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분말야금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 v.25 no.1, 2018년, pp.30 - 35
김기봉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기술연구실) , 양상선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기술연구실) , 이성주 (KB오토시스 기술연구소) , 황석훈 (KB오토시스 기술연구소) , 김신욱 (KB오토시스 기술연구소) , 김용진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기술연구실)
The friction characteristics of Al-Fe alloy powders are investigated in order to develop an eco-friendly friction material to replace Cu fiber, a constituent of brake-pad friction materials. Irregularly shaped Al-Fe alloy powders, prepared by gas atomization, are more uniformly dispersed than conv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 자동차는 엔진, 차체, 내장재, 구동계 및 제동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동계 중에서 브레이크 패드 소재는 마찰, 윤활 및 마모 성능의 최적화를 위하여 금속, 세라믹 및 폴리머 등 약 30여 가지의 혼합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1, 2].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용 소재 구성은 바인더인 결합재, 철계와 유리 섬유계 등의 섬유 보강재, 구리계, 흑연계 및 금속 황화물계 윤활재, 알루미나와 석영 등의 연마재 및 다양한 충진재의 5대 소재로 구성된다. 구리는 주로 섬유 형태로 사용되며 보강재 역할을 하면서 높은 열전도도, 높은 고온 윤활성 등을 가지고 있어 수십 년간 주로 마찰개선 재로 사용되어 왔다[3-5]. | |
브레이크 패드의 구리를 대체할 물질을 개발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미국에서 자동차 제동 시 발생하는 구리를 포함하는 브레이크 패드의 분진으로 인한 하천 및 해양 오염원으로 추적 및 판정되어 워싱턴주와 캘리포니아주 등에서는 브레이크 패드 내 구리 함유량을 2021년에는 5 wt.% 미만, 2025년까지는 0.5 wt.% 미만을 사용할 것을 규제하고 있어 구리를 대체할 수 있는 소재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
브레이크 패드에서 구리가 마찰개선 재로 사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용 소재 구성은 바인더인 결합재, 철계와 유리 섬유계 등의 섬유 보강재, 구리계, 흑연계 및 금속 황화물계 윤활재, 알루미나와 석영 등의 연마재 및 다양한 충진재의 5대 소재로 구성된다. 구리는 주로 섬유 형태로 사용되며 보강재 역할을 하면서 높은 열전도도, 높은 고온 윤활성 등을 가지고 있어 수십 년간 주로 마찰개선 재로 사용되어 왔다[3-5].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 및 윤활 성능 향상을 위하여 구리와 카본 나노 튜브, 세라믹 분말을 혼합한 복합소재를 사용하여 마모 저항성을 향상하고, 안정적인 마찰 계수를 확보하고자 하는 등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다[6-10]. |
P. Filip, L. Kovarik and M. A. Wright: Automotive brake lining characterization, Proceedings of the 15th Annual SAE Brake, Colloquium, PA (1997) 41.
P. W. Lee and P. Filip: Wear, 302 (2013) 1404.
W. Osterle, C. Prietzel, H. Klo $\ss$ and A. I. Dmitriev: Tribol. Int., 43 (2010) 2317.
M. Kumar and J. Bijwe: Wear, 270 (2011) 269.
S. Kim, J. Lee, J. Han, Y. Kim, H. Park, S. Sung, J. Lee, J. Cha, J. Jo and H. Jang: J. Mater. Manuf., 5 (2012) 9.
D. Gultekin, M. Uysal, S. Aslan, M. Alaf, M. O. Guler and H. Akbulut: Wear, 270 (2010) 73.
R. K. Uyyuru, M. K. Surappa and S. Brusethaug: Tribol. Int., 40 (2007) 365.
K. M. Shorowordi, A. S. M. A. Haseeb and J. P. Celis: Wear, 256 (2004) 1176.
H. J. Hwang, S. L. Jung, K. H. Cho, Y. J. Kim and H. Jang: Wear, 268 (2010) 519.
E. Mikael and J. Staffan: Tribol. Int., 33 (2000) 817.
A. Daei, D. Majumdar and P. Filip: Performance of Lowmetallic Cu-free Brake Pads with Two Different Graphite Types, Proceedings of the 33rd Annual SAE Brake, Colloquium (2015) 2677.
A. Rathod, V. Umasankar and M. A. Xavior: Procedia Engineering, 97 (2014) 941.
A. Baradeswaran and A. Elaya Perumal: Compos. Part BEng., 56 (2014) 472.
R. K. Uyyuru, M. K. Surappa and S. Brusethaug: Wear, 260 (2006) 124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