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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를 함유하지 않은 친환경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ear Properties of Cu-free Ecofriendly Vehicle Brake Pad 원문보기

한국분말야금학회지 = Journal of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 v.25 no.1, 2018년, pp.30 - 35  

김기봉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기술연구실) ,  양상선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기술연구실) ,  이성주 (KB오토시스 기술연구소) ,  황석훈 (KB오토시스 기술연구소) ,  김신욱 (KB오토시스 기술연구소) ,  김용진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분말기술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iction characteristics of Al-Fe alloy powders are investigated in order to develop an eco-friendly friction material to replace Cu fiber, a constituent of brake-pad friction materials. Irregularly shaped Al-Fe alloy powders, prepared by gas atomization, are more uniformly dispersed than con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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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마찰재의 구성 원소 중 하나인 중금속 구리 섬유를 대체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 마찰 소재 개발을 위하여 알루미늄-철계 합금 분말의 마찰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진공 가스 아토마이저를 사용하여 제조된 봉목상의 Al-Fe계 합금 분말(약 70 µm)은 브레이크 패드 기지에 기존의 조대한 구리 섬유(약 500 µm) 보다 균일하게 분산시킬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 보강재로 사용 중인 중금속 구리 섬유 소재를 대체하기 위해 알루미늄-철계 합금 분말 소재 패드의 마찰 특성을 연구하여 차세대 브레이크 패드로의 사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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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자동차는 엔진, 차체, 내장재, 구동계 및 제동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동계 중에서 브레이크 패드 소재는 마찰, 윤활 및 마모 성능의 최적화를 위하여 금속, 세라믹 및 폴리머 등 약 30여 가지의 혼합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1, 2].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용 소재 구성은 바인더인 결합재, 철계와 유리 섬유계 등의 섬유 보강재, 구리계, 흑연계 및 금속 황화물계 윤활재, 알루미나와 석영 등의 연마재 및 다양한 충진재의 5대 소재로 구성된다. 구리는 주로 섬유 형태로 사용되며 보강재 역할을 하면서 높은 열전도도, 높은 고온 윤활성 등을 가지고 있어 수십 년간 주로 마찰개선 재로 사용되어 왔다[3-5].
브레이크 패드의 구리를 대체할 물질을 개발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미국에서 자동차 제동 시 발생하는 구리를 포함하는 브레이크 패드의 분진으로 인한 하천 및 해양 오염원으로 추적 및 판정되어 워싱턴주와 캘리포니아주 등에서는 브레이크 패드 내 구리 함유량을 2021년에는 5 wt.% 미만, 2025년까지는 0.5 wt.% 미만을 사용할 것을 규제하고 있어 구리를 대체할 수 있는 소재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브레이크 패드에서 구리가 마찰개선 재로 사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용 소재 구성은 바인더인 결합재, 철계와 유리 섬유계 등의 섬유 보강재, 구리계, 흑연계 및 금속 황화물계 윤활재, 알루미나와 석영 등의 연마재 및 다양한 충진재의 5대 소재로 구성된다. 구리는 주로 섬유 형태로 사용되며 보강재 역할을 하면서 높은 열전도도, 높은 고온 윤활성 등을 가지고 있어 수십 년간 주로 마찰개선 재로 사용되어 왔다[3-5].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 및 윤활 성능 향상을 위하여 구리와 카본 나노 튜브, 세라믹 분말을 혼합한 복합소재를 사용하여 마모 저항성을 향상하고, 안정적인 마찰 계수를 확보하고자 하는 등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다[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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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 Filip, L. Kovarik and M. A. Wright: Automotive brake lining characterization, Proceedings of the 15th Annual SAE Brake, Colloquium, PA (1997) 41. 

  2. P. W. Lee and P. Filip: Wear, 302 (2013) 1404. 

  3. W. Osterle, C. Prietzel, H. Klo $\ss$ and A. I. Dmitriev: Tribol. Int., 43 (2010) 2317. 

  4. M. Kumar and J. Bijwe: Wear, 270 (2011) 269. 

  5. S. Kim, J. Lee, J. Han, Y. Kim, H. Park, S. Sung, J. Lee, J. Cha, J. Jo and H. Jang: J. Mater. Manuf., 5 (2012) 9. 

  6. D. Gultekin, M. Uysal, S. Aslan, M. Alaf, M. O. Guler and H. Akbulut: Wear, 270 (2010) 73. 

  7. R. K. Uyyuru, M. K. Surappa and S. Brusethaug: Tribol. Int., 40 (2007) 365. 

  8. K. M. Shorowordi, A. S. M. A. Haseeb and J. P. Celis: Wear, 256 (2004) 1176. 

  9. H. J. Hwang, S. L. Jung, K. H. Cho, Y. J. Kim and H. Jang: Wear, 268 (2010) 519. 

  10. E. Mikael and J. Staffan: Tribol. Int., 33 (2000) 817. 

  11. A. Daei, D. Majumdar and P. Filip: Performance of Lowmetallic Cu-free Brake Pads with Two Different Graphite Types, Proceedings of the 33rd Annual SAE Brake, Colloquium (2015) 2677. 

  12. A. Rathod, V. Umasankar and M. A. Xavior: Procedia Engineering, 97 (2014) 941. 

  13. A. Baradeswaran and A. Elaya Perumal: Compos. Part BEng., 56 (2014) 472. 

  14. R. K. Uyyuru, M. K. Surappa and S. Brusethaug: Wear, 260 (2006)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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