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속옷 추구혜택에 따른 소비자 유형과 구매행동
College student consumer types and purchasing behaviors based on the benefits sought from undergarment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1, 2018년, pp.93 - 107  

이영주 (경성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living in Busan in May 2015 to study customer types and purchasing behaviors based on the benefit sought from undergarments. This study used a total of 460 data reports collected from 203 male and 257 female college student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까지는 겉옷에 비해 20대 남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속옷 추구혜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앞으로 중요한 소비주체로 속옷 트렌드를 주도하게 될 20대 남녀 대학생들의 속옷 추구혜택과 구매행동비교를 통해 속옷시장 세분화와 그에 따른 마케팅전략 수립 및 속옷시장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 전용 속옷매장이 필요한 이유는 어떤 불편함 때문인가? 남학생은 속옷매장의 판매자들이 주로 여성들이고 남성 속옷이 여성 속옷이 함께 판매되고 있으므로 보수적인 남학생들은 편안한 속옷 쇼핑이 어려워 여학생에 비해 본인의 속옷 구매와 속옷 전문매장에서의 구매 비율이 낮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속옷의 패션화 경향에 따라 속옷의 종류도 많아지고 화려해지고 있으므로 남성들이 편안하게 서비스를 받으며 속옷쇼핑을 할 수 있는 남성 전용 속옷매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현대패션에서 속옷이 패션화, 고급화되고 활용도도 다양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패션에서 속옷은 단순히 겉옷 안에 착용하는 옷이 아니라 자신의 개성과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 아이템이라는 인식이 커지면서 속옷은 패션화, 고급화되고 활용도도 다양해지고 있다. 김나례(2012)는 현대 소비자들은 겉옷과 마찬가지로 속옷의 소비를 통해서도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고 만족하며 살아가고 있으며 속옷 브랜드들도 이에 맞게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춘 감성마케팅으로 전환하였다고 하였다.
속옷 추구혜택이란? 속옷 추구혜택이란 속옷 제품의 선택이나 구매시 중요시 여기는 혜택을 의미하며 속옷시장의세분화 기준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30-40대 성인 남녀의 기능성 속옷 구매행동을 연구한 박미영(2006)은 여성은 디자인 추구,착용감 추구, 브랜드 추구, on-line유통 추구, 계절 성연관 추구, off-line구매방식 추구 6요인, 남성은 디자인/브랜드 추구, 착용감 추구, on-line유통 추구, 계절성연관 추구, off-line구매방식 추구 5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