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SW교육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학습 지속의도에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에 기반하고 IT 도입 관련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을 요인으로 설정하고, 이 요인과 학습 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려 하였다. 연구 대상은 SW교육에 참가하는 초등학생 총 204명 대상이며, 1달간 웹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8개의 가설 중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2개의 가설은 기각되었다. 연구 결과 특징적인 점으로는 첫째,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 지속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 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설명력이 가장 큰 요인은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 SW교육의 효율적 지원을 위해서는 SW교육의 유용성과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SW교육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학습 지속의도에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에 기반하고 IT 도입 관련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을 요인으로 설정하고, 이 요인과 학습 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려 하였다. 연구 대상은 SW교육에 참가하는 초등학생 총 204명 대상이며, 1달간 웹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8개의 가설 중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2개의 가설은 기각되었다. 연구 결과 특징적인 점으로는 첫째,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 지속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 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설명력이 가장 큰 요인은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 SW교육의 효율적 지원을 위해서는 SW교육의 유용성과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of students to continue participating in SW education. Based on the TAM and reference to existing research on IT introduction, subjective norms, activity promotion conditions, programming related self-efficacy, per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of students to continue participating in SW education. Based on the TAM and reference to existing research on IT introduction, subjective norms, activity promotion conditions, programming related self-efficacy, perceived easy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were set as factors. We also tried to identify the structural causality between these factors and the intention to continue learning. The samples of this study were 204 elementary students participating in SW education. We collected our data by conducting web survey with these students for 1 month. Among the eight hypotheses set out in this study, the two hypotheses 'subjective norms will have a positive (+) e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ease of use will have a positive (+) effect on Learning continuation intention' were rejec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ease of use indirectly influences learning intention through mediation of perceived usefulness. Second, in order to increase the intention of continuing learning, programming self-efficacy proved to be the most significant factor.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usefulness of SW education and the programming self-efficacy of students should be improved for effective suppor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W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the intention of students to continue participating in SW education. Based on the TAM and reference to existing research on IT introduction, subjective norms, activity promotion conditions, programming related self-efficacy, perceived easy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were set as factors. We also tried to identify the structural causality between these factors and the intention to continue learning. The samples of this study were 204 elementary students participating in SW education. We collected our data by conducting web survey with these students for 1 month. Among the eight hypotheses set out in this study, the two hypotheses 'subjective norms will have a positive (+) e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ease of use will have a positive (+) effect on Learning continuation intention' were reject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ease of use indirectly influences learning intention through mediation of perceived usefulness. Second, in order to increase the intention of continuing learning, programming self-efficacy proved to be the most significant factor.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usefulness of SW education and the programming self-efficacy of students should be improved for effective suppor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W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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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기술수용모형(TAM)을 기반으로 외부변수인 SW교육 연구학교 참가 초등학생의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유용성 및 용이성을 거쳐 SW교육 학습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문조사 척도는 내용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기존 연구에서 도출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SW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의 학습 지속의도에 영향을 주리라 판단되는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변인을 영향요인으로 설정하고, 이 요인들과 학습 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규명된 변인에 기초하여 SW교육 참가학생의 학습 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언하였다.
가설 설정
H1 SW교육 참가자에게 있어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SW교육 참가자에 있어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SW교육 참가자에게 있어 활동촉진 조건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SW교육 참가자에게 있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SW교육 참가자에게 있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은 SW교육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소프트웨어교육 참가자에 있어서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소프트웨어교육 참가자에 있어서 지각된 유용성은 학습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소프트웨어교육 참가자에 있어서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구조방정식모형에서 각 측정변수들이 정상분포를 이루는지 수집된 자료에 대한 다변량정규분포정상성을 확인하기 위해 변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검토하였다. 변수들의 평균은 3.
우선 측정모형의 검증을 위해 표준화추정치와 오차분산을 이용 CR, AVE값을 도출하여 검증하였다. 다음으로는 구조모형을 최대우도추정방법으로 모형 적합도 지수(RMSEA, TLI, CFI)를 산출하여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정된 미지수의 유의확률을 검토하여 이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고,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를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에 사용된 지각된 유용성은 Davis and Wong, 지각된 용이성은 Hsu and Lu, 학습 지속의도는 신승용과 주영주 외 2인의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독립변수에 사용되는 주관적 규범은 Davis and Wong, Timothy Teo, 활동 촉진 조건은 Timothy Teo,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은 김갑수, 김종한 외 2인의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 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각 변인 별 측정항목과 출처를 정리하면 다음 [Table 3], [Table 4]와 같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각된 용이성을 설명하는 변수로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 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으로 구안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각된 유용성을 설명하는 변수로 ‘주관적 규범’으로 구안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정보통신기술의 수용을 위해서는 SW학습의 지속의도가 있어야 한다는 판단으로 학습 지속의도를 내생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습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 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을 설정하였다.
다음으로는 구조모형을 최대우도추정방법으로 모형 적합도 지수(RMSEA, TLI, CFI)를 산출하여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정된 미지수의 유의확률을 검토하여 이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고,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를 분석하였다.
우선 수집한 자료가 정상분포조건(왜도<2, 첨도<4)을 만족하는지 검사를 하였다.
우선 수집한 자료가 정상분포조건(왜도<2, 첨도<4)을 만족하는지 검사를 하였다. 우선 측정모형의 검증을 위해 표준화추정치와 오차분산을 이용 CR, AVE값을 도출하여 검증하였다. 다음으로는 구조모형을 최대우도추정방법으로 모형 적합도 지수(RMSEA, TLI, CFI)를 산출하여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계한 연구모형은 연구의 자료를 잘 설명하도록 적합하게 설계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TLI, CFI>.90, RMSEA<.08).
이는 기술수용모형이 새로운 정보통신기술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구안된 모델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 정보통신기술의 수용을 위해서는 SW학습의 지속의도가 있어야 한다는 판단으로 학습 지속의도를 내생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습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 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인과관계 경로별 8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각 경로별 표준화추정치, 표준오차, CR값은 [Table 7]과 같다. 가설 2와 가설 8은 유의확률이 .
종속변수에 사용된 지각된 유용성은 Davis and Wong, 지각된 용이성은 Hsu and Lu, 학습 지속의도는 신승용과 주영주 외 2인의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독립변수에 사용되는 주관적 규범은 Davis and Wong, Timothy Teo, 활동 촉진 조건은 Timothy Teo,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은 김갑수, 김종한 외 2인의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 문항을 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인원은 남학생 105명, 여학생 99명으로 총 204명이 참가하였다. 설문 방법은 온라인 설문을 활용하였으며, 기간은 2017년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1달간 진행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소재 초등학교로 SW교육 연구학교를 운영 중인 3개 학교의 4~6학년 학생들이었다. 인원은 남학생 105명, 여학생 99명으로 총 204명이 참가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소재 초등학교로 SW교육 연구학교를 운영 중인 3개 학교의 4~6학년 학생들이었다. 인원은 남학생 105명, 여학생 99명으로 총 204명이 참가하였다. 설문 방법은 온라인 설문을 활용하였으며, 기간은 2017년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1달간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Amos의 모형 적합도 지수를 산출하여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TLI, CFI 값은 0.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대한 통계적 검증을 위해 SPSS 20.0과 AMOS 2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였다. 우선 수집한 자료가 정상분포조건(왜도<2, 첨도<4)을 만족하는지 검사를 하였다.
측정모형의 신뢰성과 집중 타당도 검증은 Fornell & Larcker(1981)연구에서 제안한 합성 신뢰성(composite re-liability: CR)과 평균 분산 추출(avarage variance extracted: AVE)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SW교육 학습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고자 이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을 참고하였다. 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들이 기술을 수용하고 사용하는데 중요한 변인이 무엇인지 해결하고자 구안되었다[5].
성능/효과
둘째, 기존 연구에 의하면 지각된 용이성은 학습지속의도를 결정하는 하나의 변인으로 여겨졌으나 이 연구에 의하면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 학습지속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인과관계 경로별 8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각 경로별 표준화추정치, 표준오차, CR값은 [Table 7]과 같다. 가설 2와 가설 8은 유의확률이 .05보다 크게 나와 기각되었으며, 나머지 6개의 가설은 채택되었다. 특히 가설 1과 6, 7은 매우 유의하였다(p<.
넷째, 학습 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설명력이 가장 큰 요인인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순으로 학습 지속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변수들이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산팽창요인(VIF: Variance Inflation Factor)이 모두 10 이하임을 확인하여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반면에 학습에서 실패로 인해 무력감을 지는 학습자에게는 첫째,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게 하고, 낮은 수준 단계부터, 높은 단계로 점진적으로 학습하게 해 성공경험을 하도록 한다. 둘째, 비슷한 특성을 지는 성공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셋째, 효과적인 학습전략(인지전략)을 제시해 성취감을 높이고, 결과에 대한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해 점진적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을 높이도록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SW교육 구성원인 학습자, 교사, 가족들이 느끼는 SW교육에 대한 유용성에 사회적 기대 즉 주관적 규범이 다른 것에 비해 중요한 변수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은 학습지속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 활동촉진조건이 지각된 용이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활동촉진조건이 학습지속의도를 높이는 간접적인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학습 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설명력이 가장 큰 요인인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순으로 학습 지속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05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산팽창요인(VIF: Variance Inflation Factor)이 모두 10 이하임을 확인하여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지각된 유용성은 학습 지속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 활동촉진조건이 지각된 용이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활동촉진조건이 학습 지속의도를 높이는 간접적인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비슷한 특성을 지는 성공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셋째, 효과적인 학습전략(인지전략)을 제시해 성취감을 높이고, 결과에 대한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해 점진적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을 높이도록 한다.
첫째, 초등학생의 주관적 규범 인식 정도는 지각된 유용성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지각된 용이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지속의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프로그래밍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순이며, 주관적 규범과 활동촉진조건은 학습지속의도를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변인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에 이 연구에서는 SW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의 학습 지속의도에 영향을 주리라 판단되는 주관적 규범, 활동촉진조건, 프로그래밍 관련 자기효능감,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변인을 영향요인으로 설정하고, 이 요인들과 학습 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규명된 변인에 기초하여 SW교육 참가학생의 학습 지속의도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언하였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지각된 용이성은 지속여부를 결정하는 하나의 변인으로 여겨졌으나[9][20][37], 이 연구에 의하면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유용성을 통해 학습지속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의 대상이 SW교육 연구학교 학생이기 때문일 수 있어 일반학생과의 비교 연구도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이는 연구의 대상이 SW교육 연구학교 학생이기 때문일 수 있어 일반학생과의 비교 연구도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이는 연구의 대상이 SW교육 연구학교 학생이기 때문일 수 있어 일반학생과의 비교 연구도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교육의 장점은?
기존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았을 때 SW교육은 급변하는 현 시대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SW교육이 2018년부터 순차적으로 되고 연구·선도학교 및 교사연구회가 운영되고 있는 점, 또한 여러 민간 기업체가 SW교육에 관심을 갖고 캠프 운영을 비롯한 다양한 SW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2017년 몇 개의 학교에서 SW교육을 운영중인가?
우리나라에서는 SW교육으로 초등학교는 2019년 5~6학년 실과에 중학교는 2018년부터 필수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21]. 또한 2017년 현재 1200개의 연구·선도학교를 운영 중이다. 국내에서의 SW교육 목적은 SW를 개발하는 개발자나 설계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사고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기술수용모형이란?
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들이 기술을 수용하고 사용하는데 중요한 변인이 무엇인지 해결하고자 구안되었다[5]. 기술수용모형은 사용자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이 사용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결국 기술의 수용, 즉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이를 도식으로 나타내면 다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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