠한 인식변화를 가져왔는가? 과거 속옷을 착용할 때 얇은 겉옷 차림에 비칠까 걱정하여 화이트나 누드톤의 속옷을 선택해 왔던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현재는 계절 옷차림 특성상 비치거나 드러나도 좋은 ‘또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속옷의 인식변화를 가져왔다(“속옷- 겉옷 경계 넘나드는 ‘페이크 패션’ 인기”, 2015).게다가 최근 폭염, 한파, 에너지 절약 등의 영향으로 다양한 속옷의 계절적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기도 하였으며(박선미, 2013) 자외선 차단기능과 흡한속건성 기능을 하는 면과 같은 터치감을 가진 폴리에스터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속옷소재로(김경환, 2014) 소비자의 속옷 선택 폭이 더욱 다양하게 되었다.
이미지메이킹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21C는 이미지의 시대라 할 만큼 이미지는 개인의 행동과 사회문화에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미지메이킹은 개인이 추구하는 이상적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패션연출, 얼굴관리, 체형관리 뿐만 아니라 스피치, 매너 등이 중요하며 특히 상황에 따라 자기이미지를 관리하고 표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필요로 한다. 문인오 외(2015)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을 가치 있는 유기체로 인식하며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긍정적인 사고로 받아들임으로써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속옷태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은 어떠한가? 겉옷을 맵시있게 해주는 속옷을 착용하는 여성들은 개인의 추구이미지 연출을 높일 수 있는 속옷을 제안하며 이는 고객 체형 맞춤으로 몸매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여 직장에서 호감가는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외적이미지는 내면에 의해 발산되는 것으로, 맞춤 속옷으로 자신의 몸매를 더욱 멋지게 하여 누구를 만나든 자신있게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도록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