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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1, 2018년, pp.79 - 91
박은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women's attitudes toward women's underwear on image-creation efficacy and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 A total of 405 surveys of women working at an industrial complex in the Daegu-Kyoungbuk area were used for data analysis. Frequ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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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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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옷은 어떠한 인식변화를 가져왔는가? | 과거 속옷을 착용할 때 얇은 겉옷 차림에 비칠까 걱정하여 화이트나 누드톤의 속옷을 선택해 왔던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현재는 계절 옷차림 특성상 비치거나 드러나도 좋은 ‘또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속옷의 인식변화를 가져왔다(“속옷- 겉옷 경계 넘나드는 ‘페이크 패션’ 인기”, 2015).게다가 최근 폭염, 한파, 에너지 절약 등의 영향으로 다양한 속옷의 계절적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기도 하였으며(박선미, 2013) 자외선 차단기능과 흡한속건성 기능을 하는 면과 같은 터치감을 가진 폴리에스터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속옷소재로(김경환, 2014) 소비자의 속옷 선택 폭이 더욱 다양하게 되었다. | |
이미지메이킹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 21C는 이미지의 시대라 할 만큼 이미지는 개인의 행동과 사회문화에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미지메이킹은 개인이 추구하는 이상적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패션연출, 얼굴관리, 체형관리 뿐만 아니라 스피치, 매너 등이 중요하며 특히 상황에 따라 자기이미지를 관리하고 표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필요로 한다. 문인오 외(2015)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을 가치 있는 유기체로 인식하며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긍정적인 사고로 받아들임으로써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 |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속옷태도에 따른 마케팅 전략은 어떠한가? | 겉옷을 맵시있게 해주는 속옷을 착용하는 여성들은 개인의 추구이미지 연출을 높일 수 있는 속옷을 제안하며 이는 고객 체형 맞춤으로 몸매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여 직장에서 호감가는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외적이미지는 내면에 의해 발산되는 것으로, 맞춤 속옷으로 자신의 몸매를 더욱 멋지게 하여 누구를 만나든 자신있게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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